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약 집합체… 항암효과 탁월/공해독찌든 근육 “부드럽게”/쑥·미역·식초 등 「20천왕식품」함께 먹으면 장수 “보증수표” 부식 가운데 가장 기초적인것은 소금이고 그 다음에 중요한것이 된장입니다. 지난 주에 소금성분은 된장의 염기를 통해서 먹는것이 가장 무난하므로 소금만 별도로 먹지는 말라고 말했습니다.
오늘은 된장에 대해 이야기하겠습니다. 된장에는 1백당 좋은 효소군이 약 1천억마리나 들어있기 때문에 공해독으로 굳어진 짐승고기와 인간의 살을 연하고 부드러운 원래상태로 환원시켜 줍니다. 예를 들면 질긴 쇠고기를 하룻밤 된장에 재워두면 아주 연하고 부드러워집니다. 우리의 몸도 공해식품과 술 담배 각종 약등으로 쇠고기처럼 굳어져 있는데 생된장에 생야채를 찍어 먹으면 근육이 연해지고 부드러워짐과 동시에 병마들도 자연히 물러가게 되는것입니다.
우리는 생야채를 먹을 때마다 농약걱정을 하면서 먹어왔는데 생된장에 찍어먹으면 농약성분이 제독됩니다. 안서방이 하는 말이 하도 신기해서 날 허풍쟁이라고 생각할 사람도 있을 것 같아 과학자들이 연구한것을 소개하겠습니다.
○농약성분을 제독
부산대 박건영교수(식품영양학)팀은 지난 90년 된장속에 포함된 리노레익산을 비롯한 여러 물질이 발암물질을 90%이상 제어하는등의 항암효과가 있음을 연구결과 밝혀냈습니다. 그러나 우리나라 사람들은 대체로 국내 학자가 연구한 내용을 잘 믿으려 하지않기 때문에 이번에는 외국학자들이 연구한것을 말해보지요.
나는 젊었을때 약 18년간 일본에 살았는데 매일 매끼니때 된장국을 먹은 소위 된장국박사입니다. 일본된장은 참 맛이 있어요. 그러나 된장국은 맛으로 먹고 약효를 위해서는 생으로 먹어야 합니다. 1백도이상으로 끓이면 좋은 효소군이 많이 죽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먹는 재미도 있어야 하므로 양면작전을 하는것이 좋지요. 일본인들은 거의 다 이 안서방과 같은 된장국박사들입니다. 그래서 일본된장양조업자들은 맛좋은 된장을 만들기 위해 치열한 경쟁을 합니다.
또 일본에는 고급 양로원들이 많이 있는데 거기에서 우수한 의사들이 치료법을 연구하기 위해 열을 올리고 있습니다. 그들은 특히 된장이 발암인자를 억제하는데 최고라는것을 알고는 일본된장과 한국된장을 비교분석, 실험해 한국의 재래식 된장이 최고라는 것을 밝혀냈어요. 즉 부산대 박교수팀이 연구한 것이 틀림없다는것을 입증해준 것이지요. 그래서 그들은 자기 나라에 그 많은 종류의 된장이 있는데도 불구하고 일부러 한국재래식 된장을 구해다가 환자들에게 공급하게 되었답니다.
한국의 흙은 세계제일의 약토입니다. 국산 콩을 원료로 우리 물과 소금(반드시 굵은 자연염)을 써서 양조하는것이 절대 필수조건입니다.
○현미는 만약의 왕
된장은 집에서 담가 먹는것이 원칙이지만 담가 먹기가 번거로우면 시골에서 구해 먹거나 큰 식품점에서 잘 팔리는 1백% 재래식 양조된장을 구해서 내가 가르쳐주는 대로 가공해 먹기 바랍니다(별도 박스참조). 이런 방식으로 가공한 것을 안식된장이라고 호칭합시다. 지난번에 말한 바와 같이 암수술을 3번한 조성호씨(35)를 상대로 해서 이 안식된장으로 임상실험한 결과 눈부신 효과가 나타나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물론 된장만으로 암을 고친것은 아니고 제독 자연식 운동의 삼위일체식 건강법을 충실히 지킨 덕분입니다.
안식된장은 매달 한번씩 한달분량만 만들어두면 반찬걱정은 할 필요가 없어요. 이 안식된장에 생야채를 매일 번갈아가며 찍어 먹고 자연생수만 마시면 공해병을 막아낼 수 있습니다.
