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프로그램 설명 작은 그림/마우스로 두드리면 정보의 문 ‘활짝’윈도95를 자신있게 사용하는 첫 단계는 아이콘에서 시작된다. 아이콘은 컴퓨터 화면에 나타나는 작은 그림을 말한다. 동그라미속에 P자가 들어있는 표지판이 주차장을 의미하는 것처럼 아이콘은 작은 그림과 그림 아래 표시된 제목을 통해 용도를 설명해 준다. 윈도95의 아이콘은 프로그램뿐 아니라 문서 종류를 나타내는 역할도 한다. 바탕화면에는 「내컴퓨터」와 「네트워크」 「휴지통」 등의 아이콘이 있다. 마우스를 내컴퓨터로 옮겨 왼쪽단추를 두 번 빠르게 눌러보자. 그러면 윗 부분에 내컴퓨터라는 제목의 상자가 열리며 플로피디스크와 하드디스크 제어판 프린터 등의 아이콘이 보일 것이다. 이런 상자를 창 또는 윈도라고 부른다. 제어판으로 마우스를 옮긴 후 왼쪽 단추를 두 번 빠르게 눌러보자. 그러면 또 다른 창이 열리면서 제어판에서 사용되는 여러개의 아이콘이 보일 것이다.
모든 창의 맨 윗줄은 「제목막대」라고 부르는데 왼쪽에는 창의 제목이, 오른쪽에는 세 개의 작은 기능단추가 있다. 첫번째는 창을 최소로, 두번째는 창을 최대크기로, 세번째는 창을 닫는 단추이다. 두번째 단추를 한번 더 누르면 최대 크기에서 기본 크기로 돌아온다. 내컴퓨터 창이 제어판 창에 가려 보이지 않는다면 마우스를 내컴퓨터 창의 제목막대로 옮긴 후 왼쪽 단추를 한번 누르면 된다. 숨겨졌던 창이 앞으로 옮겨질 것이다. 창의 테두리로 마우스를 옮기면 마우스 모양이 바뀌는 것을 볼 수 있다. 어느 쪽에서건 마우스의 왼쪽단추를 누르고 끌기를 하면 창의 크기를 임의대로 바꿀 수 있다. 또 창의 제목막대에서 마우스 왼쪽 단추를 누르고 손을 움직이면 창을 원하는 위치로 옮길 수 있다.
「윈도」의 영문 표기는 「Windows」이다. 한 화면에서 여러개의 창을 열고 작업할 수 있다는 의미이다. 하지만 아무리 창이 많아도 다루지 못한다면 그림의 떡에 불과하다. 어떤 아이콘이 어떤 역할을 하는지, 이 창에는 무슨 내용이 있는지 궁금하다면 두려워 말고 마우스를 힘껏 눌러보자. 왕초보들의 컴맹탈출 비법에는 실습보다 더 좋은 것은 없다.<곽동수 컴퓨터 컬럼니스트>곽동수>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