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NNStyle MadeInItaly 등/볼 만한 국내 것은 2개 뿐사회변화에 가장 빠르게 대처하면서 둔감하게 움직이는 곳이 패션업계라는 지적이 있다. 새로운 정보매체인 인터넷의 활용에서 이 지적이 어느 정도 수긍된다.
기업이나 잡지사 등의 단순 홍보페이지가 아닌, 정보로서 가치있는 패션 사이트는 국내에 현재 단 2개 뿐. 삼성데이타뱅크(http://www.sfi.co.kr)와 개인이 구축한 코리아 패션네트(http://soback.kornet.nm.kr/∼knet). 지구상의 모든 패션정보 입수는 물론 전세계를 상대로 홍보와 마케팅, 판매까지 가능한 인터넷의 무한한 잠재 활용도를 거의 이용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국내 패션업계가 인터넷 이용에 소극적인 것은 패션관련인은 여성이 많은 반면, 인터넷 사용자에는 여성이 적었기 때문. 업계가 국제경쟁력보다는 내수시장 중심이어서 상대적으로 국제정보의 중요성 인식이 부족했다는 점도 있다.
현재 추산되고 있는 패션관련 사이트는 전세계적으로 2만여개. 인터넷에서 길잡이를 제대로 만나지 못했을 때는 시간과 경제적인 낭비가 클 수 있다. 최근 프랑스의 국제적인 패션정보기획사 넬리 로디사는 패션관련 업계 종사자와 전공학생들을 위해 유용한 패션관련 사이트들을 추려 발표했다.
이 사이트들 중, 세계 동향을 한눈에 파악하는 데에 필수적이랄만한 대표적인 사이트는 CNN-TV의 CNN-STYLE 과 이탈리아 섬유패션협회의 지원으로 미국 회사가 구축한 MADE IN ITALY. 그리고 넬리 로디사가 자체개설한 NELLY RODI C.I.M이다.
95년 개설된 CNN STYLE(http://www.cnn.com/style)은 저명한 패션저널리스트 엘자 클렌시가 구성하고 있는데 세계각국 주요 패션행사를 신속 정확하게 취재 분석, 국제적인 권위를 인정받고 있다. 재미도 있다. 세계각국 소식을 다루는 이 사이트에 한국관련 행사소식은 단 한번 있었다. 엘리트수퍼모델 대회. 우리나라 패션업계의 국제적인 활동이 그만큼 뒤떨어졌다는 것을 증명한다. 그러나 자신과 기업을 소개하고 싶은 경우 이 사이트를 방문해 관련 정보를 E-메일로 전달한다면 CNN이란 거대한 정보매체를 통해 상상도 못한 놀라운 홍보효과를 얻을 수 있다.
MADE IN ITALY(http://www.madeinitaly.com)에서는 이탈리아패션업계에 대한 최신 자료와 정보를 구할 수 있다. 내용도 알차지만 정보를 매달 갱신하므로 신속함에서도 최고이다. 특히 패션전문기자인 로간 벤트리 레쏘나가 맡고 있는 코너는 매장동향부터 디자이너의 사생활까지 광범하게 다루고 있어 인기다. 이탈리아 패션이벤트 일정을 정확히 알 수 있는 통로이기도 하다.
전문적인 정보를 얻기위해 가봐야 할 또다른 사이트는 NELLY RODI C.I.M.(http://www.eurobretagne.fr/style/∼nelly). 색상과 소재, 스타일, 메이크업, 인테리어의 유행경향과 관련 전시회에 대한 안내 및 리뷰, 그리고 유럽 주요도시의 패션동향이 들어 있다.<박희자 기자>박희자>
◎그밖의 웹사이트 11
◆세계 주요컬렉션을 화상으로 제공하는 사이트
FIRST VIEW(http://www.firstview.com)
Video On Line(http://www.videoonline.com)
◆다른 패션관련 사이트로 이동하게 해주는 링크 사이트
FASHION INTERNET(http://www.fashionnet.com)
FASHION LINKS(http://www.mysticnet.com/salon/fashion)
FASHION ON THE WEB(http://www.-elc.gnn.com/wic/wics)
◆뉴욕과 영국 북유럽의 생활상과 패션소식을 전하는 사이트
뉴욕 PAPER MAGIZINE(http://www.papermag.com)
영국 FASHION UK(htt[p://webcrawler.com/select)
북유럽 Le Grand Nulle Part de La Mode(http://www.nolimit.be/fashionline)
◆유명브랜드의 재미있는 사이트
게스 GUESS(http://www.guess.com)
아르마니 ARMANIEXCHANGE(http://www.armaniexchange.com)
베네통 Benetton(http://www.benetton.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