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쁜 문서는 「한글96」 탁월예쁜 문서를 만들려면 한글과 컴퓨터사의 「한글96」을 구입하고 웹출판을 하려면 마이크로소프트사의 「한글워드 7.0」을 구입하는게 좋다.
한글워드프로세서 시장을 석권해온 아래아한글에 MS워드가 강력한 도전을 함으로써 소비자들은 어느 제품을 써야할지 망설이게 되는 경우가 있다. 컴퓨터의 용도중 가장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는 게 문서작성. 자신의 용도에 맞는 문서작성기를 구입하는게 컴퓨터 활용의 첫걸음이다.
예쁜 문서 만들기의 기본인 한글입력은 한글96이 단연 뛰어나다. 현대 한글로 표현 가능한 1만1,172자와 고어는 물론 일본문자, 그리스문자, 러시아문자 등을 다른 프로그램의 도움없이 입출력할 수 있다. 또 영문입력상태에서 한글을 입력하면 오타로 처리되지 않고 한글로 바뀌어 입력되는 기능이 돋보인다.
작업 결과를 눈으로 보여주는 출력 기능에서도 한글96이 앞선다. 자체전용고속 프린터드라이버를 지원해 인쇄속도가 빠르고 용지크기가 달라도 확대하거나 축소해 인쇄한다. 한 장의 용지에 여러 쪽을 인쇄하는 모아 찍기 기능과 그림파일로 저장하는 기능이 있어 한글워드7.0과 차별된다.
맞춤법 검사 기능은 단어수와 구현기술 면에서 두 제품이 비슷하지만 한글워드7.0은 맞춤법이 틀린 단어를 빨간색 밑줄로 표시하는데 그친다. 한글96은 입력과 동시에 잘못을 교정해 더 편리하다. 한자 사전과 17만 단어가 담긴 영한·한영 사전은 한글96에만 있는 부가 기능이다.
최근 인터넷이 보급되면서 워드프로세서로 만든 문서를 HTML로 저장하는 웹출판 기능이 중시되고 있다. 한글96은 웹출판 기능을 자체 지원하는 반면 한글워드7.0은 「인터넷어시스턴스」라는 프로그램을 추가 설치해야 한다. 한글96은 인터넷 페이지를 읽어오는 기능은 뛰어나지만 작업한 문서에 있는 벡터 그림을 변환하지 못해 웹브라우저로 보면 그림이 사라져 버리고 문서윤곽이 흐트러진다. 한글워드7.0은 작업한 문서에 삽입된 확대·축소된 그림을 변형없이 저장해 문서윤곽을 최대한 살리는 장점이 있다. 또 HTML문서 작업 중에 링크텍스트를 누르면 다른 인터넷 검색소프트웨어 도움없이 바로 읽어와 잘못된 연결을 즉시 검사할 수 있어 웹출판에는 한글워드7.0이 더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인터넷 페이지에 있는 그림을 종류에 따라 읽어오지 못하는 단점도 있다.<박형배 기자>박형배>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