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세계 가정의 해/“민주주의 뿌리 가정을 살리자”
알림
알림
  • 알림이 없습니다

세계 가정의 해/“민주주의 뿌리 가정을 살리자”

입력
1994.01.01 00:00
0 0

◎지구촌 질병·기아·전쟁에 신음/유엔 「5월15일 기념일」 제정/우리나라도 지원협의회구성… 본격활동 나서 94년은 유엔이 정한 「세계가정의 해」(INTERNATIONAL YEAR OF THE FAMILY)다. 유엔은 지난12월7일 본회의에서 94년을 세계가정의 해로 공식선포하고 세계 모든국가가 가정의해의 슬로건인 「화목한 가정은 민주사회의 뿌리」의 뜻을 널리 진작시켜줄 것을 요청했다. 유엔이 94년을 가정의 해로 정한 것은 가정이 사회의 가장 기본적인 구성단위이고 가정의 평화가 곧 사회의 평화로 이어지고 궁극적으로 국제평화로 연결되기 때문이다.가정의 해 제정의 참뜻과 의의,국내 가정의 해 준비상황 등을 알아본다.【편집자주】

 94년은 유엔(국제연합)이 정한 「세계 가정의 해」(INTERNATIONAL YEAR OF THE FAMILY:IYF)다. 유엔은 89년 44차총회에서 94년을 세계가정의 해로 채택하고 가정문제를 유엔의 지속적인 사업으로 하기 위해 94년부터 매년 5월15일을 가정의 날로 정했다. 

 유엔은 총회에서 ▲각국정부와 사회 그리고 국민들은 사회 구성의 핵인 가정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가정생활속에서 민주주의(남녀평등,부모와 자녀간 평등)를 구축하며▲사회와 국가는  가족이 커뮤니티속에서 책임을 완수할 수 있도록 가능한한 폭넓은 지원을 해야한다고 결의했다. 유엔은 이를 위해 오스트리아 빈의 유엔사무국내에 세계가정의 해 사무국을 설치하고 유엔사무국 사회개발국장 헨릭 제이 솔라스키(폴란드)를 조정위원장으로 임명, 가정의 해의 주제와 목적, 원칙, 추진할 사업등을 결정하는등 가정의 해 분위기를 고취시키고 있다.

 유엔이 94년을 가정의 해로 정한것은 사회와 국가의 구성 핵심인 가정이 생산 및 재생산, 사회화의 기능을 상실함에 따라 사회와 국가의 발전이 저해되고 있기 때문에 이같은 상황을 개선하기 위한 것이다.

 저개발국가의 가정은 질병 전쟁 빈곤 기아와 같은 문제에 대해 대처할 수 없는 상황에 이르렀고 개발도상국과 선진국은 실업 약물중독 범죄 및 에이즈에 의해 고통을 받고 있다.가정폭력, 아동의 성적학대등은 세계의 많은 가정에서 행해지고 있다. 유엔이 세계가정의 해 슬로건을 「화목한 가정은 민주사회의 뿌리」(BUILDING THE DEMOCRACY AT THE HEART OF SOCIETY)로 정한것도 이때문이다.

 세계가정의 해(IYF)사무국은 가정의 해의 본격적인 사업 추진을 위해 93년 상반기와 하반기에 지역별 정부기구모임과 비정부기구모임을 한차례씩 가졌다. 3월부터 8월까지 아·태지역,아프리카지역,유럽지역,아메리카지역등 4곳으로 나뉘어  정부기구모임이 열렸고 11월28일∼ 12월2일에는 아프리카 말타에서 80여개국의 비정부기구대표들이 참석한 가운데 세계가정의 해 기념세미나가 개최됐다. 

 우리나라를 비롯해 27개국과 FAO(국제식량기구)등 4개의 유엔기구대표들이 참가한 가운데 중국 북경에서 열린 아·태지역 정부간회의에서는 각국이 건강한 가정을 위해 국가조정위원회를 구성, 세계가정의 해를 위한 행사와 사업을 주관하고 가족에 관한 국가의 정책을 발전 증진 감시할 것을 결의 했다.이에따라 우리나라에서도 국가지원위원회 구성을 위한 회의를 7월에 가진데 이어 11월11일 보사부장관을 위원장으로 하는 28명의 위원으로 구성된 세계가정의 해 기념사업지원협의회를 결성하는 한편 보사부 김명숙 가정복지심의관을 위원장으로 하는 실무협의회를 11월27일 구성했다.

 한편 유엔과IYF사무국은 각국가와 민간단체들이 추진 해야할 사업권고내용과 엠블렘, 슬로건을 결정, 각국에 보내 사업추진에 참고가 되도록했다.

