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미디어 학습자료 개발멀티센터/학교별설치 운영전반 심의학교운영위교육개혁방안이 확정, 발표됨에 따라 각종 개혁내용을 추진할 새로운 기구들이 설치 운영된다.
◆교육과정평가원
교육개혁방안의 주요내용을 추진하기 위해 96년 정부출연으로 신설된다.
평가원은 각급학교 교육과정 개발및 평가, 각급학교 평가, 대학수학능력시험 관리등의 업무를 수행한다. 또 국내외 저명한 전문가로 구성된 평가단을 운영, 타기관의 대학평가업무를 지원하고 학점은행제의 운영과 이에 따른 학위점검및 수여등에 관한 업무를 맡는다. 학생및 학부모의 학교·학과선택을 돕기위해 평가원내에 진학정보센터가 설치, 운영된다.
◆국가멀티미디어 교육지원센터
학교교육 사회교육 직업·기술교육을 종합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96년부터 설립되는 정부출연기관. 이 센터는 활용가능한 모든 학습자료를 개발하고 열린교육과 평생학습사회를 실현할 각종 멀티미디어 학습자료를 개발, 제공한다. 이 센터는 국내외 정보자료를 수집, 제공하고 원격교육 훈련사업 지원, 인공위성 CATV 초고속정보통신망등의 교육적인 활용방안을 연구한다.
◆규제완화위원회
학교설립및 운영, 교육과정운영, 학생선발등에 대한 규제를 대폭 줄여 교육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기 위해 교육부에 설치, 운영한다.
각종 규제조건및 기준이 최소화하도록 하고 일정주기로 「규제백서」를 발간, 규제의 내용과 규제완화계획및 실적등을 일반에 공개한다.
◆학교운영위원회
단위학교의 교육자치를 활성화하고 지역실정과 특성에 알맞게 다양한 교육을 창의적으로 실시할 수 있도록 국·공립 초·중등학교에 설치한다. 이 위원회는 교사를 비롯, 교원 학부모 지역인사 동문대표 교육전문가등으로 구성돼 각종사안을 심의 의결 자문한다. 사립학교에 대해서는 위원회 설치를 권장하되 기능은 학교운영전반에 관한 자문으로 제한키로 했다.<김성호 기자>김성호>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