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 「아가동산」이란 유사종교의 집단타살 혐의가 불거졌다. 반항한다고 7세 어린이까지 타살했다는 보도는 정말 충격적이다. 이러한 「광란살인극」이 계속되는 것은 우리 사회의 불안과 가치체계 붕괴가 심각한 지경에 이르렀음을 뜻한다. 당국은 이번 사건을 철저히 수사, 전모를 밝히고 유사종교문제에 대한 근본대책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지금까지 드러난 혐의만도 3명을 타살하고 추종자들의 많은 재산과 노동력을 착취했다. 이것도 부족, 농지 4만평을 전용하는 등 갖가지 불법을 저질렀는데도 무상지원 20억원 등 도합 32억원의 국비 등이 지원됐다. 농지의 불법전용이나 국비지원 등은 그 규모로 봐 비호세력이 도사리고 있음이 틀림없다.
유사종교는 사회가 불안, 혼란에 빠지고 가치체계가 흔들리면 말세론과 지상천국건설 등을 내세워 소외계층을 중심으로 독버섯처럼 파고든다. 아가동산도 예외는 아니다. 김기순 교주는 스스로를 재림주로 신격화하고 부부와 부자간의 정마저 끊도록 하는 등 맹목적인 복종을 강요하고 저항하면 제거해 왔다.
그는 교활하게 문화사업체를 앞에 내세웠다는 점이 여느 유사종교와 다르다. 「신나라레코드」 등을 통해 우리나라 음반시장의 30%를 장악했다. 아가동산 하면 문화사업체를 떠올리도록 「검은 얼굴」을 감추어 왔다는 점에서 유사종교 활동의 새로운 유형으로 주목하지 않을 수 없다.
이것은 유사종교단체의 적발이 그만큼 어려워졌음을 뜻한다. 은밀함에 이젠 교활함까지 곁들여져 그나마 종교연구소 활동 등에 의존해 온 이의 박멸이 더 힘들게 됐다. 정부는 「종교의 자유」 앞에서 수사를 주저했고, 기성종교는 종단이기주의에 젖어 이를 소홀히 해왔다는 점을 떠올리면 이는 여간 심각한 문제가 아닐 수 없다.
이런 틈을 비집고 둥지를 튼 신흥종교가 약 350∼400종에 그 신도는 150만명으로 추산되고 있다. 불경기가 계속되고 내년엔 대통령선거란 격동기를 앞두고 있어 유사종교가 늘어날 가능성은 얼마든지 있다. 어느 때보다도 그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할 것이다.
유사종교 척결은 정부와 기성종교단체 및 국민들이 삼위일체가 되어야 가능하다. 피해자들의 활동으로 마각이 드러난 이번 아가동산이나 「영생교」의 암매장 유골발굴 사건이 이를 사실적으로 말해 준다. 정부는 아가동산의 불법행위는 물론 비호세력의 실태를 파헤쳐 유사종교 근절의 의지를 보여야 한다.
각 기성교단도 비판에 겸허하게 귀를 기울이고 소외계층 포용에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 이것은 각교단이 배타적인 교단의 벽을 허물고 나설 때 가능한 일이다. 「나만 잘하면 된다」는 종단이기주의를 버리고 이들의 영혼을 감싸 주면 유사종교의 희생자를 줄일 수 있다는 것은 모든 교단이 알고 있는 진리가 아닌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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