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운드카드서라운드 지원 「고급」이 12∼13만원/동화상보드20여종 15∼25만원… 호환성 살펴야/오버레이보드영상신호 편집가능케… 25∼30만원멀티미디어정보를 즐길 수 있는 컴퓨터용 멀티미디어주변기기가 다양하게 나와 인기를 끌고 있다. 멀티미디어PC는 가격이 2백만원 이상이라 완제품을 직접 구입하기에는 아직 경제적 부담이 커 기존 PC에 몇가지 부품을 조립해 멀티미디어PC로 만들려는 소비자들이 적지 않다. 멀티미디어 기능에 필요한 기본 장치는 사운드카드와 CD롬드라이브, 스피커가 필수적이고 원할 경우 TV수신카드, 동화상재생보드(MPEG) 등을 선택할 수 있다. 이들 주변기기는 착탈식으로 되어 있어 컴퓨터에 장착하기도 쉬울 뿐더러 많은 공간을 차지하지도 않는다. 품목별로 기능과 선택요령을 알아본다.
▷사운드카드◁
컴퓨터에 소리를 내게 하는 이 카드는 16비트용의 가격이 떨어지면서 8비티용은 거의 사장되다시피했다. 최근에는 서라운드음향까지 지원하는 고급제품이 나와 인기를 끌고 있다. 옥소리 제이씨현 등을 비롯, 10여개제품이 나와 12만∼13만원선에 거래되고 있다. 제품을 고를 때는 다른 주변기기와 호환이 가능한지, 컴퓨터 프로그램에서 지원받는지를 우선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다.
▷동화상재생보드◁
영상매체인 비디오CD, 대화형CD 등을 PC에서 감상할 수 있게 해주는 장치다. 요즘엔 검색방법을 개선해 기존 초단위에서 분단위로 검색이 가능하게 해 검색시간을 줄인 제품이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가격은 15만∼25만원으로 20여종이 나와 있다.
구입하기 전에 자신이 갖고 있는 CD롬드라이브, 비디오카드와 호환되는지를 살펴봐야 한다. 대부분의 제조업체는 PC통신망을 통해 CD롬드라이브의 제품별 호환여부및 문제점 해결방안을 자세히 설명해놓아 이를 참조하면 좋다.
또 전진 후진 반복재생기능과 다양한 파일을 지원할 수 있는지도 중요한 점검요소다. 특히 화면크기의 조절과 이동이 수월한 제품을 선택하면 워드프로세서작업을 진행하면서 영화를 보는 등 여러가지 일을 동시에 진행할 수 있어 좋다. 하지만 화면조절은 일부 제품에서만 가능해 다른 제품을 구입할 경우 오버레이보드를 별도로 구입해야 한다.
▷TV수신카드◁
TV영상을 모니터로 볼 수 있게 해주는 장치다. 최근에는 동화상재생보드에 포함되는 추세다. 가격은 10만원선이며 국내 TV송출방식인 NTSC뿐 아니라 유럽의 PAL방식도 수신가능한 제품이 나와 있다.
▷오버레이보드◁
동화상재생보드는 영화등을 감상만 할 수 있지만 오버레이보드는 영상신호를 편집·수정할 수 있을 뿐 아니라 하드디스크에 저장도 가능하게 한다. 일부제품은 동화상재생보드, TV수신카드기능도 곁들여 통합영상카드 역할을 한다. 현재 시중에는 20여종이 25만∼30만원에 거래되고 있다. 아직 비싼 편이다. 옥소리 제품은 19만8천원으로 비교적 저렴하지만 채널이 외장형으로 조작이 다소 불편한점이 있다.
오버레이보드 역시 타주변기기와의 호환성을 우선으로 살펴야 한다. 설치하기 편리하면서 주변장치와 충돌하지 않는 것을 고르도록 한다.<선년규 기자>선년규>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