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손발운동의 중요성:상(안현필 「삼위일체 장수법」:41)
알림
알림
  • 알림이 없습니다

손발운동의 중요성:상(안현필 「삼위일체 장수법」:41)

입력
1994.12.08 00:00
0 0

◎손발 자극 기를 흐르게 하라/경혈 집중… 잠깐 마사지해도 피로 가셔 현대인은 발부터 늙는다

 비틀거리는 발걸음은 인생의 종말을 신호하는 것이다

 손발을 운동시키면 전신이 건강해진다

 손발의 운동은 왜 중요한가요? 기란 무엇을 뜻하나요? 우리 말에 「기가 막혀서 말이 안 나온다, 기절하다, 기운이 없다…」의 기란 도대체 무엇을 말하는 것일까요? 이 기란 동양의학에서 하는 말이고 현대의학에서는 취급을 안합니다. 동양의학에서는 인간의 몸속에는 피뿐만 아니라 생명을 유지시키는 힘(=에너지), 즉 기가 흐르고 있답니다. 이 기가 흐르는 것이 중단되면 기절한다 해서 즉 죽음을 뜻하고, 약하게 흐르는 곳에는 병이 생긴답니다. 이 약하게 흐르는 부위에 침·뜸으로 자극을 주면 기가 통해서 병이 일시는 낫습니다. 그러나 병의 원인이 되는 일을 계속하면 병이 반드시 도집니다. 즉 내가 주장하는 삼위일체식 「제독―자연식―운동」의 건강법을 실행 안하면 병이 근치되지 않습니다.

 피가 흐르는 통로를 혈관이라고 하듯이 기가 흐르는 통로를 기관 또는 기도라고 하면 알기 쉬울건데 경락이라는 어려운 말을 씁니다. 이 경락에는 14종이 있고 그중 12종은 손발이 시발역임과 동시에 종착역으로 되어 있습니다. 철도에 경부선 중앙선 호남선등이 있듯이 경락에도 관련되는 인체의 기관에는 위장이면 위경, 간장이면 간경, 심장이면 심경등이 있어요. 철도의 경부선에 수원, 천안, 대전, 대구등의 많은 통과역이 있듯이 각 경락에도 통과하는 인체의 수많은 요소(요소=철도의 역에 상당)가 있는데 이것들을 경혈이라고 합니다. 침과 뜸으로 이 경혈들에 자극을 주면 그 부위에 기가 통해서 병이 고쳐지고, 또 경락의 시발역겸 종착역인 손발에 자극을 주거나 운동을 시키면 기가 인체의 각 부위에 통하여 치병·건강할 수가 있다는 것입니다.

 그와 같이 해서 병이 일시는 나으나 다시 도지는 것은 병의 원인이 되는 일을 계속하기 때문입니다. 즉 내가 주장하는 삼위일체식(제독,자연식,운동)의 건강법을 실행 안하기 때문입니다.

 하느님은 인간을 창조하실 때에 손발을 부지런히 움직이고 이마에 땀을 흘리면서 일을 하며 먹고 살도록 의도하셨습니다. 손발을 부지런히 움직이면서 일을 하는 사람은 건강하고 가만히 편히 놀고 있는 사람은 수하를 막론하고 병으로 고생하게끔 되어 있습니다. 손발을 움직이는 일은 자기 자신이 해야 하고 돈을 주어서 남을 시키거나 기계(차)에 대리운동을 시키면 본인 자신은 병으로 고생하게 되어 있습니다.

 야생동물은 인간과 같이 신(구두)을 신지 않고 맨발로 걷고 뛰어 다니면서 운동을 하기 때문에 피와 기가 잘 통해서 병이 없는데 인간은 우선 구두를 신다가 차를 타다 하여서 병으로 되는 것입니다. 왜냐고요? 구두를 신기 때문에 발바닥이 자극을 적게 받고 차를 타기 때문에 기계가 대리운동을 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니까 지면이 발바닥에 주는 자극은 맨발로 걷거나 뛰어다니는 것에 비해서 1백분의 1도 안됩니다. 심지어는 집안에 있을 때도 양말을 신고 있으니 병에 안 걸릴 도리가 있습니까? 그렇게 해서 병든 인간에게 맨발로 운동시키면 눈부신 효과가 나타날 것은 뻔한 일입니다.

