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한 정보 하드디스크에 저장뒤 변화된 내용만 추가전송받는 기능코리아링크 이용자들로부터 『왜 새로운 뉴스가 안올라오느냐』 『오래된 화면만 나타난다』는 문의를 가끔 받는다. 넷스케이프의 캐쉬 기능을 잘 모르기 때문에 생기는 문제다. 캐쉬를 잘 설정해 주면 느린 인터넷을 빠르게 여행할 수 있다.
캐쉬는 한번 검색한 인터넷 페이지를 하드디스크에 저장해놓고 다시 검색할 때 변화된 내용만을 추가 전송받아 이미 저장된 내용과 합성해 보여주는 기능. 전송시간을 줄이는 장점을 가진다.
넷스케이프를 처음 설치하면 5MB 크기의 캐쉬가 설정된다. 저장된 내용이 5MB를 넘으면 오래된 것부터 차례로 지워진다. 캐쉬의 크기가 클수록 많은 양이 저장돼 좋다고 생각하기 쉽지만 하드디스크의 용량을 너무 차지해 다른 프로그램의 실행을 방해한다. 일반적으로 5MB에서 10MB 사이가 적당하다.
주의할 점은 저장된 내용과 검색하는 인터넷 페이지의 변화내용을 확인하는 방식을 용도에 맞게 선택하는 것. 「검색할 때마다(everytime)」는 저장된 내용과 검색하는 페이지의 변화를 계속 확인하며 내용이 바뀌자마자 볼 수 있지만 전송시간이 길어지는 단점이 있다.
「접속시 한 번(once per session)」은 인터넷에 접속해 특정 페이지를 처음 검색할 때만 내용변화를 확인한다. 속도는 비교적 빠르지만 내용이 자주 바뀌는 페이지를 볼 때는 접속을 끊고 다시 접속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다. 「확인 않음(never)」은 처음 접속했을 때 저장했던 내용만 항상 보여주기 때문에 속도는 빠르지만 실용성이 없다. 일반 사용자들은 「접속시 한번」을 설정한 뒤 변화한 내용을 보고싶으면 「디스크캐쉬 지움(clear disk cache now)」을 이용하는 게 바람직하다.<박형배 기자>박형배>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