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HC 흡기·배기밸브 각 2개씩 총4개최근 시판되는 자동차 이름마다 쏘나타2.0SOHC, 뉴프린스2.0DOHC처럼 「SOHC」와 「DOHC」란 용어가 붙는다.
SOHC와 DOHC는 엔진내 실린더 위쪽에 있는 캠샤프트의 수에 따라 구분된다.
SOHC(Single Over―Head Camshaft)는 실린더당 캠샤프트가 1개 있는 엔진을 말한다. 캠샤프트는 밸브를 여닫는 역할을 하는 캠을 지지하는 축으로 1개의 캠샤프트에는 흡기용·배기용 밸브 캠이 1개씩 달려 있다.
반면 DOHC(Double Over―Head Camshaft)는 실린더당 캠샤프트가 2개있다. 1개의 캠샤프트에는 흡기밸브캠이 2개, 또다른 캠샤프트에는 배기밸브캠이 2개 붙어있다.
결과적으로 SOHC에는 흡기·배기밸브가 각각 1개씩 모두 2개, DOHC에는 흡기 2개, 배기 2개 등 모두 4개의 밸브가 있는 것.
흡기밸브를 통해 실린더내에 흡입된 공기는 연료와 섞이고 점화플러그에 의해 폭발해 피스톤을 움직인 다음 배기밸브를 통해 엔진을 빠져나가게 된다. 이 공기를 흡입하고 배출하는 문이 두개씩인 DOHC엔진은 당연히 문이 1개씩인 SOHC엔진보다 효율이 높게 마련이다.
DOHC엔진을 장착한 차량은 동급의 SOHC엔진 차량보다 힘이 15∼30마력 세고 최고속도가 10∼20 높게 나타난다. 반면 부품이 더 들고 엔진구조가 복잡해지기 때문에 가격은 차종별로 60만∼100만원 비싸고 소음이 크며 도심에서는 주행력에 있어 SOHC와 큰 차이가 없는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박정규 기자>박정규>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