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기술,기계에 적용 첨단공학분야/로봇등 다양한 내용 공부… 실험30% 기계공학(MECHANICS)과 전자공학(ELECTRONICS)의 영문자를 합성한 신조어인 메카트로닉스(MECHATRONICS)는 각종 컴퓨터제어등 전자공학에서 발전시킨 기술을 기계공학에 적용시키는 새로운 공학분야.
우리에게 친근한 로봇과 첨단공작기계는 바로 메카트로닉스에 의해 탄생된 대표적인 기계들이며 기업의 생산설비 및 기기의 자동화와 무인화·지능화등도 메카트로닉스를 바탕으로 하고 있다.
최근들어 경제분야에서는 대량생산·소비체계가 다품종 소량생산으로 전환됨에 따라 기업들이 생산자동화 및 유연생산시스템을 앞다퉈 도입하고 있다. 연구분야에서도 심해져 우주, 방사능지역등 인간이 접근할 수 없는 극한지역에서 작업하게 될 로봇을 개발하는데 한창이다.
충남대 메카트로닉스공학과는 이같은 시대적 필요성에 따라 기계기술과 전자제어·정보처리기술을 겸비한 고급기술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92년 신설됐으며 학년별로 30명씩 모두 90명이 재학중이다.
메카트로닉스공학도는 학과특성상 정·동력학 기계설계 시스템공학 로봇공학 전자회로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 컴퓨터네트워크등 다양한 분야를 공부하게 되며 실험실습이 전체수업의 30%이상을 차지한다.
메카트로닉스의 무한한 발전가능성 만큼이나 이 학과의 진로는 유망하다.
김성수학과장(36)은 『인근 대덕연구단지의 관련분야 연구원들과 세미나를 열고 겸임교수제를 도입하는등 학연 공조체제를 갖춰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대전=전성우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