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추잡채 곁들이면 별미이번 주만 지나면 자녀들의 방학이 끝나 새학기를 맞는다. 주말에 아이들을 위한 간식거리로 중국식 꽃빵을 만들어 주면 어떨까. 보통 밀가루도 좋지만 이왕이면 우리밀로 만들면 입자가 거칠긴 하지만 맛은 훨씬 더 구수하다. 우리밀은 사회단체에서 운영하는 생활협동조합이나 농협 슈퍼 우리밀판매장 등에서 구입할 수 있다. 1㎏에 2,400∼2,700원.
준비재료: 밀가루 버터 설탕 이스트 물
만드는 법: ①따끈한 물 1과 4분의 3컵에 설탕 4분의 1컵을 넣고 설탕이 녹으면 이스트 1큰술을 넣는다. 5분쯤 지나면 이스트가 물위로 떠오른다. ②여기에 버터 2큰술을 녹이고 밀가루 6컵을 체에 쳐 섞어 반죽한다. ③잘 치댄후 마른 행주를 덮어 따뜻한 곳에 둔후 반죽이 2배로 커지면 다시 치대 공기를 뺀 다음 칼국수 밀듯이 얇게 민다. ④버터와 설탕을 동량 섞어 얇게 민 밀가루 한쪽에 바르고 반죽을 둘둘 말아 4∼5㎝ 너비로 만들고 3, 4개의 칼집을 내 3㎝두께로 썬다. ⑤썬 반죽을 칼집낸 길이로 잡아당겨 동그랗게 돌린후 찜통에 젖은 헝겊을 깔고 김이 오르면 15분 찐다. 15분을 넘게 찌면 맛이 없다. ⑥부추잡채와 함께 먹으면 더 맛있다. ⑦빵대신 만두를 먹으려면 다진 돼지고기에 부추 다진 양파를 섞어 만든 속을 넣는다.
▷이주일의 식단◁
24일(일) 꽃빵
25일(월) 가지선=가늘고 작은 가지를 골라 4㎝ 길이로 잘라 반을 가른뒤 어슷하게 칼집을 두어번 낸다. 소금물에 담가 절인다음 꼭 짜 물기를 빼고 칼집사이에 소를 넣어 찜통에 쪄 식힌후 초간장에 찍어 먹는다. 쇠고기 표고버섯은 채썰어 갖은 양념을, 채썬 당근은 소금 양념을 해 볶고 오이는 채썰어 소금에 절인후 볶아 한데 섞어 소를 만든다.
26일(화) 김조림=김을 물에 씻어서 체에 밭여 물기를 뺀후 간장 설탕 고추장 술 참기름을 섞은 조림장에 조린다. 타지 않게 밑을 저어가며 40분 정도 조린다.
27일(수) 민어찌개=쇠고기를 채썰어 파 마늘로 양념하고 무는 납작하게 썰어 고추장 고춧가루를 넣어 함께 볶는다. 물을 부어 끓으면 토막낸 민어를 넣고 끓인다. 미나리를 넣고 한소끔 더 끓인다. 설탕을 조금 넣으면 비린내가 안난다.
28일(목) 닭편육=닭가슴쪽으로 뼈를 다 발라 내고 살을 가지런히 한뒤 간장 후추 다진 생강 마늘을 발라 꼬치를 이용, 닭모양으로 고정시킨다. 이 닭을 팬에 지진뒤 양념장에 조린다. 양념장에는 간장 고추장 설탕 꿀 술 저민 생강 마늘을 넣는다. 조린 닭을 편육처럼 얇게 썰어 낸다.
29일(금) 미역냉국=씻은 미역을 간장 양념한 물에 넣고 끓여 식힌다. 먹기전에 식초를 넣는다. 곱게 다진 쇠고기에 갖은 양념을 해 볶아 다시 다진후 냉국에 넣는다. 파 깨소금은 쓰지 않는다.
30일(토) 감자수제비=멸치국물에 감자를 납작하게 썰어 넣고 익힌다. 강판에 간 감자에 밀가루를 넣고 반죽해 국물에 뜯어 넣는다. 수제비가 다 익어 물에 뜨면 파를 썰어 넣고 풋고추를 넣은 다대기와 함께 상에 낸다.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