 ◇앉아서 하는 손발운동법=공부(사무)하면서 하는 손발운동법

 나 이 팔순노인은 새벽 2시에 일어나서 아침도 안 먹고(건강관리상) 낮 12시까지 8시간 동안 독서하고 글을 씁니다. 중간에 약 2시간 동안 운동을 하고요. 그런데 독서하거나 글을 쓰면서 반드시 다음 운동을 겸행합니다. 학생들, 그리고 정신노동자들은 꼭 나와 같이 하세요.

 처음은 왼쪽손으로 오른쪽발의 발가락을 하나하나 위로 힘차게 젖힌다. 다음은 발가락 전부를 한꺼번에, 그 다음은 발목을 뺑뺑 돌린다음 발밑 오목하게 파인 곳을 망치로 두들겨 패듯 주먹으로 여러번 힘차게 사정없이 막 두들겨 팬다. 또는 엄지손가락의 손톱끝으로 피가 안 날 정도로 세게 꼭꼭 누르세요. 다음은 오른쪽 손으로 왼쪽 발을 위와 같이 좌우의 손발을 번갈아 가면서 부지런히 반복 하세요. 위와 같이 계속 하면 기가 전신에 돌아가기 때문에 피로가 덜 옵니다.

 심장은 무슨 일을 하지요? 피를 펌프질해서 운동하는 부분으로 보냅니다. 그럼 위와 같은 운동을 하면 피가 어디로 도나요? 손·발끝까지 돌게 됩니다. 그럼 덤으로 어떻게 되죠? 손·발끝까지에 있는 인체의 모든 기관, 즉 전신에 피가 돌게 됩니다.

 일어나서 운동할 수 없는 환자는 이 운동만이라도 열심히 하셔야 합니다. 게으른 자는 결국은 죽을 도리밖에 없어요. 산에 올라가다가 다리가 아파서 더 이상 못 올라가면 앉아 이 운동을 약 2∼3분 하면 기운차게 더 올라갈 수 있습니다. 실행해 보고 과연 효과가 있으면 이 안서방말이 틀림없다고 믿게 될 것입니다.

 텔레비전시청, 기타 사람과 좌담하는 동안도 이 운동을 하세요. 결국은 노력하는 자―건강한 자가 인생 최후승리자가 됩니다. 이렇게 열심히 하면 인생은 70에서도 다시 일어설 수 있습니다. 미국의 노엘 존슨(NOEL JOHNSON)이 그 산 증인이고 한국의 이 안서방도 인생70에 다시 일어서서 지금 팔순에 이 말을 하고 있는 중입니다.

 ◇공부(사무)하면서 하는 머릿속 운동법

 껌을 씹으면서 공부·사무·운전 기타를 하세요. 씹는 운동+사고(생각)하는 운동이 머릿속을 기가 막히게 잘 운동시킵니다. 특히 씹는 운동은 머리·눈·귀·코 ·목·가슴·배·등, 즉 윗몸 전체를 운동시키는 기가 막힌 기초운동입니다.

 그런데 현대인은 씹을 필요가 없는 몰랑몰랑이를 골라가면서 좋아하기 때문에 문명병에 결려 죽을 고생을 하고 있습니다. 음식물을 먹을 때에 잘 씹어 먹으면 위와 같은 운동이 될 뿐만 아니라 타액(침)이 잘 분비됩니다. 이 타액(침)은 음식물을 반이상 소화시킬 뿐만 아니라 음식물의 독을 없애고 암, 심지어는 에이즈(AIDS)균을 90%이상 살균한다는 것이 과학자들에 의해 밝혀졌습니다. 실로 씹는 운동이야말로 인간 최고 필수불가결의 기초운동입니다. 지금부터 80∼90년 전의 우리의 조상시대는 식품이 거의 가공안된 원시 그대로의 것, 즉 씹을 필요가 있는 것을 먹었기 때문에 오늘과 같은 병이 없었는데 요즘은 식품가공기술이 최고로 발달한 시대라 몰랑몰랑이만 먹게 되었어요. 그래서 옛날에 없었던 문명병에 걸려 죽을 고생들을 하고 있지요.

