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규모 파악해 성장성등 분석 필수/경쟁점과의 거리·소비자 특성도 변수▷문◁
직장생활을 7년째하면서 별 보람을 느끼지 못하고 있어 그동안 모아둔 돈과 퇴직금으로 소점포 창업을 하려합니다. 소점포 창업에 있어 가장 중요한 점포입지, 특히 업종별 입지는 어떤 곳이 바람직한지 알려주시면 큰 도움이 되겠습니다.(서울 군자동 문찬호)
▷답◁
여러 가지 이유로 자기사업을 시작하려는 사람들이 요즘 부쩍 늘어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의욕만 앞세워 사전계획없이 창업을 할 경우 실패할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문선생님은 창업전에 여러 가지 여건을 면밀히 검토하는 경우여서 바람직하다고 하겠습니다. 그동안의 컨설팅 경험에 비추어보면 소점포 창업에 있어 성공의 약 70%는 점포입지가 좌우합니다. 따라서 창업을 계획중인 모든 이는 이에 대하여 집중적인 관심과 연구가 필요하다고 봅니다.
수많은 업종에 대한 개별 점포입지는 지면관계로 모두 설명할 수 없으므로 소점포 창업의 일반 원칙을 간단히 말씀드리겠습니다.
첫째, 시장규모를 파악해야 합니다. 이는 업종의 구매력을 파악하기 위한 것으로 상권내 인구 및 소비성향을 알 수 있으며 향후 도시 계획변동, 인구유입 또는 유출전망 등으로 성장성을 점쳐볼 수 있습니다.
둘째, 시장경쟁도 예측입니다. 이는 상권내 동종업종의 구매력 외형대비, 경합업체 매출을 비교하는 것입니다.
셋째, 경쟁점과의 거리입니다. 경쟁점은 자기점포매출의 큰 변수요인이므로 경쟁점의 지명도가 높으면 아이템을 차별화해 시장을 세분화하고 경쟁점의 지명도가 낮으면 가격이나 아이템의 수를 늘려 시장을 공략합니다.
넷째, 상권내 소비자 특성의 분석입니다. 이는 상권내 소비자의 소비수준, 소득수준, 연령별 인구계층, 성별비교, 국민학생수, 자동차보유대수 등의 분석자료를 기초로 점포에 맞는 아이템 및 가격 그리고 인테리어를 전략적으로 준비하는 것 입니다.
표는 현재 유행하고 있는 업종에 대하여 최적입지 및 영업전략을 간단히 정리한 것입니다. 성급한 판단보다는 깊이 있는 연구와 준비로 성공하시기 바랍니다.<박원휴체인정보대표>박원휴체인정보대표>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