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걸음걸음“심호흡” 체내독소 제거/조깅·줄넘기도 좋은운동… “조금씩 끈기있게” <새 독자 여러분께> 지난 32회(94·10·6)에서는 「산소의 중요성」의 상반부를 하고 이번에는 그 하반부를 합니다. 이 「산소의 중요성」은 독자들의 건강을 위해서 정말로 중요합니다. 이것을 실행하지 않고서는 병고와 가난을 결코 면할 수가 없으니 지난번 것을 꼭 구해서 읽기를 간절히 충고합니다. 새 독자 여러분께>
우리 몸에는 구멍도 많지만 중요한 것은 땀구멍과 털구멍입니다. 땀구멍으로부터는 액체(=땀) 또는 가스로 된 체독이 배설되고 밖으로부터는 산소가 들어옵니다. 털구멍으로부터는 피부를 아름답고 윤택하게 하는 피지(피지)가 분비되고 여기에서도 체독이 배설되고 산소가 들어옵니다. 그런데 어떻게 하면 산소를 많이 먹고 유해가스를 많이 배출할 수가 있을까요? 알아 맞혀 보세요.
【답】 심호흡을 많이 하고 「운동」을 많이 하면 됩니다.
【안】 그 머리 정말 좋아요. 그런데 심호흡은 알겠지만 운동을 하면 산소를 많이 먹고 유해가스를 많이 배출하는 까닭은? 몰라? 그럼 시간이 없으니까 내가 말해버리지요.
장작을 도끼로 팬다고 합시다. 도끼를 아래로부터 위로 올려서 내리치는 과정에서 숨을 들이키고 내쉬는 과정을 자세히 관찰해 보세요. 도끼를 들면 숨이 어떻게? ↓숨이 코를 통해서 들어오지요? 그와 동시에 산소가 몸 속으로 기분좋게 쑥 들어옵니다. 그 다음은 도끼로 땅바닥에 있는 장작을 내리쳤어요. 숨이 어떻게? ↓입을 통해서 숨이 휘하고 나오지요? 그 통에 몸 속의 유해가스가 휘하고 나옵니다. 하느님은 우리의 몸을 잘도 만드셨지요. 손, 팔로 하는 운동은 모두 이렇게 됩니다. 그 다음은 발로 뛰어 보세요. 궁둥이를 흔들흔들하면서 몸을 좌우로 흔들면 역시 마찬가지로 숨이 들어오고 나가지요?
세포가 60조나 있으니까 운동을 얼마나 해야 되는지 상상해 보세요. 운동은 온몸을 골고루 운동시켜야지 편중해서 하면 운동을 안 하는 곳에 병이 생깁니다. 운동 중에서 제일 좋은 운동이 조깅과 줄넘기운동입니다. 조깅이란 걷고 뛰는 것의 중간정도의 속도를 내는 운동입니다. 잔소리할 것 없이 자기딴에는 최고의 속도로 걷는 운동을 하면 되는 것입니다.
조깅은 하루에 2시간 이상, 줄넘기는 3천번 이상 하는 것이 좋은데 처음부터 욕심을 부리지 말고 서서히 조금씩 끈질기게 해 가세요. 주의할 것은 운동일기를 쓰고, 벽에 어느 달 어느 날은 몇 시간 조깅을 하고, 몇 번 줄넘기를 했는지를 표를 그려 붙이고는 매일 반성하세요. 오늘은 어떤 일이 있어도 몇시간 이상 조깅을 꼭 한다, 몇회 이상 줄넘기를 꼭 한다고 굳은 결심을 해서 중단하지 말고 끈질기게 계속해 가세요.
옛날의 농부는 쟁기와 소로 논밭을 갈았어요. 참 기가 막히게 좋은 전신운동입니다. 그런데 지금은? 옛날의 아낙네들은 손으로 물걸레를 짜서 마루를 닦았어요. 양팔, 양다리, 특히 궁둥이를 들썩들썩하는 그 운동―참으로 이상적인 전신운동입니다. 그런데 지금은? 긴 막대기에 헝겊을 달고 편히 왔다갔다하니 아니 그렇게 해서 마루가 깨끗해지는가요? 아니 그렇게 해서 무슨 놈의 운동이 된단 말입니까?
