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붐을 타고 올해 들어서만 몇 건의 창업박람회가 열렸다. 소자본창업·재테크·컨설팅박람회 등 이름도 다양하다. 이런 창업박람회는 최근 소개되는 사업아이템이나 장래에 유망한 사업을 눈여겨 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된다.지난 22일 서울 한국종합전시장에서 마감한 「97 컨설팅 박람회」를 중심으로 올해 상반기에 새롭게 등장했거나 상승세를 타고 있는 소자본 사업을 알아본다.
프랜차이즈 컨설팅 전문가 박원휴 체인정보대표는 최근 들어 가장 눈에 띄는 사업은 컴퓨터를 이용한 다양한 소자본 창업이라고 분석했다. 컴퓨터를 이용한 사업은 번거로운 사업행태를 줄여 효율성을 높이고 작은 사업공간으로도 사업을 시작할 수 있는 이로움이 있기 때문이다. 우리 사회에 정보문화가 널리 퍼져가면서 이런 사업의 성공 가능성은 갈수록 커지고 있다.
최근의 소자본 사업 박람회장에 등장한 컴퓨터 관련 사업들은 가상현실 사업, CD롬 타이틀 제작, 사이버 마켓 사업, 컴퓨터 사진제작업 등 다양하다. 교육에 컴퓨터를 이용하는 사업으로 컴퓨터 방문·통신교육 등이 있고 인터넷 카페도 컴퓨터 통신과 관련된 창업 아이템으로 볼 수 있다.
이제 예비창업자들도 외식업 일색에서 벗어나 컴퓨터를 이용한 서비스업종에 큰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고 박대표는 강조하고 있다. 「97 컨설팅 박람회」에 소개된 소자본 사업중 눈에 띄는 사업을 소개한다.
◆스타캐릭터 비즈니스
스타클럽 (02)3289―0455
종합정보통신 상장사인 콤텍시스템이 별도 사업으로 선보이는 스타 캐릭터숍. 신세대들이 여가를 즐길 수 있도록 휴식 쇼핑공간을 제공하는 새로운 사업으로 해외 캐릭터 뿐 아니라 국내 톱스타 캐릭터를 활용, 의류 액세서리 가방 모자 사진 문구 음반 완구 등 300종 이상의 상품을 선보인다. 회원제로 펜클럽 온라인게임 등의 서비스도 제공한다.
◆디지털 매직 포트
컴아트 (02)334―1358
컴퓨터 및 주변기기를 이용한 사진합성, 광고형태의 사진연출, 유화, 파스텔화, 수채화 등의 회화기법 및 유화사진의 동화 일러스트화 등 다양한 표현으로 액자 컵 카드 달력 명함 편지지 시계 티셔츠 쿠션 등에 그림을 새겨넣은 사업이다.
◆컴퓨터 방문교육 및 회원제 애프터서비스
셈틀나라 (0344)901-8082
일산지역에서 최초로 컴퓨터 방문교육을 실시해 큰 호응을 얻었다. 고장수리 문제해결 등을 위한 24시간 회원제 애프터서비스 제공과 인터넷 정보 제공 등의 사업을 한다.
◆컴퓨터 활용한 일대일 개별학습
미래서당 깨비교실 (02)737-3902
초등학교 3학년부터 중학교 3학년까지 주요 교과과정을 컴퓨터에 구성했다. 컴퓨터 체험학습을 통해 교과과정을 따라가며 본인의 능력에 맞게 공부할 수 있도록 돕는 컴퓨터 가정교사 사업이다.
◆현수막 즉석제작 전문점
미스터 플래카드 (02)945-9470
컴퓨터 첨단시스템으로 초보자도 손쉽게 플래카드를 제작할 수 있는 전문 사인숍. 시너 냄새 등의 환경공해도 없앴는데 최근 100호점을 경기 여주에 열었다. 10평 기준 점포구입비를 제외하고 3,500만원이 든다.
◆가마메시 솥밥
다이키 코리아 (02)3442-4854
영양 돌솥밥으로 생라면 우동 고기덮밥 등에 이어 일본내 인기 기호식을 내놓는 사업. 밥 위에 해물 육류 버섯류 등을 첨가한 30여종의 메뉴를 내놓는 전문점이다. 마이콤으로 작동하는 자동기계여서 초보자도 쉽게 사업을 시작할 수 있다.
◆사무용품 할인전문점
오피스1 슈퍼스토어 (02)737-9826
1만여 종의 다양한 사무용품을 국내 최저가로 공급하는 전문 할인매장. 유통에 덧붙여 복사 팩스 출력 코팅 제본 등 서비스도 제공한다. 일정 금액이상이면 배달도 하며 30평 기준으로 점포구입비를 빼고 1억2,500만원 정도 비용이 들어간다.
◆유럽형 생활자수
라이프아트 (02)430―2007
인테리어 시장이 갈수록 커지고 있는데 따라 수천 종류 디자인의 십자수 생활소품을 전시, 판매한다. 선물용 및 집안 꾸미기 용품으로 적합하고 값에 비해 품격이 높은 점이 특징이다.<김범수 기자>김범수>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