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YS 공항서 봉변] 박씨 한달전부터 계획세워

알림

[YS 공항서 봉변] 박씨 한달전부터 계획세워

입력
1999.06.04 00:00
0 0

김영삼(金泳三)전 대통령에게 달걀을 던진 박의정(朴義鼎·71)씨는 한달여전부터 치밀한 계획을 세워 실행에 옮긴 것으로 드러났다.사고순간

이날 김포공항 국제선 제2청사 의전주차장에는 김영삼 전대통령의 출국을 환송하려는 전·현직 의원들과 「김영삼 전대통령을 사랑하는 사람들 모임」이라는 지지자등 100여명이 오전 10시께부터 몰려들었으며 상도동측과 안면이 있는 박씨도 끼어있었다.

10시45분께 김전대통령이 승용차편으로 주차장에 내려, 귀빈실로 들어가기전 환송객들과 악수를 시작한 직후 바로 1㎙정도 앞에 있던 박씨는 미리 준비해 양복 오른쪽 호주머니에 갖고 있던 달걀을 꺼내 김전대통령의 얼굴을 향해 정면으로 던졌다. 박씨는 달걀에 붉은 페인트를 넣은 후 테이프로 막아 두었다. 피할틈도 없이 순식간에 봉변을 당한 김전대통령은 아무말도 하지 못한 채 고개를 떨구었고 곧바로 옆에 있던 경호원이 양복을 벗어 얼굴을 가린채 승용차편으로 상도동으로 되돌아갔다.

순간 경호원들과 환송객 10여명이 박씨를 붙잡아 입을 막은 채 한쪽편으로 끌고가자 박씨가 양복왼쪽 안주머니에 있던 성명서를 뿌렸고 대기중이던 공항경찰대 순찰차에 태워져 경찰로 옮겨졌다.

수사: 박씨를 상대로 수사를 벌이고 있는 서울 강서경찰서는 박씨 단독범행으로 보고 폭력행위 등 처벌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로 입건할 계획이다.

경찰조사결과 미국 캘리포니아 레드우드시에 살고 있는 박씨는 그동안 수차례 한국을 드나들었으며 지난 5월4일 입국, 김전대통령에 대한 봉변을 계획해온 것으로 드러났다.

박씨는 경찰에서 『해외교포들은 고국의 경제회복을 간절히 바라고 있는데 환란 등 IMF사태의 책임자인 김전대통령이 반성은 커녕 망발로 통치권에 도전해 정부기능을 약화시키고 경제회생을 저해해 봉변을 계획했다』고 말했다.

박씨는 또 『그동안 김전대통령이 산행을 할때 봉변을 줄 계획도 생각했으나 여의치 않아 미뤄오다 일본방문 출국길이 좋은 기회라고 생각해 실행했으며 봉변을 준뒤 그래도 망발을 계속할 경우 개인적으로 잘 아는 부도덕성과 비리를 폭로할 계획이었다』고 말했다.

박씨는 어떤 사람인가: 고려대 정치외교학과 출신인 박씨는 학생시절 전국대학생 남북통일촉진위원회 위원장을 맡았으며 4.19때 국회앞에서 시위 격려연설을 한 혐의로 체포되기도 했다. 민주당 신파출신으로 알려진 그는 90년 민자당에 입당, 평화통일위원회 부위원장을 지내는 등 평생 정치권에 몸담아 구여권인사를 포함해 정치권에 많은 사람들과 친분을 유지하고 있다.

그러나 김영삼 전대통령 집권시절 인사 등에 불만을 품고 94년 민주당 주최 12.12규탄 서울역 집회에선 미국대표로 「김영삼 정권퇴진 시국선언문」을 낭독하는 등 김전대통령에 대한 반감을 갖고 있다. 박씨는 현재에도 한나라당 당적을 갖고 있는 것으로 밝혀냈다.

상도동 표정: 김전대통령은 상도동 자택으로 돌아간 후 주치의를 불러 페인트를 맞은 머리와 눈부분 등을 정밀검사했으나 별다른 외상 등 이상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봉변소식이 알려지면서 이날 12시30분께 차남 현철씨의 부인과 측근들이 상도동 김전대통령을 자택을 찾아 위로했으며 김전대통령은 안정을 취한 뒤 국가간 약속임을 강조하며 일본 일정을 예정대로 강행했다.

한편 김광일 전청와대비서실장은 『전직 대통령에 대한 경호를 책임져야할 경찰이 테러를 방치한 것은 결코 용납할 수없다』며 『현 정권이 이번 사태에 책임을 져야한다』고 주장했다.

대통령경호문제: 대통령경호실법에 따르면 전직대통령에 대한 경호는 청와대 경호실장이 책임지고 있으며 퇴임후 본인과 배우자, 가족등에 대해 7년동안 경호를 해준다. 보통 20여명이 안팎의 인원이 나가 경호를 맡고 있다. 이날 김전대통령의 일본 방문길에도 경호원들을 대동했으나 워낙 순식간의 일이어서 미처 대처하지 못했다.

황양준기자 naigero@hk.co.kr 염영남기자 liberty@hk.co.kr

(C) COPYRIGHT 1999 THE

HANKOOKILBO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