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된 단어 하나 입력 몇초내 검색 컴퓨터에 저장된 문서이름을 잊어 문서를 찾느라 시간을 낭비하지 않고 손쉽게 원하는 문서를 찾아내는 프로그램이 개발됐다.
소프트웨어개발업체 나라소프트는 최근 컴퓨터에 내장된 문서 이름을 모르더라도 문서를 작성하는 데 사용된 단어만으로 원하는 문서를 쉽고 빠르게 찾아주는 문서검색소프트웨어 「나라문서관리」를 국내 최초로 개발했다.
이 소프트웨어는 자연언어처리등 첨단 소프트웨어기술을 이용, 자신의 PC안에 저장된 수천건 문서중 필요한 것을 수초내에 찾아낸다. 특히 이 소프트웨어는 한글구조에 맞는 형태소 분석기를 이용해 문서내 모든 명사를 분석, 하나의 압축된 색인정보사전을 만들어 저장하기 때문에 사용자가 명사 하나만 입력하면 일일이 방대한 문서를 뒤지지 않고도 빠르게 검색한다.
내년 1월부터 시판될 이 소프트웨어는 기존의 복잡하고 전문적인 문서관리 프로그램과는 달리 일반인도 쉽게 사용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예를 들어 시중에 보급되어 있는 데이터베이스관리 프로그램은 「필드」 「레코드」등 일정한 프로그램 규칙을 알아야 사용할 수 있다. 그러나 이 프로그램은 컴퓨터가 알아서 데이터베이스의 구조와 검색형태를 만들기 때문에 사용자는 생각나는 단어만 입력하면 된다.
이 소프트웨어를 이용하면 전문적인 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램이 없어도 동창회명부 주소록등 방대하고 복잡한 문서들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홍덕기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