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업하는 사람들이 속출하고 있다. 성공이 많으면 실패도 많은 법. 창업바람을 타고 점포를 내는 사람들이 적지않은 만큼 실패해서 목돈을 날리거나 전업으로 재기를 시도하는 사람들도 여럿이다. 창업자들이 맞닥뜨리기 쉬운 실패환경은 어떤 것인지, 어떤 경우에 전업을 생각해야 하는지를 사례를 놓고 알아보자.○업종환경을 살펴라
대학을 졸업하고 95년초 춘천에서 아기용품 전문점을 차린 황현경씨. 한림대병원 근처 아파트단지에 『웬만큼 수요가 있겠거니』 하고 차린 사업을 1년만에 그만뒀다. 실패요인은 경쟁이 심한 업종환경과 수요를 살피지 않은 것.
『월수입이 100만∼150만원정도였다』는 황씨는 1년만에 가게 문을 닫고 서울로 옮겨 「어린이 패션숍」을 차렸다. 「비비또」(02―575―5711)는 모자 가방 등 생활용품과 반지 머리핀 등 액세서리를 다양하게 판매하고 소비층도 초중고생을 중심으로 어른까지 넓은 데다 아직은 경쟁업체가 별로 없다. 황씨는 『손님이 많아서 좋고 수입도 이전의 2배 가량은 된다』고 말했다.
◆컨설팅
창업에서 시장조사는 필수. 기본으로 ▲관련 브랜드가 몇개나 있는지 ▲시작하려는 브랜드의 시장순위는 얼마인지 ▲상품의 소비 규모는 어느 정도인지를 회사마다 문의하거나 컨설팅회사의 도움을 얻어 꼼꼼히 살펴야한다.
○유동인구를 파악하라
지금은 김밥집 「김가네」(02―923―7127)로 꽤 이름을 얻고 있는 김용만 박은희씨 부부는 처음에는 치킨체인점으로 장사를 시작했다. 93년말 대학로에 맥주를 곁들인 치킨점을 차린 김씨 부부는 개업 4개월만에 문을 닫았다. 대학로에 쏟아져 들어오는 10대 20대 젊은이들의 소비성향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한 것이 패착.
깔끔하고, 간편한 분식계열이 대학로 유동인구 성향에 맞겠다고 생각하고 지난해 3월 차린 것이 김가네다. 대학로에 숱하게 늘어서 있는 분식집과 차별성을 두기 위해 김밥 마는 모습을 유리창을 통해 보여주고 청결한 매장을 유지하는데 주력했다. 10가지 정도로 김밥 메뉴를 다양화하고 양을 많게 한 것이 주효, 프랜차이즈로 사업을 늘려 지금은 45개의 가맹점을 가질 정도가 됐다.
◆컨설팅
창업전 적어도 한달정도 유동인구를 조사해야 한다. 아침 저녁 지나다니는 사람을 중심으로 낮동안 점포 근처에 상주하는 인구가 어떤 층인지 파악하고 주말 인구도 조사한다. 남녀와 연령을 구분해 인원수를 파악하는 것이 우선. 주변인구를 끌어들이기 위해서 배달가능한 지역내에 사무실 아파트 공장 등 어떤 건물이 주로 있는지, 소득수준 소비행태는 어떤 지도 살펴야 한다.
○직원관리의 부담을 덜어라
91년부터 국수전문점을 운영한 이상일씨는 2년만에 문을 닫고 94년 말 체인점 놀부부대찌게(02―574―5511)를 차렸다. 국수전문점이 수익이 나쁜 편은 아니었지만 배달을 전문으로 하다보니 너무 힘이 들고 직원 관리하기가 어려웠다. 근처 일반주택과 아파트를 상대로 오토바이 3대에 아르바이트생 3명을 두고 일을 했지만 이씨가 늘 같이 뛰어야 했고 오토바이 사고가 심심치 않게 나 늘 골치거리였다. 이씨는 『강남역 근처에 실평수 42평 규모로 차린 부대찌게점은 배달 등 인력관리 부담이 없어 좋은 데다 유동인구가 많아 수익이 괜찮다』고 말했다.
◆컨설팅
가출 중고생들이 아르바이트생으로 많이 흘러들어오면서 인력관리의 문제점이 많은 것이 사실. 소속감이 없고 단골관리가 잘 안된다. 하지만 전업보다 되도록 아르바이트생을 줄이고 가족·친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우선. 그것이 여의치 않으면 배달부담이 없는 쪽을 선택할 수 밖에 없다.<김범수 기자>김범수>
▷창업 체크리스트◁
본인 자본과 노력을 투자해 후회하지 않겠는가
성공을 위해 새벽이슬, 밤공기를 맞을 수 있는가
스스로 종업원과 손님이 동시에 될 수 있는가
동시다발로 업무를 소화할 수 있는가
관련분야의 경험이나 기술, 이론지식이 있는가
실패를 무릅쓰고 하는가 아니면 성공이 눈에 보이는가
상품 다른사람에게 사업을 설명했을때 모두 긍정적이었나
3가지 종류이상의 사업을 비교 검토했나
상품공급원의 신용상태가 좋은가
특허 등으로 상품이 보호되고 있느가
성숙기 또는 성장기 상품인가
시장 진출한 시장이 점점 커지고 있나
계절이나 시간의 제약을 받는가
이용하는 시간이 너무 길거나 라이프사이클이 짧지 않나
배후지 세력이 흥하는 곳인가 망하는 곳인가
주변환경이 프랜차이즈쪽으로 가고 있는가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