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쇠고기 샐러드(장선용의 우리집 식단)
알림
알림
  • 알림이 없습니다

쇠고기 샐러드(장선용의 우리집 식단)

입력
1997.05.31 00:00
0 0

◎빨강·파랑 도장색깔로 한우와 젖소고기 구별요즘 쇠고기 가격이 싸졌고 싱싱한 야채도 풍성하다. 부드러운 쇠고기 안심을 사서 이색적인 고기샐러드를 만들어보자. 최근 정부수매육 한우 소비자 권장가격은 안심 등심 1㎏에 1만4,900원. 축협중앙회 이동규씨에 따르면 좋은 쇠고기는 지방알갱이가 고르게 서리 내린 것처럼 퍼져있고 선홍색 광택에 탄력성이 있으며 고기 결이 촘촘하고 지방덩이의 색이 유백색인 것이다. 이씨는 한우에는 붉은 도장, 젖소에는 파란색 도장이 찍히므로 여기에 유의하면 한우로 둔갑한 다른 고기를 잘못 사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일러준다.

재료(4인분):쇠고기 안심 300g 양상치 1개 피망 2개 당근 2분의 1개 무 2분의 1개 식용유 간장 식초

만드는 법: ①쇠고기는 한입에 들어갈 수 있는 크기로 썬다. ②양상치도 쇠고기 크기만큼 손으로 뜯어놓고 피망 당근 무 등은 굵게 채썬다. ③간장 4분의 1컵, 식초 4분의 1컵, 식용유 2분의 1컵을 섞어 소스를 끓인다. ④소스가 끓으면 준비한 쇠고기를 한 장씩 넣어 살짝 익힌후 바로 꺼내 체에 담고 소스국물은 한데 모아 다시 끓인다. ⑤샐러드 그릇에 채소와 고기를 켜켜로 담고 위에 뜨거운 소스를 끼얹으면 된다. ⑥양상치대신 치커리나 상치를 넣어도 괜찮다. 파를 넣고 싶다면 5㎝길이로 썰어 채친후 물에 담갔다 쓴다.

▷이번주 식단◁

1일(일) 찐빵=중국식 꽃빵을 만들어 부추잡채와 함께 먹으면 별미다.

2일(월) 야채고기스프

3일(화) 감자조림=조림이 거의 다 됐을때 후춧가루 참기름을 조금 넣으면 더 맛있다.

4일(수) 일본식 닭조림=조그맣게 자른 닭을 양념소스에 자작하게 조린다. 소스는 간장 2분의 일컵 설탕 6큰술 술 6큰술 마늘 생강 3, 4쪽을 섞어 끓이면 된다. 소스를 한꺼번에 넉넉하게 만들어 보관해두면 손쉽게 조림을 만들 수 있다.

5일(목) 쇠고기샐러드=쇠고기 맛이 밴 소스가 독특하다. 빵을 곁들이면 한끼 식사가 된다.

6일(금) 갈치구이

7일(토) 보리죽=시중에서 구할 수 있는 할맥이나 압맥을 쓰면 된다. 물에 5∼6시간 불린후 블렌더에 갈아 보리 쌀 잣 우유 물을 넣고 스프 끓이듯이 만들면 된다.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