빨래를 하는 것도 기가 막히게 좋은 전신운동입니다. 양팔, 양다리, 특히 궁둥이를 들썩들썩하는 운동, 참 기가 막히게 좋은 전신운동입니다. 만천하의 남편들이여, 노는 날에 아내와 함께 서로 웃어가면서 빨래운동을 하고, 음악을 틀어놓고 부부가 춤을 추는 운동이 이 세상 최고의 건강 행복운동입니다.
연수때에 나는 『1백 이상을 쉬지 않고 걸을 수가 있고, 「현미(또는 통보리)·콩밥」의 반 공기를 1백번 이상 씹어서 소화시킬 수 있는 사람은 노력만 하면 만병을 극복하고 왕초 건강인으로 될 수 있다』고 강조합니다. 미국의 노엘 존슨은 인생 70에 중한 심장병으로 단 10보도 못 걸었어요. 그런데 이 분이 분투노력해서 전미국 노인마라톤과 권투시합에서 1등을 해 레이건대통령과 국회로부터 표창을 받은 이야기가 내 책 「천하를 잃어도 건강만 있으면」의 30쪽에 쓰여 있습니다. 불요불굴의 의지가 단 10보도 못 걸었던 중한 심장병환자를 그와 같은 왕초 건강인으로 만든 것입니다. 까짓 병으로 절망한다니 그게 말이나 되는 소리입니까? 그렇습니다. 천하를 잃어도 건강만 있으면 인생은 70에서도 다시 일어서서 일생을 활기차게 달릴 수가 있습니다. 그 산 증인이 이 글을 쓰고 있는 중입니다. 내가 타고 난 건강인이 아닙니다. 노엘 존슨과 같이 피나는 노력을 하였습니다.
뭐라해도 이 세상 최고로 좋은 운동은 산을 오르내리는 운동입니다. 3개월간만 매일 꾸준히 해보세요. 정말 놀라운 효과를 볼 것입니다. 산으로 오르는 한걸음 한걸음이 심호흡운동입니다. 오염된 공기 속의 산소는 몸을 해칩니다. 산의 맑은 공기 속의 산소를 마셔가면서 주변의 아름다운 경치에 도취하면서(아름다운 경치를 보면 혈액순환이 좋아집니다) 수목이 내뿜는 그윽한 향기(=피톤치드·이것을 마시면 혈액순환이 잘 되고 병균이 살균됩니다)를 마셔가면서, 맑은 약수를 마셔가면서(인체의 3분의2가 물입니다. 물이 오염되어 있으면 건강이 절대로 존재할 수가 없어요), 찬란한 햇빛을 쬐어가면서. 결론적으로 말하면 등산운동은 전신을 골고루 운동시키는 최고의 운동입니다.
나는 「산소의 중요성」 첫 부분에서 현대의 공해병을 치료하려면 단식으로 몸 속의 독을 일소하면서 (1) 풍욕(풍욕)을 하고 (2) 산소통에 담은 산소를 흡입하고(중환자에게만) (3) 햇빛을 쬐면서 운동을 하고 (4) 단식이 끝나면 현미위주의 자연식을 하라고 했어요. 이상 중에서 평소에 (1) 풍욕 (3) 햇빛을 쬐면서 운동(노동)하기 (4) 자연식을 안하면 틀림없이 병으로 앓아 죽게 되니 단단히 각오하세요. 햇빛을 쬐면서 운동(노동)을 하는 사람에게는 풍욕이 필요없어요. 단 그 운동은 처음에는 면직 또는 모직의 얇은 옷을 입다가 익숙한 다음에는 소매없는 러닝과 짧은 팬티만 입는 것이 절대조건입니다. 외국사람들이 소매없는 러닝과 팬티만 입고 조깅을 하는 것을 나는 해운대에서 흔히 보았어요. 그 뒤에는 귀여운 강아지가 꼬리를 흔들면서 따라 가데요.
