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통신·인터넷·ARS이어 PCS도 채비내집 마련과 재테크를 위한 부동산 정보가 마침내 넓은 바다를 만났다.
최근 PC통신화면과 ARS 음성정보서비스를 들끓게 만들고 있는 부동산 정보가 이제는 문자호출기와 인터넷을 뛰어넘어 조만간 차세대 이동통신으로 불리는 개인휴대통신(PCS)을 타고 우리 생활 깊숙히 파고 들 전망이다.
이같이 다양한 수단의 부동산 정보서비스는 무엇보다도 매물이 위치한 소재지와 부동산 중개소 등을 직접 찾아다닐 시간이 없는 현대인들을 위해 효율적인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PC통신과 인터넷, 700전화서비스를 통한 부동산 정보서비스 고정 이용자는 이미 5만명을 넘을 만큼 폭발적인 인기를 끌고있다. 특히 최근에는 PCS전화기업체들 마저 치열한 「통신전쟁」의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 서비스 차원의 부동산 정보를 제공하려 하고 있다.
◇부동산 정보 PC통신서비스
천리안 하이텔 나우누리 유니텔 등 4대 통신사에서 매일같이 서비스하고 있는 부동산정보의 양은 한 마디로 엄청나다.
PC통신 부동산정보는 ARS 음성정보서비스나 문자호출기와 달리 사진과 영상을 제공하고 있어 이용자들이 부동산 소재지를 직접 찾아가 본 것과 같은 효과를 준다. PC통신 부동산정보서비스는 자신이 원하는 항목에 따라 찾아볼 수 있는 내용이 다양해졌다는 장점도 있지만 비슷한 정보를 여러업체가 서비스를 하다보니 이용자들이 정확하게 원하는 정보를 찾기가 쉽지 않다는 불평도 간혹 있다. 최근 천리안이 조사한 PC통신 부동산정보 이용자 순위결과에 따르면 아파트정보와 경매정보를 서비스하고 있는 태인컨설팅이 가장 많은 조회수를 기록했고 부동산뱅크, 전국부동산중개업협회, 공시지가정보, 성업공사 공매정보 등의 순으로 이용률이 높았다. 특히 정보이용 현황 조사결과를 보면 아파트와 경매 등 부동산정보 등에서 신속성 정확성 다양성 전문성에 따라 정보 서비스업체의 선택이 좌우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공매정보와 공시지가정보는 독점성을 띠고 있는 업체들이 단연 이용빈도면에서 우위를 점했다. 부동산 정보제공업체로 한국감정원(GO KAB10)은 하이텔 천리안 나우누리 등에 매물 및 시세, 분양정보, 재개발, 해외부동산 부동산신탁 등의 정보를 제공하며 이용요금은 분당 100원이다. 아시아나 항공(GO LANDPIA)은 하이텔에 매물정보와 분양, 재개발, 부동산컨설팅을 메뉴로 분당 100원이다. 거성부동산(GO KSI)은 하이텔과 천리안에 재개발 재건축 전원주택의 매물 및 재건축·개발현황과 상담서비스를 제공하며 분당 100원. 21C컨설팅(GO C21)은 하이텔에 재개발·건축, 상권분석의 내용을 서비스하며 분당 100원. 한국산업정보연구소에서 서비스하는 유망상권정보(GO ZONE)는 역세권 유망상권 상권분석의 내용으로 이용요금은 300원. 전원주택정보(GO SIGOL)는 지역별 전원주택매물 및 건축정보를 제공하며 분당 100원. 부동산정보채널(GO RE)은 한국토지경제연구원에서 역세권 상권 입지분석의 정보외에 부동산 관련 논문과 도서정보 등을 제공하며 분당 300원. 이밖에 분양 및 임대사무실정보(GO MH), 매물정보(GO KORET), 토지정보(GO KLDC), 주택은행(GO KHB)등도 다양한 부동산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인터넷(WEB)서비스
인터넷상에서 국내 부동산 정보를 얻으려면 한글로 정보를 검색할 수 있는 심마니 등의 검색엔진을 통해 일반적인 부동산 관련 홈페이지를 찾을 수 있다.
네오넷(http〃www.neonet.co.kr)에서는 부동산 매물정보와 격주간 부동산 뱅크지를 인터넷상에서 찾을 수 있다. 아시아나홈페이지(http〃www.asiana.co.kr)는 부동산 개발과 관리 분양안내를 제공하며 부동산 관련 법률과 세무상식 등의 검색이 가능하다. 한국감정원(http〃www.kab.co.kr)은 감정평가 부동산 컨설팅 분양 재개발 등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부동산 프랜차이즈회사인 ERA 코리아(http〃www.dacom.co.kr/erakorea)는 홈페이지에 가맹점안내, 부동산정보, 해외부동산매물 정보 등을 담고 있다.
◇ARS 음성정보서비스
700국으로 시작하는 부동산 음성정보서비스는 경매정보가 첫 선을 보이면서 시작됐다. 음성정보는 PC를 사용하지 않는 수요자들에게 유용하며 전화만 있으면 누구나 손쉽게 이용할 수 있어 다양한 종류의 정보서비스가 제공되고 있다. 서비스 업체로는 태인경매정보(700―2121)와 (주)전화로(591―8945) 등이 있다.
◇문자호출기 및 개인휴대통신(PCS)서비스
호출기 사용인구가 1,000만명이 넘어서면서 문자호출기를 사용하는 고객도 늘고 있다. 또 차세대 이동통신으로 불리는 PCS의 도입으로 호출기와 전화기의 액정화면을 통해 부동산 정보서비스를 추진중인 업체들의 움직임도 빨라지고 있다. LG 등 일부 PCS업체들은 부가서비스를 통해 보다 많은 이용자를 확보하기 위해 부동산정보 제공업체들과의 물밑접촉을 벌이고 있다.<장학만 기자>장학만>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