된장국을 먹고 싶다고요. 물을 타서 야채만 넣으면 맛좋은 된장국이 탄생합니다. 생선회를 먹고 싶으면 이 안식된장에 고추장 식초 마늘을 더 넣으면 기가 막히게 맛있는 초장이 됩니다. 빙초산이 든 초장을 먹으면 위장을 심하게 해치고 위궤양 십이지장궤양등을 유발하니 각오해서 잡수세요. 된장이 오래 돼 변하려 하면 분무기에 식초를 담아 가끔 뿌려주면 됩니다. 그리고 안식된장에 초콩을 곁들여 생선회를 먹으면 생선독이 제독됩니다. 고등어같은 생선을 지져 먹고 싶을 경우에는 하룻밤 생된장에 재워놓은 후 간장을 넣어서 지지면 생선독도 없어지고 맛도 기가 막히게 좋아집니다. 곰탕 설렁탕 갈비탕 라면등을 먹고 싶을 때에도 흰 소금대신 안식된장을 타면 공해독이 많이 없어지고 맛도 기가 막히게 좋아집니다. 특히 앞서 말한 초콩을 함께 먹는것을 잊지 마세요. 그렇다고 해서 이같은 음식을 매일 먹지는 마시고 1주일에 한두번쯤 식도락으로 드세요.
그래서 나는 작은 병에 안식된장과 초콩을 넣어 가방에 가지고 다닙니다. 이제는 이 안서방이 82세까지 장수해서 30대이상의 정열과 능률로 일할 수 있는 비결을 아시겠습니까. 이밖에도 더 좋은 비결이 많습니다.
세계 최장수국민인 일본인의 식성에 대해 잠깐 말해드리지요. 일본의 유명한 영양학자인 스기모토(삼본일호)박사는 『쌀 콩 멸치 무가 일본인의 건강을 지켜주는 사천왕식품』이라고 말했습니다. 사천왕은 불법을 수호하는 사위의 신인데 일본인은 누구를 막론하고 이 네 가지 식품을 꼭 먹습니다. 일본인에 비해 고기를 더 많이 먹는 미국인들에 각종 현대병이 더 많은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미국은 다 알다시피 세계에서 가장 의학 약학 영양학등이 발달해있지만 고칼로리식품인 쇠고기 우유 계란 닭고기 돼지고기등을 많이 먹습니다. 특히 우유와 흰 설탕이 든 커피를 매일 물 마시듯 먹습니다.
○재래식된장 최고
내가 관찰한 바로는 일본사람들은 사천왕식품외에 김 메밀 각종 생선 엽차 식초를 포함한 소위 구천왕식품을 잘 먹으며 특히 식초는 밥에까지 쳐서 먹습니다. 일본의 식당가를 지나가다 보면 우리나라같은 곰탕 설렁탕 갈비탕등 탕집은 보이지 않고 대신 메밀국수집이 많아요. 우리나라의 탕은 피와 살을 탁하게 하지만 메밀은 반대로 깨끗하게 하는 우수한 제독식품입니다. 내 경험에 비추어 일본의 구천왕식품외에 마늘 깨, 비타민의 왕인 시금치, 미네랄의 왕인 당근, 피를 맑게 하는 미역, 식품이자 약의 왕인 쑥(사촌인 쑥갓도 좋아요) 양파 감자, 인삼의 사촌동생인 도라지(인삼은 비싸서 뺐어요) 보리 현미등을 합친 도합 이십천왕을 매일 번갈아가며 안식된장과 함께 먹으면 장수할 수 있을것입니다. 단 여기서 현미를 먹지 않고 하는 모든 건강법은 사상누각입니다. 현미는 만약의 왕초임과 동시에 건강의 총기초입니다.
◎안식된장 만드는법/콩 껍질째 볶고 누런설탕 사용
안식된장의 기본재료는 ▲생된장 ▲볶은 콩가루 ▲중백당(중백당·누런 설탕) ▲볶은 멸치가루 ▲구운 김가루 ▲생마늘 다진 것 ▲볶은 깨 ▲생강 다진것 ▲고추장 ▲땅콩가루 ▲참기름 ▲양파를 잘게 썬 것(전체량의 두배이상)등이다. 단 양파는 국물이 나오도록 잘 다진 다음 현미식초를 넣어 반죽하되 식초량은 처음에는 양파국물의 5분의 1정도로 하다 차츰 양을 늘린다. 이상의 재료를 잘 버무린다.
여기에서 몇가지 주의해야 할 점이 있는데 콩가루는 반드시 껍질째로 볶되 맛을 봐가면서 많이 섞어도 된다. 그리고 중백당대신 물엿이나 진짜 벌꿀도 무방하지만 가짜 벌꿀은 중백당이나 조청보다도 해롭다.
그리고 당뇨병환자는 인공감미료를 사용한다. 멸치가루는 중간크기 이하의 작은것을 쓰되 머리나 똥까지 모두 다 넣어 빻는다. 김가루는 고급 김보다 값이 싼 파래김이나 돌김이 좋다.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