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물건 가장 싼값에/부동산 급매물 연결/외식산업 창업대행/철지난 의류등 보관/화장실 빌려주기도 기상천외한 아이디어로 소비자들의 잠재수요를 충족시켜주는 신종 서비스업이 일상생활을 장악하기 시작했다. 「최대의 편리함, 최고의 경제성」을 모토로 내세운 이색서비스가 소비패턴의 고급화, 맞벌이부부의 증가추세등에 발맞춰 시장영역을 크게 넓혀가고 있다.
불과 1∼2년전에 등장했던 청소대행, 간병, 요리, 영화·기차표 예매, 혼례및 장례절차대행, 산모조리, 꽃배달, 가전제품 24시간AS등 각종 서비스들은 이미 일반화된 상태. 최근엔 가격파괴서비스, 서비스업체를 돕는 서비스, 야외화장실 대여서비스등까지 등장했다. 앞으로도 「약간의 불편」에서 착안한 신서비스상품이 봇물을 이루면서 「생활의 여유」를 제공하는 서비스가 가장 경쟁력있는 상품으로 등장할 전망이다.
최근에 새로 등장한 서비스업종중 가장 눈길을 끄는 업종은 구매대행업. 소비자가 주문한 상품에 대해 전국의 판매점 가격을 비교조사, 가장 싼값에 구입해주는 구매 대행업은 가격파괴가 확산되면서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 강우정보서비스 미우구매정보서비스등은 주로 맞벌이부부 신혼부부 아파트신규입주자들이 시간을 빼앗기지 않고도 믿을만한 물건을 알뜰하게 살 수 있도록 모든 절차를 대신해 준다. 강우정보는 소비자가 제품의 고유모델을 정해주면 미리 조사해놓은 전국 2백50여대리점 가격을 컴퓨터로 조회, 가격안내를 해준뒤 소비자가 구매대행을 원할 경우 그 물건을 사서 집까지 배달해준다.
커피전문점 햄버거가게 레스토랑등 외식산업이 각광을 받으면서 이들의 창업에 필요한 모든것을 대행해주는 서비스업체도 등장했다. 이른바 「서비스업체에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인 셈. 오지엠코리아 벨로스외식산업연구원등은 메뉴개발 입지분석 시장조사 매출계획수립등 중요 기획과정을 대행해준다. 종합체인정보사(대표 박원휴·박원휴)도 유망한 체인점사업을 발굴해 소개해주고 외국체인점의 국내진출현황등을 조사해주는 서비스를 담당하고 있다.
대형 부동산 중개 전문업체인 (주)코리아랜드(대표 강영수)는 오는 2월중에 「R(REAL ESTATE) 마트」라는 이름의 「부동산 가격파괴 서비스시장」을 개설, 소비자가 시중 일반 부동산중개업소를 통할때보다 훨씬 싼 가격으로 부동산을 구매할 수 있도록 도와줄 계획이다. 코리아랜드는 전국 30여곳의 체인망을 통해 급매물을 한곳에 대량 모집해 구매자와 직접 연결해주는 방식을 통해 유통단계의 축소및 중개료의 최소화를 이룬다는 계획이다.
이밖에도 철 지난 옷을 제철이 올때까지 보관해주는 옷보관서비스, 정기적인 안전점검에서 자동차등록, 정기검사, 폐차업무까지 대행해주고 고장시 긴급구난까지 해주는 자동차종합서비스도 급부상하고 있다.
사무용품대여에서 출발한 각종 대여서비스도 종횡무진 영역을 넓혀가고 있다. 무림교역은 옥외집회나 야유회등에서 필요한 이동식 화장실을 하루 6만원의 사용료를 받고 대여해준다. 또 원두커피를 직접 끓여마시는 사무실이 늘어나면서 원두커피 추출기를 대여해주는 OCS(OFFICE COFFEE SERVICE), 노래방기기및 그릇대여서비스, 크리스마스트리 스키세트등 없는게 없는 만물대여서비스등도 실속파 신세대들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다.<남대희기자>남대희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