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체계 몰라도 쉽고 빠르게 정보찾아/PC통신 검색방법의 큰변화 촉발 전망한국통신은 92년부터 한국과학기술원(KAIST) 최기선교수팀과 공동으로 PC통신에서 누구나 쉽고 정확하게 원하는 정보를 찾을 수 있는 지능형 하이텔안내시스템(HGS)을 개발, 7월 시험서비스를 실시한 뒤 내년에 상용화할 계획이다.
현재 PC통신의 정보를 검색하려면 메뉴검색방법을 사용하거나 직접명령어를 입력해야 한다. 그러나 메뉴검색은 시간이 많이 걸리고 직접명령어는 사용자가 메뉴체계를 사전에 알아둬야 하는 등의 단점을 안고 있다.
이에 비해 HGS는 메뉴체계를 모르더라도 원하는 정보명만 입력하면 즉시 검색할 수 있다. 한국통신 유병규하이텔개발팀장은 『HGS는 자연어로 정보검색이 가능한 데다 가장 쉽고 빠르게 정보를 찾아주는 길잡이 역할을 해낼 것』이라고 말했다.
HGS는 이밖에 정보를 자동으로 수집하는 정보수집기능을 비롯, 색인및 자연어질문 처리, 지능형 검색, 언어정보 처리 등의 기능을 갖추고 있다. 또 자연어로 된 주제어를 추출, 관련 정보를 검색한 뒤 원하는 정보를 온라인상에 올려놓을 수 있다. HGS는 메뉴방식으로 정보를 검색하는 기존 PC통신의 검색방법에 커다란 변화를 몰고 올 전망이다.<김광일 기자>김광일>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