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널별 특성/12부문 20채널 시청자 눈길잡기/영화/캐치원은 시청료 따로내야/스포츠/중계방송·레저정보 등 중점/교육/학습·성인 교양물 등 3파전/공공/정책발표·의정활동도 중계오늘부터 본방송을 시작하는 케이블TV의 20개 채널은 보도 영화 음악 스포츠 교양 오락 교육 어린이 여성 종교 교통관광 공공채널 등 12가지로 크게 분류된다.
보도 부문에서는 연합TV뉴스(채널24)와 매일경제TV(20)가 경쟁을 벌인다. 연합TV뉴스가 정치 사회 외신 등 종합적인 내용을 다루는데 비해 매일경제TV는 주로 경제뉴스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특징이다.
영화채널은 유료채널인 캐치원(31)과 대우시네마네트워크(22)로 할리우드영화부터 한국영화 등 각종 영화를 방송한다. 캐치원은 월7천8백원의 시청료를 별도로 내는 대신 광고가 없다. 뮤직네트워크(27)와 코리아음악방송(21)은 음악프로그램 전문 채널. 팝가요 클래식 국악 등 모든 장르의 음악을 다룬다. 10대 청소년에게 인기를 끌 것이 예상된다.
한국스포츠TV(30)는 스포츠 전문채널로 중계방송 레저건가정보 등을 방송한다. 미국의 ESPN(스포츠프로그램 전문 공급사)과 계약을 맺어 외국 스포츠 이벤트를 생중계 또는 녹화방송한다.
Q채널(25)과 센츄리TV(29) 등 2개의 교양전문채널은 주로 다큐멘터리를 방송한다. 개국프로그램으로 Q채널은 「제3의 전쟁,이제는 문화다」 센추리TV는 「스미소니안 월드」를 각각 준비했다.
교육부문에서는 두산슈퍼네트워크(23)와 마이TV(44) 다솜방송(26)이 3파전을 벌인다. 교과과정에 따른 학습프로그램을 비롯해 성인교양물 등 폭넓은 교육프로그램을 방영한다. 어린이TV(17)는 어린이 전문 채널로 오린이 오락·교육프로그램과 부모가 볼수있는 생활·교육정보를 아울러 제공한다.
여성채널은 동아텔레비젼(34)과 GTV(35)로 음식 패션 교양 등 다양한 여성정보를 다룬다. 여성의 사회적 지위 등과 같은 무거운 제제도 특집이나. 토크쇼 등으로 집중분석할 예정이다.
종교방송으로는 가톨릭의 평화방송TV(33)와 불교의 모든 종단이 참가한 불교텔리비젼(32)이 있다. 교리외 해설과 행사중계,종교와 관련한 교양물들을 방송한다. 교통관광 채널은 교통관광TV(28)로 교통·관광·레저·기상분야를 다룬다. 교통과 관련한 하드·소프트웨어 정보,지구촌의 관광축제 등이 이 채널을 통해 방송된다.
한국영상(16)은 정부의 주요 정책을 발표하고 법류개정 등의 정보를 제공하는 공공채널이다. 평일과 토요일은 매 방영하며 국회의 의정활동도 중계할 예정이다.<권오현 기자>권오현>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