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길운전땐 우레탄 체인 제격/차안서 물 끓일 수 있는 카포트/성에제거제·겨울용 워셔액도기온이 급격히 떨어지고 있다. 날씨가 추워지면 사람뿐만아니라 자동차도 이상을 일으킬 염려가 그만큼 많아져 미리미리 겨울대비를 하는 것이 좋다. 특히 언제 눈이나 얼음 등이 도로에 얼어붙을지 모르므로 안전에 관계되는 대비를 빨리해두는 것이 현명하다.
▷스노우체인◁
스노우체인은 눈이 많이 내렸을때나 지방의 산악지대 등을 운전할때 반드시 필요한 제품. 과거에는 금속체인을 사용했으나 최근에는 우레탄을 이용, 타이어를 보호하고 승차감을 높일 수 있는 「우레탄 체인」을 많이 사용한다. 특히 우레탄체인은 금속연결패드가 끊어지더라도 부분교체가 가능하다. 백화점이나 할인점별로 다양한 제품을 판매하고 있는데 가격도 4만5,000∼12만원까지 다양하다.
▷스프레이체인◁
무거운 체인을 일일이 들고 다녀야 하는 번거로움을 없애기 위해 고안된 제품. 미끄러운 눈길을 만났을때 차바퀴에 뿌려주기만 하면 약 4시간 정도 체인의 효과를 낼 수 있다. 분사되는 물질은 끈끈이 종류로 도로와의 접착시 쉽게 미끄러지지 않게하는 물질이다. 국산품으로 동진화학에서 생산하는데 갤러리아백화점 수원점에서 460㎖ 1캔당 5,000원에 판매한다. (02)4107047
▷양모방석·시트◁
여름철에는 삼베나 왕골방석이 필수라면 겨울에는 따뜻하고 포근한 운전을 위해 「양모방석」이 필요하다. 물론 천연양모를 사용하는 것이 좋은데, 천연양모의 경우 헤드시트까지 덮는 1.5∼2마리짜리는 1개에 7만5,000∼10만5,000원까지 있으며 2개세트는 15만원이다.
올해에는 또 천연양모를 사용하지 않고 특수가공한 제품이 많이 나와있는데 방석은 곰모양 장식을 넣거나, 격자로 무늬를 넣은 것이 있다. 방석가격은 2만5,000∼3만원선이다. 구입할때는 만져볼때 털이 빠지지 않는 견고한 것일수록 좋다.
▷카포트◁
겨울용 아이디어 차량용품으로 자동차안에서 물을 끓여 커피나 컵라면 등을 먹을 수 있도록 한 제품이다. 자동차 플러그(시거잭)에 꽂아서 사용하도록 된 것으로 최대용량은 500㏄이다. 소비전압은 12V, 소비전력은 105W인데 500㏄의 물을 끓이는데 15∼20분이 걸린다. 뚜껑이 이중으로 되어 있어 물이 쏟아질 염려가 없는데 옆면의 램프로 물의 양과 끓는 물을 확인할 수 있다. 가격은 3만5,000원선.
▷성에제거제◁
차량유리에 형성된 성에를 손상없이 녹여준다. 스프레이 형태이므로 사용도 그만큼 편리하다. 와이퍼 블레이드를 세우고 쌓여있는 눈이 있으면 제거한뒤 적당량을 뿌리고 충분히 스며들때까지 와이퍼를 작동하지 말아야 한다. 성에제거제가 스며들면 성에가 녹아내리기 시작하는데 이때는 보조도구로 긁어내도 된다. 동결된 도어록이나 안테나에도 뿌릴 수 있다. 가격은 5,000∼5,500원선이다.
▷겨울용 워셔액◁
가끔 워셔액이 어는 경우가 있다. 워셔액은 앞유리를 닦을때뿐만아니라, 눈이 오거나 성에가 낄때도 사용하는 것인 만큼 워셔액이 얼면 곤란할때가 많다. 옥시와 영진에서 겨울용 워셔액을 제조하고 있는데 영하 20∼25도의 기온에서도 얼지 않는다. 가격을 1.8ℓ들이가 800원이다.<조철환 기자>조철환>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