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수젯/밀전병 위에 오렌지 소스(장선용의 우리집 식단)
알림
알림
  • 알림이 없습니다

수젯/밀전병 위에 오렌지 소스(장선용의 우리집 식단)

입력
1997.10.11 00:00
0 0

이번주에는 이색적인 프랑스풍 간식을 만들어보자. 밀전병 같은 크레이프에 오렌지주스로 만든 소스를 얹으면 되는 수젯은 만들기도 쉽고 부드럽고 달콤해 자녀들 간식용으로 그만이다.준비재료: 밀가루 소금 버터 달걀 우유

만드는 법: ①녹인 버터 6큰술에 소금 반작은술을 넣고 체에 친 밀가루 1컵과 달걀 4개를 넣어 잘 젓는다. ②우유 2컵을 넣어 잘 저은후 냉장고에 넣었다가 밀전병처럼 아주 얇게 크레이프를 부친다. ③팬이 뜨거워지면 버터 반컵과 설탕 1컵을 넣어 끓인다. 설탕이 다 녹아 끓으면 오렌지주스를 1컵 부어 끓인다. 코냑을 한방울 넣으면 향이 좋다. ④오렌지소스가 끓으면 부친 크레이프를 넣고 앞뒤로 소스를 발라 두번 접고 접시에 담아 소스를 위에 얹어낸다.

▷이주일의 식단◁

■12일(일) 수젯

■13일(월) 배춧국

멸칫국물에 된장을 풀고 끓으면 손으로 죽죽 찢은 배추를 넣고 끓인다. 배추가 푹 익었으면 고춧가루를 넣고 한번 더 끓여 상에 낸다.

■14일(화) 버섯전골

마른 표고버섯을 물에 불려 기둥을 자르고 가늘게 채썰어 양념해 볶는다. 느타리버섯 양송이는 얇게, 미나리는 5㎝길이로 썰어 볶는다. 쇠고기는 가늘게 썰어 갖은 양념을 해서 전골냄비에 놓고 그 위에 볶아 놓은 버섯 미나리를 얹고 고깃국물을 부어 간장으로 간을 맞춰 끓인다. 팽이버섯은 먹기 직전에 넣는다.

■15일(수) 탕수육

돼지고기에 간장 생강즙을 넣고 잘 주무른 후 튀김옷을 입혀 튀긴다. 녹말가루에 물을 붓고 하룻 저녁쯤 가라앉혔다가 윗물은 따라 내고 젖은 녹말에 소금 양념하고 달걀 푼 것을 조금만 넣어 젓는다. 탕수국물은 국물 2컵 설탕 4분의 3컵 식초 3큰술 간장 1.5큰술 소금 약간을 넣어 끓이다가 녹말물을 넣어 걸죽하게 만든다.

■16일(목) 오징어불고기

오징어는 내장을 꺼내고 반으로 갈라 내장이 있던 쪽에 가로 세로로 칼집을 내고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 간장 고추장 설탕 다진파 다진 마늘 생강즙 깨소금 참기름 조미술을 넣고 양념해 팬에 지진다.

■17일(금) 무생채

채친 무에 소금을 넣고 절여 꼭 짠 후 고운 고춧가루로 물을 들이고 식초 설탕 소금을 섞는다. 다진파 깨소금 생강즙을 넣고 무친다.

■18일(토) 김치볶음밥

김치 속을 털어내고 송송 썰어 국물을 짜버리고 양념한다. 쇠고기를 콩알만하게 썰어 갖은 양념해 볶다가 김치를 넣고 다시 볶는다. 다 볶아지면 참기름을 약간 넣어 비빈다. 찬밥이면 볶은 김치 위에 밥을 얹고 불을 약하게 해서 뜸들이듯 잠시 두었다가 참기름을 넣고 비빈다.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