 ◇유엔의 권고내용

 ▲분야별 권고안=고용평등보장,교육기회평등정책 수립,가족을 지원하기 위한 사회복지정책수립,인구의 질적향상을 위한 가족계획정책수립,농촌지역의 빈곤가정에 대한 지원시책 수립,편부모가정을 비롯한 취약가정에 대한 지원

 ▲대상별권고안=여성에 대한 여러분야의 평등보장(고용 가족생활 상속),폭력과 유기로부터 아동의 보호,윤락및 부당노동으로부터 아동의 보호,청소년 비행방지,장애인 가정지원,노인부양기능 강화

 ▲권고사업=가족관련 정책의 개발및 개선,문제가정에 대한 상담서비스제공,가정에 있어서 아버지 역할의 중요성 강조,남녀의 가사분담인식 제고를 위한 캠페인 전개,가족구성원의 권리가 포함되도록 학교교과과정 개정,가족과 관련된 연구사업 실시,정부및 비정부기구의 참여 활성화【배국남기자】

□6개 목적

 94년 세계가정의 해의 목적은 지방, 국가, 그리고 국제적으로 그 활동에 자극을 주어 다음과 같은 장기적이고 지속적인 전망을 가진 노력을 하도록 하는데 있다.

 1, 가정문제에 관한 정부와 민간의 인식을 모두 높인다. 세계가정의 해는 가정의 중요성의 강조,가정의 기능및 문제에 대한 보다 깊은 이해, 가정과 그 구성원에 영향이 있는 경제적 사회적 인구학적 동향에 관한 지식의 함양과 가정구성원 한사람 한사람의 권리와 의무에 주의를 기울여야한다.

 2, 가정에 관한 정책과 그 이행을 감시할 국가적인 기능을 강화한다.

 3, 가정의 상황에 영향을 주는 문제에 대한 대처노력을 활성화한다.

 4, 지방, 국가 또는 국제적으로 실시되고 있는 가정에 관한 프로그램을 보다 효과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새로운 활동의 기획및 기존의 프로그램을 강화한다.

 5, 국내및 국제적인 비정부조직(NGO)간의 협력체제를 개선하고 모든 분야의 활동을 강화한다.

 6, 여성, 아동, 청년, 고령자, 장애인에 관한 기존의 국제활동이나 운동의 성과를 바탕으로 이를 보다 강화해 나간다.

□7개 원칙

 1, 사회는 가정이 사회에서 그책임을 완전히 수행할 수 있도록 가능한한 폭넓은 보호와 지원을 해야한다. 그러한 보호와 지원은 「세계인권선언」 「경제,사회및 문화적권리에 관한 국제규약」 「여성에 대한 모든형태의 차별철폐에 관한 조약」 「아동의 권리에 관한조약」에 입각해 실시돼야한다.

 2, 가정은 국가와 사회에 따라 다양한 형태와 기능이 있다. 가정의 형태와 기능은 사회에 따라 변화한다. 가정은 구성원 개개인의 취향과 사회조건에 따라 다양하다. 그러므로 세계가정의 해는 다양한 가정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것이 돼야한다.   

 3, 세계가정의 해의 준비와 기획은 국제연합의 보호를 받고 국제적인 합의로 이뤄지고 승인된 규약을 사용하고, 모든개인은 동등하며, 설령  가정에서 지위가 어떠하더라도, 그 가정의 형태와 환경이 어떠하더라도, 개인의 기본적인권과 기초적인 자유가 촉진되도록 추구해야한다.

 4, 이러한 정책은 가정내의 남녀평등을 원칙으로 하고, 가정 혹은 직장의 고용기회에 있어서도 그러한 원칙을 완전히 이행하는데 그 목적을 두어야한다.

 5, 세계가정의 해에 관한 기획활동은 지방, 국가, 지역및 국제적인 차원에서 총체적으로 이뤄져야한다.그러나 이의 첫초점은 지방과 국가적인 차원에 맞춰져야한다.

 6, 프로그램은 가정의 기능 자체를 대신하는 것보다도 오히려 가정이 그기능을 수행하는 것을 돕는 것이 돼야한다. 즉 고유의 인화력, 가정이 지니고 있는 위대한 포용력,자립과 유대를 촉진시켜야 한다. 프로그램은 가정과 그구성원, 커뮤니티와 사회의 관심을 총괄해 그 전망을 제시해야 한다.

 7, 세계가정의 해는 지속적인 전망을 가진 사업으로 구성돼야한다.그러므로 발전에 대한 정확한 평가를 할수 있는 기준이 마련돼야한다. 사업이 성공하고 적절하게 계속이어지도록 사전의 준비단계나 개최중에 만나게 될 장애에 대처해야한다.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