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주엔 수산물시장에 가서 싱싱한 꽃게를 사자. 살이 통통하게 오른 제철 꽃게로 매운탕을 끓이는 것이 어떨까.노량진수산시장 판매처 이현주(40)씨에 따르면 살아있는 국산꽃게는 경매가가 암컷이 1㎏에 1만4,000∼1만5,000원, 수컷은 6,000∼6,500원이다. 냉동게는 10㎏에 4만∼7만원가량한다. 이씨는 『꽃게는 들어봐서 무겁고 껍질에 윤기가 나는 것이 좋다』고 일러준다.
게요리는 맛이 있지만 살을 발라 먹기가 귀찮다는 사람도 많다. 요리할때 조금 번거롭지만 먹을때 일일이 살을 발라내지 않아 편한 꽃게매운탕 조리법을 소개한다.
재료(2인분): 꽃게 2마리 채썬 쇠고기 1/2컵 무 느타리버섯 각 1/4컵 풋고추 풋마늘 미나리 쑥갓 고추장 된장 파 마늘 생강 고춧가루 참기름 깨소금 설탕 후춧가루
만드는법: ①꽃게는 솔로 박박 문질러 씻어 딱지와 아가미를 떼낸다. 등을 반으로 잘라 알과 살을 꺼내 쇠조리에 밭아둔다. 살을 발라낸 등딱지와 집게다리는 물 1/2컵과 생강을 넣고 끓여 국물을 만든다. ②무는 썰어서 고춧가루 1/2작은술과 버무린다. ③쇠고기는 반만 덜어 간장 1작은술 설탕 1/2작은술 다진 파마늘 참기름 깨소금 후춧가루로 양념을 한다. ④양념한 고기와 쇠조리에 밭아둔 게살에 생강즙과 소금 각 1/2작은술을 넣어 간을 한뒤 달걀 1개를 넣어 잘 섞는다. ⑤깨끗이 손질한 게딱지 속에 참기름을 바르고 밀가루를 뿌린후 고기와 섞은 게살을 수저로 떠 넣는다. ⑥뜨거운 냄비에 참기름과 다진마늘을 각 1큰술씩 넣어 볶다가 양념하지 않은 고기와 가늘게 찢은 느타리버섯 무를 함께 넣고 게다리 끓인 국물을 부은뒤 된장과 고추장을 넣는다. 국물 2컵일때 된장 1큰술 고추장 1/2큰술 비율. ⑦국물이 끓기 시작할때 고기 넣은 게를 가만히 얹고 풋고추도 넣어 끓으면 풋마늘과 미나리를 넣고 한소큼 더 끓인다. 그릇에 쑥갓을 놓고 꽃게탕을 담아 낸다.
▷이번주 식단◁
11일(일) 김밥=일본식 된장국보다 시금치 콩나물 조개를 넣어 끓인 우리 된장국이 더 잘 어울린다.
12일(월) 꽃게매운탕
13일(화) 마늘고동볶음=병어 조림이나 구이와 한 상에 놓으면 좋다.
14일(수) 청포묵무침=남은 청포묵을 그대로 두면 딱딱해지기 쉬운데 끓는 물에 한번 데치면 새로 산 것처럼 말랑말랑해진다.
15일(목) 섭산적=쇠고기를 간장 조청 마른고추 생강 마늘 등으로 조리면 아이들 도시락 반찬으로도 좋다.
16일(금) 취나물=말린 취는 미지근한 물에 잠시 담가 두었다가 삶는다. 끓을때 불을 끄고 놔두면 알맞게 불려지며 쓴 물을 빼려면 찬물에 여러번 담가야 한다.
17일(토) 느타리버섯피망전=삶아 양념한 느타리버섯을 피망과 섞을때 커피프림을 조금 넣으면 부드럽고 고소한 맛이 난다.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