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인] 눕혀서 보관하세요
1999/01/14(목) 17:27
분위기 있는 레스토랑에서 『어떤 와인으로 주문하시겠는냐』는 질문을 받으면 막상 자신있게 대답할 수 있는 사람은 드물 것이다. 조금은 사치스럽다는 느낌이 들기도 하지만 이제 웬만한 사람들에게 와인은 무시하고 지내기에는 우리에게 친숙한 기호품이 된 것이 현실이다. 와인의 보관, 와인글라스의 선택요령 등 와인에 대한 기초지식을 알아본다.
■그늘진 곳에서 눕혀 보관하라 와인숍에서 와인을 구입하거나 선물로 받았을 경우 어떻게 보관해야 변치않고 오랫동안 보관할 수 있을까. 와인은 보관방법에 따라 더 숙성할 수도 있고 품질이 나빠질 수도 있다.
우선 와인은 햇빛이 비치지 않는 그늘진 곳으로 약간 습기가 있는 곳에서 보관해야 한다. 온도는 섭씨 15~20도로 연중 급격한 변화가 없는 곳이 좋다. 주택인 경우에는 지하실이 좋고 아파트라면 실내에서 난방이 안되는 가장 서늘한 곳이 좋다. 냉장고에 보관하는 것을 절대 금물이다. 또하나 유의할 점은 코르크마개가 젖어있도록 병을 혀서 보관해야 한다는 점이다.
■와인도 궁합이 있다 와인은 취하기 위해서라기보다는 즐거운 식사를 위해 마신다. 그만큼 요리와 밀접한 관계를 갖는다. 대개 육류요리에는 레드와인, 생선요리에는 화이트와인을 곁들인다. 레드와인은 짙고 풍부한 맛때문에 육류와 잘 어울리며, 화이트와인은 담백하면서 상큼한 맛이 나기 때문이다.
일반인들이 고급식당에서 와인을 마실때는 웨이터나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선택하면 되지만 가정에서는 다음의 공식에 따라 마시면 좋다. 신화달콤하고 상쾌한 화이트와인: 풍미가 강하지 않은 생선요리, 신화짙고 풍부한 화이트와인: 조개요리, 연어요리, 화이트크림을 쓰지않은 일반 생선요리, 신화새콤하고 가벼운 레드와인: 짙은 소스를 쓰지않은 육류요리, 닭고기요리, 신화짙고 떫은 레드와인: 짙은 소스를 쓴 쇠고기요리
■와인글라스 이렇게 골라라 와인을 마실때는 와인의 특징을 보다 더 잘 맛보기 위해 그에 적당한 글라스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레드와인용 글라스는 다소 크고 오목하게 생겨서 떫고 텁텁한 맛을 잘 느낄수 있도록 와인이 혀의 안쪽부분에 떨어지도록 되어 있다. 화이트와인용 글라스는 레드와인용 보다는 덜 오목한데 이는 화이트 와인의 상큼한 맛을 잘 볼 수 있게 와인이 혀 앞부분에 떨어지도록 되어 있다.
그러나 와인을 자주 마시지 않는 사람에게는 글라스까지 여러가지로 구분하면 복잡하므로 자루 부분이 긴 보통의 와인글라스를 쓰는 것도 무방하다.
■코르크 스크류 막상 선물로 받은 와인을 따려고 해도 코르크를 따는 「코르크 스크류」가 없거나 제대로 따지 못해 코르크를 병속에 쑤셔넣는 경우가 생기고는 한다. 이런 불행한 일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당연히 코르크 스크류를 준비해두는 것이 좋다.
코르크 마개를 따기전에 주의해야 할 점은 모든 와인은 꼭 눕혀서 보관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래야만 코르크가 와인에 젖어서 쉽게 잘 빠지기 때문이다. 병을 세워서 보관하면 코르크가 말라서 코르크 스크류를 사용하더라도 코르크가 부서지는 등 잘 빠지지 않는 경우가 생기게 된다.
조철환기자
(C) COPYRIGHT 1998 THE HANKOOKILBO -
KOREALINK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