나 자신은 저녁운동으로 저녁 먹기 1시간30분 전쯤에 목욕탕으로 가서 복부지압, 냉온욕, 냉수마찰 따위를 꼭 합니다. 특히 복부지압은 기어이 1천번을 채우고야 맙니다. 밥은 굶어도 목욕만은 안 굶어요(복부지압을 모르면↓「천하를 잃어도 건강만 있으면」 1백55쪽).
이상과 같이 해도 병에 걸리면 그것은 진짜 기적입니다. 하다말다 하지 말고 매일 꾸준히 죽을 때까지 하세요. 건강이 인생의 총자본입니다. 이 정도의 일도 계속하지 못하는 의지박약자는 인생낙오자가 될 도리밖에 없습니다. 몸만 건강하고 불굴의 의지만 있으면 인생은 70에서도 다시 일어서는 기적을 행하여 인생을 힘차게 달릴 수가 있습니다. 그 산 증인이 이 글을 쓰고 있는 중입니다.
이 격언을 과거의 쓰라린 인생경험으로 나 자신이 만들어서 가난으로 우는 학생들을 일으키고 또 몸소 실천해서 인생을 다시 살게 되었습니다. 누구든지 건강하고 불굴의 의지만 있으면 인생70에서도 다시 일어설 수 있어요.
아니 지금 나이가 50도 못 되었는데 까짓 병으로 실망낙담을 하다니 그게 말이나 되는 소리입니까? 살아서 굴욕을 받느니보다 차라리 분투중에 쓰러짐을 택하세요. 하느님은 그런 분을 꼭 도와주십니다. 그 산 증인이 이 말을 합니다. 「HEAVEN HELPS THOSE WHO HELP THEMSELVES」―하느님은 스스로 돕는 자를 도우신다.
◎안식 산소운동법/창문열어 환기… 피부마찰… 조깅·줄넘기 반복
안식 산소운동(풍욕, 조깅, 마찰)을 현미중심의 자연식을 하면서 3개월 이상 꾸준히 하면 병이 근치되고 건강인으로 될 수가 있습니다. 가능하면 삼림욕을 하면서 하면 효과가 곱 이상으로 됩니다. 삼림욕에 관해서는 30∼31회(1994.9.22와 9.29)를 보십시오.
【준비】 방문, 창을 다 열어 신선한 공기가 들어오도록 하십시오. 그 다음에는 방문, 창을 닫고 공기가 안 들어 오도록 하고는, 마른 쑥을 태워 방 안에 쑥연기가 자욱하도록 하세요(마른 쑥은 큰 한약방에 있음).
(1) 옷을 홀랑 벗어버리세요, 잔소리 말고. 아무도 보는 사람이 없으면 팬티도 벗어버리세요. 고놈도 공기, 쑥, 일광을 먹어야 건강해집니다. (2) 오른쪽 발의 등, 바닥, 발가락을 1분간(→차츰 2분간) 힘차게 마찰하세요. 빨갛게 되도록 하세요 (처음은 잘 안돼요). (3) 옷을 입어(이 경우의 옷은 제철보다도 곱 이상 따스한 것을) 1분간(→차츰 2분간) 제자리걸음으로 조깅 또는 줄넘기를 해서 땀을 내세요. 조깅운동이란 최고속도로 빨리 걷는 운동을 말합니다. 즉 걷기와 달리는 것의 중간속도입니다. 숨을 코로 흠흠하면서 두 번 들이키고, 입으로 후후하면서 두번 내뱉으세요. 동시에 아랫배를 내밀었다 들이밀었다 궁둥이를 좌우로 흔들흔들하면서 하세요. 또 동시에 양손가락을 잼잼하면서 하세요.
이상 운동의 원리―몸을 차갑게 하면 피부가 수축하고, 따뜻하게 하면 피부가 이완되므로 혈액순환이 잘 됩니다. 피부가 찬 외기로 단련되니까 감기에 안 걸립니다. 피부가 강해지면 내장도 강해집니다. 이 운동을 하면 산소공급과 탄산가스 배출작용이 활발해지므로 전신이 건강해지는 것입니다.
