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기관 소장 미술작품 3만135점 335억원 규모중앙행정기관 및 지방자치단체, 정부투자기관 등 97개 기관이 보유한 그림 글씨 조각 자기 등 서화류는 3만135점에 335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수장고에 갇혀 제대로 빛을 보지 못하는 이 작품들을 전시장으로 끌어내 「정부소장 미술작품전」을 갖자는 의견이 제기돼 눈길을 끌고 있다.
미술전문지 가나아트의 김달진 실장은 10월호 기고를 통해 『엄청난 양의 미술품이 제대로 관리되고 있지 못하다』며 『정부가 보유한 근대미술품을 공개전시함으로써 예상치못한 작품을 발굴하는 한편 소홀한 작품 보존체계에 혁신의 기회를 갖자』고 제안했다.
최근 조달청이 정부수립 후 처음으로 보유 서화류를 일제히 점검한 결과에 따르면 현재 많은 부처에서 미술품 목록조차 제대로 작성하지 않았고, 미술품에 대한 인식이 낮아 수장고에 그대로 방치하는 경우가 허다하다. 대법원의 경우 작품 「근원형상」의 작가인 「이종상」이 「이종선」으로 오기돼 있고, 대전시가 보유한 조각작품 이창수 작 「저 높은 곳으로」는 서예로 분류됐고, 전기통신공사의 경우 작품 상당수가 작가미상으로 처리되는 등 보유 서화류 관리가 엉망이라는 지적이다. 「서화류」라는 애매한 분류 역시 서양화 한국화 조각 등 구체적 명칭으로 표기하는 것이 합당하다.
김씨는 72년 국립현대미술관에서 열린 「한국근대미술 60년전」에서 창덕궁에 묻혀 있던 이마동의 「남자」(1931), 심형구의 「소녀」(1931) 등이 발굴됐던 전례를 들어 이상범 허백련 민경갑씨 등 원로작가 작품을 주로 소장하고 있는 정부기관이 작품을 전시, 공개평가의 장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박은주 기자>박은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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