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총각들 「5장 7기 3만원」 신부 찾기 확산(평양 요즈음)
알림
알림
  • 알림이 없습니다

총각들 「5장 7기 3만원」 신부 찾기 확산(평양 요즈음)

입력
1996.06.17 00:00
0 0

◎외화벌이 혈안 무덤속 골동품까지 캐○…최근 결혼을 앞둔 북한 총각들 사이에는 배금주의가 날로 확산, 신부감을 구할때 「5장 7기 3만원」이란 말이 유행하고 있다고 귀순자들이 전했다.

5장 7기는 북한주민들의 빈부를 가르는 기준으로 「5장」은 이불장 양복장 책장 찬장 신발장을 지칭하며 「7기」는 TV수상기 세탁기 냉동기(냉장고) 선풍기 재봉기 녹음기 사진기를 일컫는다. 또 3만원은 북한돈 3만원으로 신부 지참금을 의미한다.

반면 처녀들은 외교관 무역회사직원 선원 운전수등 사회적인 대우가 좋고 외화벌이 등을 통한 부수입을 기대할 수 있는 직종을 1등 신랑감으로 꼽고 있다.

이 때문에 북한은 『어떤 처녀 재산보고 시집가네, 나는 총각의 마음보고 시집 가겠소…』라는 내용의 계몽가요까지 만들어 전파하고 있다.

○…북한은 최근 외화벌이 사업의 하나로 무덤속의 귀금속이나 골동품등 부장품을 캐내기 위해 개인무덤까지 파헤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귀순자들의 증언에 따르면 무덤 파헤치기 사업은 「도시계획」을 빌미로 자행되고 있으며 주관부서는 당의 외화벌이 사업을 관장하는 각 군당 5호관리부.

주인이 나타나지도 않는 묘지에 대해 형식적으로 「이장대상」공고를 한뒤 발굴, 여기서 나온 금·은·골동품등을 외화벌이 사업에 충당한다.

우마차 다시 거리활보

○…북한에서는 최근 우마차가 다시 거리를 활보하고 우마차 관리원이 인기직종으로 부상하고 있다.

북한소식통들에 따르면 북한은 최근 유류난이 심각해지자 비생산 사업장의 화물차를 대폭 감축시키고 화물차의 상당수를 목탄·석탄·메탄가스등 대체연료를 사용하는 차량으로 개조 했다.

「찬물로 발씻기」 등 홍보

○…북한은 식량부족으로 인한 영양실조 등 주민들의 건강상태가 날로 악화하자 강냉이차 자주 마실 것, 찬물로 발씻기 등의 방법으로 건강을 지키자고 강조하고 있다.

북한 선전매체들은 강냉이차는 장기의 신진대사, 부스럼, 신장염, 암 등에 좋다면서 광천수, 소다수에 강냉이를 3∼5시간 정도 끊인후 물기를 짜고 가마에서 「반발포상태」가 되도록 삶은후 말려 사용하라고 안내하고 있다.

샘물·약수 수출 큰 인기

○…신덕샘물 등 북한산 샘물과 약수가 동남아를 비롯한 세계 여러곳에 수출돼 인기를 끌고 있다고 재일 조총련 기관지 조선신보 최근호가 주장했다.

이 신문은 북한산 샘물이 수질이 좋고 칼륨, 나트륨, 철분, 탄산 등 인체에 유익한 성분을 함유하고 있다면서 북한지역에는 화산활동의 영향에 의해 샘물이 나오는 곳이 많아 적극 개발되고 있다고 전했다.

대표적인 북한산 샘물은 남포시의 신덕샘물, 함남 고원군의 팔봉샘물, 강서천수, 자강도의 백두산천지수, 평양의 옥류약수, 평북의 창성약수, 향산의 묘향약수 등이다.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