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채취 이식법 효과적―대학교 3학년 남학생이다. 고교시절부터 무성하던 여드름이 얼굴에 많은 흉터를 남겼다. 큰 여드름은 많이 가셨지만 지금도 작은 여드름이 나고 있다. 흉터를 없애고 싶은데 치료방법이 궁금하다.
『흉터제거 수술은 여드름이 완전히 없어지고 붉은 색깔이 희게 변한 다음에 해야 한다. 수술방법은 여드름 자국의 깊이에 따라 다르다. 일반적으로 기계적 박피술과 레이저 및 화학약품을 사용한다. 수술비용은 방법 및 입원기간 등에 따라 차이가 나는데 대략 300만원정도 소요된다. 여드름 흉터의 범위 및 깊이에 따라 수술방법에 차이가 있으므로 전문의와 상담해 신중히 결정하기 바란다』
○콧구멍 절개술 가능한가
―17세 청소년이다. 콧구멍 하나가 너무 커 고민이다. 코도 낮은데 콧구멍이 지나치게 커 보기에 몹시 흉하다. 절개술이 가능한 지 또 비용은 얼마나 되는지 알고 싶다.
『코가 낮고 콧구멍이 옆으로 길게(타원형) 커져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낮은 코뿌리 및 코끝은 융비술, 코연골 조작, 연골이식 등으로 미용상 호전될 수 있다. 이상의 방법을 써도 콧구멍의 바닥부위가 옆으로 길게 퍼져 있는 경우에는 코 바깥쪽 날개부분의 위치를 안쪽으로 변경시켜 주면 교정이 가능하다』
―26세 대학생이다. 89년 12월께 자갈이 많은 도로에서 넘어져 얼굴을 심하게 다치는 바람에 인중부위에 가로 3㎝, 세로 1㎝정도의 검은색 흉터가 생겼다. 92년 명동의 모성형외과에서 흉터부위의 살을 갉아내는 수술을 받았으나 수술부위가 보기 흉할 정도로 튀어나왔다. 재수술이 가능한지, 수술이 불가능하다면 다른 방법이 없는지 설명해 달라.
『넘어질 당시 상처에 이물이 들어가 색소침착이 되면서 외상성 문신이 생긴 것으로 판단된다. 수술부위가 튀어나온 것은 피부박피술후에 생긴 비후성 반흔일 가능성이 크다. 비후성 반흔은 보통 압박요법 호르몬주사요법 등의 보존적 방법으로 치료한다. 대개 수술후 6개월이내에 사용하면 효과를 볼 수 있으나 6개월이 지나면 효과가 일시적으로만 나타나고 재발할 위험이 높다. 현재 흉터가 인중부위에 있으므로 흉터를 제거하면서 인중의 모습을 살려줘야 하는데 기존의 흉터제거 방법만으론 힘들 것같다. 직접 피부흉터를 봐야 알겠지만 피부이식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단순한 피부이식방법을 사용하면 수술후에 수염이 나지 않으므로 모근을 포함한 피부를 채취해 이식하는 방법을 사용하는게 효과적이다. 레이저 박피술 약물요법 등은 시간낭비일 듯하다』<경희대의대 이두형·양원용·홍성표 교수·경희대병원 성형외과>경희대의대>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