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공화당 전당대회 주변(불붙은 미 대선전)
알림
알림
  • 알림이 없습니다

공화당 전당대회 주변(불붙은 미 대선전)

입력
1996.08.13 00:00
0 0

◎돌 “감세­균형예산 실현” 공언/부통령 후보 켐프 의외 카드에 클린턴 당황/돌 지지도 “상승”“현상유지” 여론조사 엇갈려새로운 백악관 주인을 뽑는 미 대통령선거에 나설 공화당 정·부통령 후보를 지명하기 위한 공화당 전당대회가 12일 상오(현지시간) 캘리포니아 샌디에이고 컨벤션센터에서 성대하게 열렸다.

○…돌후보는 부인 엘리자베스, 딸 로빈과 함께 러닝메이트 잭 켐프부부를 대동한 채 11일 대형보트를 타고 샌디에이고 항구에 도착했다. 지지자들은 돌후보 일행이 항구에 내리자 적·백·청색의 깃발을 흔들고 『96년엔 돌·켐프』 라고 외치며 환호했다. 돌 후보는 지지자들의 환호에 답해 『지금은 미국의 꿈을 재건해야 할 때』라며 『이 것이 이번 전당대회의 본질』이라고 천명했다.

○…돌 후보는 감세, 균형예산, 유엔기치아래에서의 미군 활동중지 등 3가지 공약을 제시했다. 돌은 『감세를 위한 경제정책을 주요 쟁점으로 부각시키겠다』면서 『감세와 균형예산이라는 두마리 토끼를 다 잡겠다』고 공언했다.

○…빌 클린턴 미 대통령은 밥 돌 후보가 켐프 전장관을 부통령후보로 선택하자 충격을 받았다고 미언론들이 보도했다. 옐로스톤공원 인근 잭슨빌(와이오밍주)에서 여름휴가를 보내고 있는 클린턴은 돌 후보가 켐프보다는 플로리다주 주지사인 코니 맥을 러닝메이트로 고를 것으로 짐작하고 있었으나 의외의 카드가 나오자 당황했다고 샌디에이고 유니언 트리뷴이 11일 전했다.

○…전당대회를 앞두고 실시된 최근의 여론조사에서 돌후보의 지지도가 상승과 현상유지로 엇갈리게 나타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CNN 방송과 USA 투데이가 갤럽에 의뢰해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돌의 지지도는 38%로 나타나 50%를 얻은 클린턴 대통령과의 차를 12%로 좁힌 것으로 조사됐다.

그러나 ABC방송 등 일부 여론 조사에서는 돌의 지지도에 별다른 변화가 없는 것으로 조사됐다. ABC 방송의 여론조사에서 돌 후보는 어떤 경우에든 클린턴에 19%포인트 뒤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공화당 대통령후보 주자의 한 사람으로 돌과 불편한 관계를 유지해온 패트 뷰캐넌이 11일 한 집회에서 민주당의 빌 클린턴 대통령을 낙선시키기 위해 돌과 휴전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자신의 무소속 출마설을 일축했으나 돌 후보를 지원할 것인지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샌디에이고(캘리포니아주)=이상석 특파원>

◎공화당 한반도 관련 강령 내용/“미,대북 경수로 지원 반대”/실종자 문제 협조따라 대북 관계개선

미 공화당은 12일 당 강령소위가 7일 통과시킨 강령을 토론에 부쳐 확정했다. 공화당의 강령 가운데 인공유산, 이민문제 등 민감한 분야와는 달리 별다른 논란이 없이 통과된 한반도 관련부분을 요약한다.

『빌 클린턴의 외교정책은 아시아에서 가장 큰 실패를 겪었다. 4년전 아시아대륙은 대부분 민주화 개혁으로 치닫고 있었다. (그러나) 오늘날 아시아대륙은 분쟁과 압제상태로 퇴보하는 조짐을 보이고 있다.

공화당행정부는 이 지역에서의 미국의 역할에 기초가 되는 일본및 한국과의 상호안보조약을 준수할 것이다.

우리는 북한의 (핵확산금지)조약 위반행위를 미국민의 세금으로 충당되는 중유 및 경수로로 보상해주려는 클린턴행정부의 노력을 저지할 것이다.

우리는 베트남과 북한이 미군 전쟁포로와 실종자 문제에 대해 충분하고 완전한 규명작업에 협조하는 정도에 따라 이들과 관계개선을 꾀할 것이다. 클린턴행정부 등장이래 테러국들은 다시 기승을 부리기 시작했다. 그는 테러국 지도자들을 쓸데없이 대우했으며 그들의 대량 살상무기 획득을 방지하지 못했다. 공화당대통령은 테러지원국들을 고립시키고 처벌하도록 국제사회를 강력하게 이끌어 갈 것이다.

북한 이란 시리아 이라크 수단 쿠바 등은 미국의 방위선이 우리들의 해안에 있지 않고 그들의 국경과 맞물려 있다는 사실을 알아야한다. 우리는 테러의 손이 미국민들을 겨냥하기 전에, 수동적으로 대응하기 보다는 도전적으로 이를 공격할 것이다』<샌디에이고(미 캘리포니아주)="이상석" 특파원>

□밥 돌 신상명세

생일:1923.7.22

고향:캔자스주 러셀

학력:캔자스대(43), 워시번대(52)

가족:부인 엘리자베스 돌 여사와 1녀

종교:감리교

군복무:43∼48(45년 이탈리아 전선서 부상)

정치성향:중도우파

주요경력:

―캔자스주 주의원(51∼53)

―러셀카운티 검사(53∼61)

―캔자스주 연방 하원의원(61∼69)

―캔자스주 연방 상원의원(69∼현재)

―공화당 부통령후보(76)

―공화당 상원원내총무(84∼96)

―공화당 대통령후보 출마(80, 88)

□잭 켐프 신상명세

생일:1935.7.13

고향:캘리포니아주 로스앤젤레스

학력:옥시덴털대(57), 롱비치 캘리포니아주립대(67)

가족:부인 조안 메인 여사와 2남2녀

정치성향:중도우파

주요경력:

―프로미식축구선수―쿼터백(57∼59)

―풋볼리그(AFL) MVP(65)

―미식축구선수협회 회장(65∼70)

―뉴욕주 연방하원의원 9선(71∼89)

―공화당 대통령후보 출마(88)

―주택개발장관(89∼92)

―공화당 전국경제성장―조세개혁위원장(95.4∼96.1)

―국제민주동맹 부의장(현직)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