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짠음식·가공식품 삼가고 양질 단백질 섭취 필요신장은 노폐물을 제거하고 혈압과 전해질의 균형을 조절하는 등 체내의 하수처리장과 같은 기능을 한다. 만성신부전은 이런 조절작용에 장애를 초래한다. 만성신부전 식사요법의 목표는 신장이 나빠지는 속도를 최대한 줄이고 요독증 고혈압 고칼륨혈증 고린(인)혈증 등을 완화시키는데 있다.
신장 기능이 떨어지면 체내에서 이용된 단백질이 요독을 생성한다. 따라서 신장이 나빠지는 속도를 지연시키고 요독증을 완화하기 위해 단백질 섭취를 줄여야 한다. 그러나 최소량(하루 40g)의 단백질 섭취는 필요하므로 체내 이용률이 높은 육류 생선류 알류 우유류 등 양질의 단백질 식품을 섭취하는 게 좋다.
단백질의 이용률을 높이고 좋은 영양상태를 유지하려면 충분한 영양섭취가 필요하다. 이를 위해 음식물 조리시 식용유 참기름 등 식물성 지방을 사용하고 당뇨 합병증이 없는 환자는 설탕 꿀 등 단순당류의 섭취로 열량을 늘리는 게 좋다. 만성신부전 환자는 부종과 고혈압이 동반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김치 장아찌 등 염장식품과 국 찌개 가공식품 화학조미료 등을 피하도록 한다.
이상의 식사조절은 기본이며 의사 판단에 따라 린섭취제한이 필요하면 잡곡류 견과류의 섭취를 피하는게 좋다.<조영연 삼성의료원 영양과장>조영연>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