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고혈압 환자 위한 맛난 음식
알림

고혈압 환자 위한 맛난 음식

입력
1998.11.02 00:00
0 0

2∼8일은 서울시가 설정한 서울시민 건강주간. 「고혈압을 바로 알자」는 주제로 고혈압에 관한 건강·영양상담(3일 마포구청, 4일 강북구청, 5일 양천구민회관, 6일 서초구민회관 오전10시), 강좌(〃 오후2시), 요리교실(6일 오후3시 홍대입구 린나이빌딩)이 열린다.고혈압을 예방하려면 무엇보다 짜지 않게 먹어야 한다. 그러다 보면 싱거워 맛이 없다는 불평이 나오는데 대한영양사회의 무료 요리교실은 그런 고민을 덜어준다(참가신청 02­716­3201). 소금간을 안한 생선구이에 레몬을 곁들이거나, 쇠고기 샤브샤브를 콩가루와 된장 혼합소스에 찍어 먹거나 슴슴한 국에 향긋한 버섯을 넣어 입맛을 돌게 하는등 여러가지 요령이 있다. 그 중 몇 가지를 소개한다.

■병어토스트 <재료> 병어 후추 빵가루 레몬 <만드는 법> 병어 양면에 칼집을 내고 우유에 담갔다 꺼내 후추를 뿌려둔다. 빵가루를 묻혀 오븐에 구워서 레몬조각을 곁들여 낸다.

■팽이버섯 들깨국 <재료> 왜된장 팽이버섯 들깨가루 다시마 멸치 다진마늘 실파 <만드는 법> 푹 끓인 다시마·멸치 국물에 왜된장을 풀고 한 소큼 끓으면 팽이버섯과 들깨가루를 넣는다.

■오미자편 <재료> 오미자즙 설탕 녹말가루 <만드는 법> 오미자 1컵에 물 10컵을 붓고 끓여서 체에 걸러 오미자즙을 얻는다. 오미자즙에 설탕 녹말가루를 넣고 약한 불에서 고루 저으면서 끓인다. 오미자즙이 젤리상태가 되면 불에서 내려 식혀서 굳은 다음 모나게 썰어낸다. <오미환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