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송편(장선용의 우리집 식단)
알림
알림
  • 알림이 없습니다

송편(장선용의 우리집 식단)

입력
1997.09.12 00:00
0 0

◎빻은 쌀가루를 체에 밭혀 끓는 설탕물에 익반죽온 가족이 모여 한가위 달을 기대하는 주말이다. 여름의 풍요로운 햇살을 가득 담은 햅쌀로 조상께 드리는 송편을 빚어 보자. 요즘 농협에서 판매하는 평택 이천 지역 햅쌀 「쌀사랑」은 5㎏에 1만 2,000원. 농협 금융점포에 있는 농산물 판매처인 신토불이 창구에서 구입할 수 있다.

준비재료: 멥쌀가루 설탕물 깨 대추 밤

만드는 법: ①멥쌀은 잘 씻어 하루 저녁 물에 담갔다가 쌀 5컵에 소금 1큰술 비율로 넣고 빻는다. ②빻은 가루를 고운 체에 한번 밭혀 끓는 설탕물에 익반죽한다. 설탕물은 설탕과 물 1:6비율이다. ③송편소는 깨 대추 밤으로 만든다. ④깨소는 볶아서 빻은 참깨 2큰술에 설탕 1큰술 꿀 1작은술 소금 약간을 넣어 잘 섞는다. 대추소는 씨를 뺀 대추를 칼로 곱게 다져 다진 대추 2큰술 설탕 1작은술 물 반작은술을 넣어 섞는다. 밤소는 콩알만하게 썬 삶은 밤 반컵에 꿀 1큰술 설탕 1작은술을 넣어 조린 다음 계핏가루 반작은술을 넣어 만든다. ⑤반죽한 것을 잘 치대 밤톨만하게 떼어 가운데를 오목하게 파고 속을 넣어 꼭 아물린후 손으로 꼭꼭 쥐어 바람을 뺀후 조개 모양으로 빚어 솔잎을 깔고 찐다. ⑥30∼40분간 찜통에 찐후 찬물에 헹궈 소금 넣은 참기름을 바른다.

▷이주일의 식단◁

14일(일) 나박김치=추석때 쓸 나박김치는 이날쯤 담가야 한다. 무는 가로 세로 2∼3㎝ 두께 2㎜로 썰고 고갱이쪽으로 한잎씩 뗀 배추와 파는 무와 같은 크기로 썬다. 양파는 갈고 마늘 생강은 채썬다. 재료를 한데 버무려 용기에 담고 미지근한 물 4컵에 소금 2큰술 설탕 1큰술을 넣고 무 배추 4컵 파 4분의 1컵 마늘 생강 반작은술 양파 2큰술을 섞어 버무린다. 배추 무를 미리 소금에 절이지 않고 양념으로 쓸 물에 소금을 넣어 버무리면 나박김치가 동동 뜬다. 미나리는 김치가 익은후 넣어야 빛깔이 곱다.

15일(월) 송편

16일(화) 토란국=쇠고기 양지머리를 찬물에 담가 핏물을 빼고 삶아 고기가 다 익었을때 다시마를 넣고 한번 끓으면 고기와 다시마를 건져내 썬다. 껍질 벗긴 토란은 소금 약간 넣은 쌀뜨물에 삶아 건져 썰어둔 다시마 쇠고기와 섞고 양념장에 무쳐 국에 넣고 끓인다. 양념장은 국간장 다진파 마늘 참기름 후춧가루로 만든다.

17일(수) 나물밥=추석때 먹다 남은 나물을 쓰면 된다. 콩나물 취나물 고사리 도라지 오이 가지나물 등 4, 5가지를 사용한다. 보리밥에 나물을 넣고 고추장을 넣고 비빈다. 된장찌개를 곁들인다.

18일(목) 생선전찌개=추석상에 쓴 생선전을 활용해 만든다. 채썬 쇠고기 다진 마늘 생강 실고추 소금 간장으로 양념한후 멸칫국물 쇠고기국물을 넣어 끓으면 생선전을 넣는다. 매운 맛을 좋아하면 고추장 고춧가루를 넣는다.

19일(금) 콩나물장조림=추석때 남은 생선 머리 등뼈 닭목부위살을 가지고 콩나물과 함께 요리하면 맛있는 장조림이 된다. 콩나물은 머리 꼬리 다따서 한번 데친다. 냄비에 기름기 있는 고기, 생선을 넣고 그 위에 데친 콩나물 간장 설탕 고춧가루 다진 마늘을 넣어 끓인다. 센불로 끓이다 약한 불로 양이 줄때까지 조린다. 편육 전 나물을 넣어도 된다.

20일(토) 양송이풋고추조림=양송이 간장 설탕 술 저민 마늘을 넣어 조리다가 간장이 반쯤 졸았으면 꽈리고추를 넣고 함께 조리면 된다.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