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직자 위한 ‘벤처기업 정보’/직장인 겨냥 ‘재테크 정보’/기업체 대상 ‘산업경제 정보’PC통신에 경제관련 데이터베이스(DB)가 부쩍 증가하고 있다.
하이텔 천리안 나우누리 유니텔 등 PC통신사에 따르면 퇴직자를 위한 벤처기업 창업정보,
직장인을 겨냥한 재테크 부업정보, 기업활동에 도움을 주는 산업경제정보 등 경제DB 30여개가 최근 6개월 동안 잇달아 개설됐다. 이들 경제DB는 이용료(분당 100∼600원)는 비싼편이지만 고급정보가 실려있고 자료갱신도 잘 이뤄지고 있다.
경기불황과 더불어 무더기로 생겨난 퇴직자를 겨냥한 창업정보 개설이 지난해 연말부터 붐을 이뤘다. 한국사업자료센터 한국사업정보개발원 한국인포웨어 인터워크 등 창업컨설팅업체들이 10여개의 창업정보를 서비스하고 있다. 이들 메뉴를 이용하면 시간과 경비를 적게 들이고도 사업아이템을 비롯해 창업시 주의해야할 법률 문제, 특정상권 등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고 온라인 상담도 가능하다.
천리안의 「벤처 비즈니스」는 예비사업자들에게 국내외 벤처기업들의 성공사례와 창업에 필요한 절차 등 각종 정보를 제공한다. 나우누리의 「성공사업정보」는 제품사이클 투자규모 업종별로 검색해 원하는 사업을 찾을 수 있다. 직장인들이 부수입을 올릴 수 있는 알토란같은 재테크 부업정보도 많다. 나우누리의 「비즈니스피플2030」은 20∼30대 직장인을 대상으로 증권 금융 부동산분야의 유명강사들을 동원해 온라인 강의를 실시한다. 유니텔의 「금융재테크」는 국내의 모든 금융상품을 저축형태별로 세분해 소개한다.
외국과의 무역정보를 비롯해 상품유통 기업합병 세무 법률 환율정보에 이르기까지 기업 대상의 정보도 즐비하다. 하이텔의 「연변정보」는 거대시장으로 떠오른 중국연변에 진출하려는 기업들에게 연변의 무역업체 금융기관 세무 물가 등 경제정보와 문헌 인물 기상 전화번호 등을 상세히 소개하고 있다. 한국신용정보가 지난달 천리안에 개설한 「나이스 신용정보」는 소비자 법인 기업의 신용거래 현황과 금융기관의 신용거래 및 불량거래 정보를 제공한다.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