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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통극 「경극」 명성 되살린다(중국 리포트: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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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통극 「경극」 명성 되살린다(중국 리포트:14)

입력
1995.08.09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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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동적 노래·춤·익살-화려한 의상 대륙의 얼 담아/패왕별희 등 각본 1,000여종… 극단·공연지원 온힘『대왕을 따라 전장을 헤매며 풍상고초를 겪은 지 여러해. 해는 가고 또 가니 한스러운건 적의 폭정에 빠진 백성들…』 『대왕마마, 얼마나 노고가 많으셨습니까』

「베이징오페라」로 불리는 경극의 하나인 패왕별희 중 화려한 의상과 짙은 화장을 한, 초패왕 항우의 애첩 우희역을 맡은 배우가 절제된 손짓과 표정을 보이며 간드러진 목소리로 전쟁터에서 돌아온 패왕을 맞이하는 장면이다.

중국의 전통극의 하나인 경극은 청조 중기인 18세기말 수도인 베이징(북경)에서 화려하게 꽃피워 많은 중국인들로부터 사랑을 받았던 중국의 전통극을 일컫는다.

경극은 호궁, 징과 북등 중국식 악기의 빠른 리듬에 맞춰 배우들이 노래도 부르고 춤도 추는데 칼싸움과 무용, 익살도 곁들어진다. 특히 무용에 가까운 동작이나 격렬한 액션은 다른 중국극의 추종을 불허한다. 경극은 배우 개개인이 절제되고 단호한 몸짓을 보여주면서도 전체적으로는 역동적이고 스케일이 큰 것이 특징이다.

경극은 양쯔(양자)강 하류의 안후이(안휘)지방에서 유행하던 지방연극이었다. 이 안휘지방의 연극을 이끌던 극단 휘반이 1790년 청조 건륭제의 80회 생일날을 축하하는 경축공연에 참가, 커다란 인기를 끌어 북경에 남게 되면서 경극으로 발전하게 됐다. 당시 대표적인 중국극이었던 곤곡이 난해하고 장황한데 비해 휘반의 연극은 명랑하고 쉽고 동작이 많아 대중들의 호응이 높았던 것이다.

경극은 이후 다른 전통극의 기술과 스타일중 장점을 받아들여 중국 전통극의 최고봉으로 자리잡게 됐다.

공연시간은 1시간내외로 짧으며 10여분마다 무대와 내용이 바뀌면서 극이 전개되는데 배우의 상징적인 연기형식에 의해 상황이나 행동이 표현된다. 경극의 각본은 패왕별희, 서유기, 삼국지의 적벽대전을 묘사한 차동풍, 선비와 흰뱀이 변신한 미녀 사이의 인연을 그린 백사전 등 1천여종이 넘는데 대부분 수호지, 삼국지등 중국소설과 전설에서 소재를 따거나 전기를 개작한 것이다.

배우의 배역은 크게 셍(주역), 단(여자역), 징(정·호걸 또는 악한), 초우(축·어릿광대)등으로 나누어지는데 대개 그 복장과 무늬에 따라 인물의 신분과 직업을 알 수 있다. 복장은 15세기 명나라의 복장을 기초로 한 초시대적인 경극고유의 복장이며 복장의 색채는 선명하고 대조가 강하며 수공이 세밀해 그 자체만으로도 하나의 아름다운 예술품이다.

북을 치는 고수의 지휘에 따라 4∼5명의 연주자가 북과 징 박판 호궁 월금 비파 삼현금 횡적등 타악·현악기로 경쾌하고 리듬감이 넘치는 음악을 연주한다.

49년 중국의 사회주의 정권수립후 인민영웅들을 주인공으로 하고 내용도 현대적인 것으로 담는등 새로운 모습으로 변화된 현대경극은 중국의 문화계에 절대적인 위치를 차지했었다.

그러나 문화혁명때 경극은 봉건제도의 잔재로 지목돼 배우들이 수난을 겪는등 위기를 맞아 경극 자체가 전통적인 모습을 잃게 됐다. 이후 경극은 노래나 무용적인 동작, 화려한 액션은 유지하기는 했지만 많이 변질됐으며 개혁개방이후에는 지난날 패자의 지위를 상실하게 됐다.

중국정부는 갖가지 경극진흥책을 세우고 국보로 인정해 적극 지원중이며 대외문화교류의 중요한 수단으로 삼고 있다. 현재에는 중국경극단이 북경 치엔먼(전문)호텔 리위안(이원)극장등 북경시내 극장에서 1년내내 공연하면서 과거의 화려한 명성을 잇고 있다.<베이징=송대수 특파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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