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찍자고 일찍일어나는 습관을 가져라.이민가면 제일 먼저 느껴지는 것이 외로움이다. 그래서 한국에서 수입해온 비디오를 보면서 술을 마시거나 이웃을 초청해 밤늦게까지 놀게된다. 밤에는 멀쩡하고 낮에는 시들시들해지는 야행성, 실패자의 80%는 이 함정에 빠졌기 때문이다.
2.규칙적인 운동을 하라.
운동을 규칙적으로 하고 식사는 서양식으로 해야 한다. 건강한 체력없이 성공은 꿈에 지나지 않는다.
3.동화(同和)에 적극 노력하라.
현지에 가면 한국식만 찾지말고 그 나라에 맞는 예의범절을 잘 습득해서 행동해야 마찰을 피할 수 있다.
4.현지언어, 특히 영어를 적극적으로 배우라.
세계 어느곳을 가도 영어는 필수이다. 영어는 매일매일 사용하면 급격히 늘 수 있다. 엉터리 영어(Broken English)라도 두려워 하지말고 자꾸 사용하라.
5.이웃하고 가깝게 지내라.
이웃사람을 초청해 인삼차를 대접하고 좀더 친해지면 한국식사도 대접해서 가깝게 사귈때 그들의 사고방식을 쉽게 알 수 있고 도움도 받을 수 있다.
6.자식에 「노(NO)」를 가르쳐라.
선진국에 가면 한국인이 얼마나 자식교육에 허점이 많은지 알 수 있게 된다. 서양아이들은 부모가 NO하면 절대로 순응한다. 자식을 엄하게 가르쳐라.
7.과거를 빨리 잊어라.
많은 사람들이 과거 한국에서의 높은 지위나 풍요로운 생활을 자꾸 생각한다. 과거나 추억에 연연하면 현실은 더욱 힘들어진다.
8.남의 험담을 하지마라.
서양에선 자주 교포끼리 파티를 열게되는데 교포사회는 작아서 남 험담한 것이 쉽게 퍼진다. 특히 백인사회에서는 남에 대한 험담이 금기시 된다.
9.현지 전문인을 적극적으로 사귀어라.
현지 변호사, 회계사, 부동산 및 사업체 종사자, 은행지점장, 의사 등을 적극적으로 사귈필요가 있다.
10.자세를 낮춰라.
눈높이를 낮추면 정착이 쉬워지고 많은 친구를 얻게 된다. 돈이 있다고 어깨에 힘주거나 지식이 있다고 자랑하면 소외되기 십상이다.<남미이주공사 강영호 한국지사장>남미이주공사>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