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깨 씨눈 뭉툭 낟알 굵고 길어보이면 중국산/고추 광택나며 과육 두껍고 매끈해야 우리것우리 재래시장에서도 이제 순수 우리농산물을 찾기가 그리 쉽지 않다. 중국산등 수입농산물이 우리농산물로 둔갑해 팔리고 있는 경우가 흔하기 때문이다. 중국산이 국내시장을 휩쓴 대표적 농산물은 참깨 고추 콩 한약재등이다.
중국산 참깨는 낟알이 굵고 길어보이는 점에서 우리 참깨와 차이가 나며 색깔이 고르고 껍질이 벗겨지지않은 우리 참깨와 달리 색깔이 다른 낟알이 많고 껍질이 벗겨진 것도 있다. 씨눈이 뭉툭한 것도 씨눈이 뾰족한 우리참깨와 구분되는 점이다. 고추는 외견상에도 중국산과 확연히 달라 구분이 쉬운 편이다. 끝이 미끈하게 뻗고 광택이 나며 과육이 두껍고 매끈한 우리고추와 달리 중국고추는 광택이 없는데다 길이가 짧고 꼭지부분이 넓은 특징이 있다. 과육도 얇고 거칠며 꼭지가 신선하지 않고 줄기가 일부 달려있는 것도 있다.
마늘의 경우 중국산은 국산과 달리 수염뿌리가 없고 겉껍질이 투박하고 흙이 묻어있는 국산에 비해 깨끗하고 색깔도 밝다. 깐마늘에서도 중국산은 무게가 가볍고 색깔이 진한 편이다. 냄새도 매우 약하다.
도라지는 중국산이 국산에 비해 머리부분이 굵고 길이도 5∼10㎝가량 긴 편이다. 잔뿌리가 거의 없고 표면이 매끈한 것도 중국산으로 의심해야 한다.
건강식품으로 인기가 있는 영지버섯은 밝은 베이지색인 재래종과 달리 중국산은 흑갈색을 띠고 있어 바로 구별된다. 또 중국산은 갓 표면 무늬가 선명하지 않고 자루가 절단된게 많다.<배정근 기자>배정근>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