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문학의 꿈」 인터넷서 키운다
알림
알림
  • 알림이 없습니다

「문학의 꿈」 인터넷서 키운다

입력
1995.12.19 00:00
0 0

◎헤밍웨이 등 대문호 작품·생애 정보서비스 등장내년은 문화체육부가 지정한 문학의 해. 인터넷을 통해 세계적인 문호들의 작품은 물론 생애 작품비평 등을 제공받아 문학의 꿈을 키울 수 있는 길이 열렸다. 최근 인터넷에는 T.S. 엘리어트, 윌리엄 포크너, 어니스트 헤밍웨이 등 세계적인 문호들의 월드와이드웹서비스가 등장해 세계문학도들을 즐겁게 하고 있다.

이 웹서비스들은 셰익스피어부터 제인 오스틴, 토머스 하디, 제임스 조이스 등 한 시대를 풍미했던 작가들을 망라하고 있다. 또 「쥬라기 공원」 「콩고」등의 인기소설로 주가를 올리고 있는 마이클 크라이튼에 대한 정보도 제공되며 007시리즈의 작가 이언 플레밍의 웹사이트에도 인터넷 사용자들이 몰려들고 있다.

이 웹서비스들에는 작가의 생애, 주요작품의 배경, 작품 원본, 주요 비평 등이 사진과 문자로 함께 제공된다. 현대소설의 선구자 제임스 조이스의 웹사이트에는 조이스의 험난한 인생역정과 주요비평에 대한 자세한 정보가 담겨 있다. 또 「더블린 사람들」 「율리시즈」 「젊은 예술가의 초상」 등 주요작품의 전문이 수록돼 있어 굳이 비싼 원서를 구입할 필요없이 인터넷을 통해 전송(다운로드)받을 수 있다.

특히 미인터넷마케팅그룹사는 인터넷에 세계적인 작가들을 한데 묶어 각종 정보를 제공하는 「오서넷」(Authornet)을 운영하고 있다. 오서넷에는 마크 트웨인, 찰스 디킨스 등 15명의 유명작가에 대한 정보가 담겨 있다.

또 웹스터사전등에 나타난 인기작가에 대한 소개와 하퍼 콜린스, 펭귄, 맥그로 힐 등 유명출판사에 대한 정보도 들어 있다. 이밖에 유명소설을 인터넷에서 구입하는 방법도 수록돼 있다.<황순현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