 ◇서서 하는 손발 운동법

 나는 앞으로 이런 일을 실천하려고 생각하고 있어요. 즉 운동장에 맨흙―모래―왕모래―바둑자갈등 4개코스(약 50∼1백)를 설치하고 맨발로 뛰어다니는 운동을 단계적으로 단련시키는 일을 하는 것입니다. 눈부신 효과가 있을 것이 틀림없으니 여러분도 실천함에 노력하십시오. 이것이 바로 야생동물을 흉내내는 운동법입니다. 그런 운동을 안하다가 그런 운동을 하니 눈부신 효과가 나타날 것입니다. 나중에는 맨발로 자갈밭을 1천이상 쉬지 않고 뛸 수 있도록 노력하세요. 그럼 왕초건강인으로 될 것입니다. 그런 일은 안하고 편히 앉고 누워서 생리기능을 마비·약화시키는 약만 먹고 있으니 병이 나을 리가 있습니까?

◎자갈밟기 운동법/흙-모래-왕모래-자갈순 맨발로 걷고뛰기

 맨발로 맨흙위―모래위―왕모래위―바둑자갈위 순으로 걸어 다녔더라면 무리가 없었을건데 그런 시설이 없기 때문에 처음부터 목욕탕의 자갈밭을 걸어다녔어요. 처음은 발바닥이 어찌나 아픈지 죽을 지경이었어요. 약3개월 동안 꾸준히 했더니 안 아프게 되더군요. 일단 시작한 일은 끝까지 꾸준히 계속하는 것이 성공의 비결입니다. 의지가 강해지기 때문이죠.

 그 다음부터는 본격적인 자갈밟기운동을 하게 되었지요. 어떻게 하는고 하니―.

 ①왼쪽 손바닥을 아랫배의 단전(배꼽밑 중앙부)에 밀착시키세요.

 ②오른쪽의 어깨·팔·손·다리를 위로 올리세요. 발로 자갈을 힘차게 밟음과 동시에 그 올린 어깨·팔·손·다리를 아래로 힘차게 내리세요.

 ③오른발로 자갈을 밟고 바로 이어서 왼쪽발로 자갈을 밟으세요. 이 경우의 왼쪽발은 오른쪽발운동에 장단을 치는 것, 즉 음악의 반주 비슷한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④오른쪽 발로 자갈을 밟음과 동시에 아랫배를 힘차게 내미세요. 동시에 단전에 밀착시킨 왼쪽 손바닥으로 아랫배를 등쪽으로 힘차게 잡아 당겼다가 오른쪽 발다리가 내려감과 동시에 힘을 빼세요. 알기 쉽게 말하면 자갈을 밟는 동안 아랫배를 내밀었다 놓았다 하는 운동입니다. 한편 아랫배에는 최대의 힘을 주고, 나가지도 들어가지도 못하도록 온 힘을 다하세요. 물론 온 힘을 다해서 앞으로 내밀고 등쪽으로 잡아당기는 일을 하세요.

 ⑤오른쪽발로 자갈을 밟음과 동시에 단전에 힘을 주면서 「하나 둘 셋…」이라고 힘차게 구령하세요(옆에 사람이 있으면 소리를 내지 말고 속으로만).

 ⑥오른발로 50번 자갈을 밟았으면 다음은 왼쪽발을 중심으로 해서 위와 같은 운동을 50번 하세요.

 ⑦앉아 쉬면서 위에 말한 발가락·발목돌리기운동을 2∼3분간 하세요. 이 일이 아주 중요합니다.

 ⑧다른 운동을 하다가 위의 운동을 계속 하고 또하고 해서 나중에는 나와 같이 한번 목욕탕에 가면서 1천번이상 할 수 있도록 서서히 단련해 가세요.

 위와 같이 1천번을 하면 10마라톤 이상의 운동량인데 마라톤은 운동화를 신고 하기 때문에, 또 허약한 사람과 노인에게는 과격한 운동이기 때문에 권장할 수가 없습니다.

 산속에 맨흙 모래 왕모래 바둑자갈시설을 하는 것이 나의 꿈입니다. 운동에는 맑은 공기·물·일광과 수목의 향기(피톤치드)가 수반되어야 최고의 효과를 거둘 수 있기 때문입니다. 길을 걷거나 등산을 할 때도 위와 같은 운동을 하도록 노력하세요. 양손에 손지압기 또는 호두알을 쥐고 짜글락짜글락 장단을 치면서 하면 손발 양쪽의 운동을 철저히 하게 됩니다.

 이 안서방에게는 목욕탕이 위대한 운동장입니다. 꼭 자갈밭이 있는 목욕탕이라야 되고, 될 수 있으면 수돗물탕이 아니라 지하수탕을 선택합니다. 수돗물의 소독제인 염소의 체내침투를 막기 위해서입니다.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