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일본식 달걀찜/소화 잘돼 아침식사 대용(장선용의 우리집 식단)
알림
알림
  • 알림이 없습니다

일본식 달걀찜/소화 잘돼 아침식사 대용(장선용의 우리집 식단)

입력
1997.08.30 00:00
0 0

반찬거리가 마땅치 않거나 급한 요기에 달걀처럼 고마운 것도 드물다. 특별한 반찬이 없을때 달걀찜을 올려 보자. 소화가 잘 돼 아침 식사 대용으로도 좋다. 축협 양계팀의 이제영(36)씨는 『달걀을 깨보았을때 노른자위가 둥글고 중간부분이 높으며 흰자의 찰기가 많은 것이 싱싱한 것』이라고 일러준다.준비재료: 달걀 2개 멸칫국물 조미술 생새우 표고버섯 깐 은행

만드는 법: ①달걀 2개를 깨뜨려 잘 푼 후 멸칫국물 1컵을 넣고 간장 1큰술 조미술 1작은술을 넣어 잘 섞은후 체에 밭여 놓는다. ②새우는 소금을 뿌려 삶고 표고버섯은 잘 불려 기둥을 따고 간장 설탕을 넣어 무친다. 은행은 소금을 조금 넣고 볶아 속껍질을 벗겨 놓는다. ③자기 컵이나 그릇에 기름을 바르고 달걀물과 다른 재료를 넣어 찜통에 찐다. ④다 쪄지면 레몬껍질이나 쑥갓잎으로 장식한다.

▷이주일의 식단◁

31일(일) 감자막가리만두=껍질을 벗긴 감자를 강판에 갈아 심심한 소금물에 넣어 체에 밭인다음 자루에 넣고 꼭 짠다. 찌꺼기는 찜통에 찌고 걸러낸 물에서 가라앉는 녹말가루와 섞어 반죽한다. 만두속은 갈은 돼지고기 부추 다진 양파 간장 소금 후춧가루를 섞어 만든다. 돼지고기에 간장 다진 마늘 생강즙을 넣어 볶아 쓰면 만두 찔 때 시간이 덜 걸린다. 만두를 빚어 찜통에 찐후 초간장과 함께 낸다.

1일(월) 일본식 달걀찜

2일(화) 오징어찌개=물오징어는 다리를 떼내고 몸통을 반으로 갈라 내장이 들어있던 쪽에 어슷하게 칼집을 내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놓는다. 쇠고기는 채썰어 양념하고 무는 납작하게 썰어 고춧가루 고추장으로 양념해 함께 볶다가 물을 부어 끓인다. 국물이 끓으면 오징어를 넣고 무가 푹 무를 때까지 끓인다. 그릇에 쑥갓을 넣고 찌개를 담는다.

3일(수) 쇠고기편육=양지머리 사태를 물에 담가 핏물을 뺀다. 큰 냄비의 물이 끓으면 고기 마늘 생강 양파 통후추 소금을 넣고 끓인다. 꼬챙이로 찔러보아 핏물이 안나오면 다 익은 것이다. 고기를 꺼내 도마에 놓고 무거운 것으로 눌러 놓았다가 은박지에 싸서 냉장고에 넣어둔다. 편육끓인 국물은 냉면국물이나 국국물로 사용하면 된다.

4일(목) 눈썹나물=애호박을 반으로 갈라 속을 파내고 얇게 초생달같이 썬다. 소금에 절여 꼭 짜서 기름을 두른 팬에 파 마늘을 넣어 볶고 깨소금 참기름을 넣어 무친다.

5일(금) 콩나물냉국=꼬리를 딴 콩나물을 씻어 물을 자작하게 붓고 다진 마늘을 넣어 뚜껑을 꼭 닫고 끓인다. 다 익으면 콩나물을 꺼내서 식힌 다음 소금 다진파 참기름 깨소금 홍고추를 넣어 무친다. 콩나물 삶은 물에 소금 양념을 해서 무친 콩나물을 넣어 함께 먹는다. 농약이 의심되면 콩나물국물 대신 멸칫국물을 이용하면 된다.

6일(토) 호박잎쌈=호박잎은 잎사귀 뒤의 실같은 것을 잡아당겨 잘 다듬은 후 찜통에 쪄서 쌈장 된장찌개와 함께 먹는다.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