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미 「요격위성」 베일 벗는다
알림
알림
  • 알림이 없습니다

미 「요격위성」 베일 벗는다

입력
1994.12.10 00:00
0 0

◎NYT지 “스타워즈구상 실현단계” 보도/알파레이저로 가공할 파괴력/특수거울에 광응집시켜 발사 미국의 전략방위구상(SDI)중 핵심을 이루는 요격위성(일명 킬러위성)의 실체가 드러났다.

 뉴욕 타임스 최근호에 의하면 캘리포니아주 샌후안 인근 계곡의 TRW사 연구소에서 제작되고 있는 요격위성은 지금까지 11번의 지상 발사실험을 성공적으로 마치고 이제 우주발사실험만 남겨놓았다는 것. 타임스는 이로써 78년 첫 입안된 「스타 워즈」구상이 실현단계에 들어갔다고 덧붙였다.

 발사된 전략핵무기를 우주에서 요격하도록 구상된 이 요격위성의 요체는 「알파 레이저」로 불리는 고강도 파괴레이저광 발사장치이다. 기존 전기식 X레이 레이저광 대신 중수소, 헬륨등을 이용한 화학적 레이저광방식이다. 전기식은 엄청난 에너지가 필요하지만 화학적 방식은 위성에 쓰이는 연료를 그대로 사용, 무게를 최소화할 수 있다. 파괴력도 대단해 2백만W급의 레이저광 무기의 중심부 온도는 태양표면온도보다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또 하나의 기술적 비밀은 거울에 있다. 지금까지의 레이저용 거울은 고열에 견뎌내도록 거대한 냉각장치가 필요한데 특수코팅처리로 이를 해결했다.

 특히 레이저광을 응집시킨 후 목표물에 되쏘는 핵심 부품인 지름 13피트 크기의 LAMP(진보거울)집광판은 완벽에 가까운 성능이라고 타임스는 전했다.

 이제 문제는 기술적 장애가 아니라 정치적 결단이다. 클린턴행정부는 지난해 스타워즈계획을 포기한다고 밝힌 바 있다.【이종수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