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마니아에 연산 10만대… 98년 20만대로 확대【크라이오바(루마니아)=황유석 기자】 대우자동차는 11일(현지시간) 루마니아 현지법인 로대(RODAE)사의 크라이오바공장 준공식을 갖고 씨에로 생산에 들어갔다.
이날 준공식에는 김우중대우그룹회장 김태구 대우자동차회장 유태창 로대사장등 임직원과 루마니아 국유재산관리위원회 에밀 디마의장을 비롯한 현지 정·재계 인사등 3,000여명이 참석했다.
김회장은 기념사에서 『이번에 준공한 로대공장을 비롯, 최근 인수한 폴란드와 체코등 동구권 공장들은 대우의 자동차 200만대 생산프로젝트에서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며 『앞으로 로대공장이 인근국가의 생산공장과 협력해 뛰어난 성능과 품질의 자동차를 생산함으로써 루마니아 경제발전에 기여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루마니아의 수도 부쿠레슈티에서 서쪽으로 180 떨어진 크라이오바시에 위치한 로대공장은 30만여평의 부지에 연간 10만대규모의 씨에로를 생산할 수 있는 설비를 갖추고 있다.
대우는 98년까지 이 공장의 생산능력을 연산 20만대로 확대하고 20만대 규모의 엔진 및 트랜스엑슬 생산공장도 추가로 건설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모두 7억5,000만달러를 단계적으로 투자할 방침이다.
대우는 지난 94년 루마니아 제2의 자동차회사인 오토모빌 크라이오바사를 인수해 로대사를 설립했으며 이후 이 공장 근로자의 절반에 이르는 2,000명을 부평공장에서 연수시키는등 양산체제를 준비해왔다.
지난해 한해동안 루마니아에 1만4,250대의 승용차를 수출, 수입승용차시장의 90%를 점유한 대우는 올해 로대공장에서 5만대의 씨에로를 생산해 2만5,000대가량은 루마니아에서 판매하고 나머지 2만5,000대 정도는 인근 동구시장에 수출할 계획이다.
대우는 특히 앞으로 삼성공업(연료탱크) 한국펠저(소음재) 동원금속(머플러)등 국내 13개 부품협력업체들을 합작투자 또는 기술지원형태로 현지에 동반진출, 부품 품질도 높여갈 계획이다.
대우자동차의 로대공장은 국내 자동차업계가 가동하는 해외 현지공장으로는 최대규모며 로대공장 가동으로 대우는 인도 중국 인도네시아에 이어 모두 4개국에서 대우 모델의 현지생산체제를 구축하게 됐다.
대우는 현재 설립작업을 진행중인 우즈베크 체코 폴란드 베트남 필리핀 이란공장도 98년까지는 모두 가동에 들어가 해외 100만대 국내 100만대의 생산체제를 갖출 계획이다.
◎해설/「국내외 200만대 생산체제」 가시화/동구잠재력 활용·EU진출 디딤돌
대우자동차의 루마니아 현지공장의 본격 가동은 대우가 그룹차원에서 추진중인「해외 100만대 생산체제 구축」노력의 첫 가시적인 결과다. 대우는 90년대초부터 세계 10대메이커로 도약한다는 방침아래 국내 100만대, 해외 100만대 등 200만대 생산체제를 갖춘다는 전략을 추진해왔으며 그 계획에 따라 마련된 해외생산 거점 가운데 연산 10만대이상 규모의 생산공장이 처음 완공된 것이다.
루마니아의 로대 공장은 국내 자동차업체들이 보유한 해외현지공장들 가운데 최대규모다. 대우는 이미 인도(씨에로 6만대) 중국(버스 3,000대) 인도네시아(에스페로 2만대) 등에서 현지공장을 설립해 가동중이지만 양산업체로서의 틀을 갖춘 10만대 이상 규모의 공장은 이번이 처음이다.
그동안 국내업체들은 현지 시장규모와 투자리스크 등을 감안, 1만대 이하의 현지 조립생산(CKD)에 주력해왔으나 대우는 현지업체도 국제경쟁력을 갖춘 규모를 확보해야 한다고 판단, 현지업체의 대규모화전략을 추진했다.
대우의 해외진출전략 가운데 눈에 띄는 또다른 점은 동구권에 투자가 집중된다는 것이다. 로대 이외에도 2000년까지는 체코 7만5,000대, 폴란드 31만대 등 동구 3국에서만 50만대 가까운 생산규모가 확보된다.
대우가 동구권 투자에 힘을 집중하는 이유는 이들 국가가 의욕적인 자본주의경제 도입으로 성장가능성이 높고 지리·정치적으로 유럽진출이 용이하기 때문이다. 이들 3국은 모두 유럽연합(EU) 가입을 적극 추진하고 있으며 EU로부터도 긍정적인 반응을 얻고 있다. 이들 국가의 EU 가입이 실현되면 대우는 현지공장을 통해 EU회원국들에 관세없이 자동차를 수출할 수 있다.
또한 이들 국가 근로자들의 숙련된 기술과 근로태도, 풍부한 산업기반 등도 대우에는 매력을 끈 요인이 됐다.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