(4) 옷을 또 벗으세요. 1분10초간(→차츰 2분간) 왼쪽 발을 위와 같이 (5) 옷을 입어 1분10초간(→차츰 2분간) 조깅 또는 줄넘기 (6) 옷을 벗어 1분20초간(→차츰 2분간) 오른쪽다리(무릎밑) 마찰 (7) 옷을 입어 1분20초간(→차츰 2분간) 조깅 또는 줄넘기 (8) 옷을 벗어 1분30초간(→차츰 2분간) 왼쪽다리 마찰 (9) 옷을 입어 1분30초간(→차츰 2분간) 조깅 또는 줄넘기. 창문을 10분의 1가량 여세요. (10) 옷을 벗어 1분40초간(→차츰 2분간) 오른쪽 허벅다리 마찰 (11) 옷을 입어 1분40초간(→차츰 2분간) 조깅 또는 줄넘기 (12) 옷을 벗어 1분50초간(→차츰 2분간) 왼쪽 허벅다리 마찰 (13) 옷을 입어 1분50초간(다음은 2분간) 조깅 또는 줄넘기. 창문을 10분의2 가량 여세요. (14) 옷을 벗어 2분간 오른쪽 손, 팔, 어깨를 마찰 (15) 옷을 입어 2분간 조깅 또는 줄넘기 (16) 옷을 벗어 2분10초간 왼쪽손, 팔, 어깨 마찰 (17) 옷을 입어 2분10초간 조깅 또는 줄넘기. 창문을 10분의3 가량 여세요. (18) 옷을 벗어 2분20초간(→차츰 3분간) 등을 마찰. 수건을 하나 반 길이로 이어서 혼자 힘으로. 남에게 해달라면 바보! 팔운동은 누가 하고? (19) 옷을 입어 2분20초간(→차츰 3분간) 조깅 또는 줄넘기. 창문을 10분의4 가량 여세요. (20) 옷을 벗어 2분30초간(→차츰 3분간) 가슴, 배 전체를 빨갛게 되도록, 가장 중요한 곳이므로 최고의 정성을 다해서. (21) 옷을 입어 2분30초간(→차츰 3분간) 조깅 또는 줄넘기. 창문을 반가량 여세요. (22) 옷을 벗어 2분40초간(→차츰 3분간) 목, 얼굴, 귀, 눈을 마찰. 얼굴은 좌우, 상하, 원형, 골고루 처음은 손바닥→수건으로 살살→막 문질러 버려. 이 일을 오래하면 기미, 주근깨, 주름을 방지하고 기가 막히게 예뻐져요. 눈은 딱 감고 두 손가락으로 눈 언저리의 뼈 밑을 뺑 둘러 누르세요. 즉 눈의 위(아래), 뼈와 눈 사이를 꼭꼭 누르는 것입니다. 눈동자 위를 꼭꼭 누르세요. 그리고는 눈을 떠보세요. 시원할 것입니다. (23) 옷을 입고 2분40초간(→차츰 20분간) 조깅 또는 줄넘기.
【주의】 (1) 아침에 일어난 직후(또는 식전)에 온 가족과 함께 규칙적으로 하세요. 도중하차는 엄금, 끝까지 하세요. 몸과 의지 양쪽이 단련됩니다. (2) 창문은 익숙해지면 처음부터 다 열어놓고 하세요. (3) 이상은 추운 계절의 피부단련법입니다. 따뜻한 계절에는 옥외에서 하세요. 특히 여름에는 찬물로 목욕하면서 마찰, 조깅, 줄넘기→1년 내내 계속하세요. (4) 처음은 얇은 타월→싱거워지면 이태리타월 (5) 등산을 하고서도 옷을 입었다벗었다 하다가 익숙해지면 소매없는 러닝, 짧은 팬티차림으로 산 속을 야생동물과 같이 막 뛰어 다니세요. 그래, 「몸은 야생동물과 같이, 정신은 인간답게 살아라」.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