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14대 의원 학연(맥)
알림
알림
  • 알림이 없습니다

14대 의원 학연(맥)

입력
1993.02.15 00:00
0 0

◎서울대 출신 90명 으뜸… 고대 36명 연대 21명/육사 30 해사 2 공사 1명… 고졸도 2명/법·정치·경제학 전공자들 진출 두드러져14대 국회에서 전국 각 지역을 제각각 대표하고 있는 국회의원들은 그런 만큼이나 출신이나 경력도 다양할 수 밖에 없다.

그러나 이런 다양한 개인이력들을 찬찬히 살펴보면 여러형태의 동질성을 발견할 수 있어 흥미롭다.

출신대학의 연으로 이들을 묶어 볼 경우 우리 사회의 학연관계가 압축돼 나타나기도 한다.

○…현역 국회의원 2백97명중 대학에 입학해 동문이 된 의원은 모두 2백91명이다. 나머지 6명은 고졸 또는 국졸(1명).

대학별로는 그 분포를 살펴보면 서울대가 90명으로 단연 압도적이다. 다음으로 고려대가 36명,연세대가 21명,성균관대가 10명 등이다.

이 밖에 건국대와 중앙대가 각각 7명,한양대 6명,경희대 국민대 단국대 명지대가 각각 4명,외국어대 3명,한신대 홍익대 국학대 등이 각각 1명이다.

각군 사관학교 출신은 33명인데 이들중 육사가 30명으로 가장 많으며 해사가 2명,공사가 1명이다.

지방대학은 영남지역의 경우가 상대적으로 선거구가 많은 까닭에 17명으로 가장 많다. 부산대 동아대가 각각 5명,그 다음이 경북대 4명,대구대 부산수산대 호남대가 각각 1명이다.

호남지역의 경우 전남대 출신이 8명으로 가장 많다. 이어 전북대 조선대가 각각 3명이다.

충청지역에서는 충남대가 2명의 의원을 배출.

외국에서 대학을 나온 의원들은 8명으로 그중에는 메릴랜드대 한국분교를 나온 의원도 있다. 유학한 나라별로는 미국이 4명이고 일본이 2명,독일 프랑스가 각각 1명이다.

○…서울대 출신의원들은 90명으로 전체의원의 30%를 차지하고 있다. 이중 법대가 30명으로 가장 많으며 문리대 출신이 28명,상대가 11명 등이다.

정당별로는 민자당 50명,민주당 27명,국민당이 11명 그리고 신정당과 무소속이 각각 1명씩이다.

민자당에서는 강신옥 강용식 강우혁 강재섭 곽정출 금진호 김용태 김영수 김종호 박희태 백남치 서정화 심명보 유흥수 이인제 이한동 정석모 최병렬 함석재 현경대의원 등이 법대를 나왔다.

민주당에서는 박상천 이석현 이협 장기욱 장석화 장재식 정기호 정대철 조순형의원이,국민당은 김용환 김효영 정장현 변정일 차수명의원 등이 동문이다.

이어 문리대 출신으로는 박준규 국회의장을 비롯,김종하 노재봉 박명근 박범진 이민섭(민자) 김원웅 박실 손세일 이부영 제정구 조순승(민주) 이자헌 조순환의원(국민) 등 14명이 정치학과 동문들이고 구창림 김형오(민자) 한화갑 홍사덕의원(민주)이 외교학과를 나왔다.

이밖에 김덕룡 조용직(민자) 유연태 이철(민주) 윤영탁의원(국민)이 사회학을,이승윤(민자) 한광옥의원(민주)이 영문학을 전공했다.

상대 출신들도 다음으로 세를 이루고 있다. 김재순 김채겸 나웅배 노인환 심정구 박상득 황격주(민자) 김원길 박태영의원(민주)과 신정당의 박찬종대표 등이 이들.

공대 출신은 박우병 박주천 이웅희 최돈웅의원으로 모두 민자당 소속이다.

또 사범대 출신은 이환의 하순봉의원(민자)과 양순직의원(국민) 등이다.

이밖에도 이영문 정창현의원(민자)이 농대를,송두원의원(민자)이 의대를,이호정의원(무)이 치대를 각각 졸업했다.

○정계 중진으로 맹활약

○…고려대 출신 36명 의원중에서는 정외과가 15명으로 가장 많다.

구천서 김기배 김동권 김영광 김중위 김호일 문정수 박명환 박재홍 신경식 신상우 유순우 이강두 이명박 이성호 이재환 이택석 이해구 주양자 황윤기의원(민자)과 김덕규 김병오 김장곤 김충조 남궁진 박계동 박정훈 신계륜 유준상 이기택 임채정 조홍규의원(민주)과 김범명 유수호 한영수의원(국민) 등이다.

연세대 출신은 21명. 강신조 김기도 김봉조 남재두 박정수 성무용 신상식 오세응 정영훈 조부영(민자) 국종남 박일 김원기 양문희 조윤형 최두환 홍기훈(민주) 김동길 문창모의원(국민) 등이다.

○…각 군사관학교 출신들은 13대 국회까지만해도 여당에 주로 포진했으나 이번 14대 국회에서는 많은 인사가 야당에도 진출했다.

육사출신으로는 민자당에 권익현 김동근 김상구 민태구 박세직 박준병 배명국 서연화 신재기 안무혁 양욱식 유학성 윤태균 정동호 정순덕 정호용 허삼수 허화평 황연성의원이,민주당에 강창성 나병선 임복진 장준익의원이 활동하고 있다. 김복동 이건영의원(국민)과 새한국당의 이종찬의원,강창희의원(무) 등도 육사 동문.

해사출신으로는 황의성(민주) 박구익의원(국민)이 있고 공사출신으로는 곽영달의원(민자)이 있다.

이밖에 동국대 출신은 정재철 김영구 최형후 황명수(민자) 권노갑의원(민주) 등 정계 중진들을 포함.

5선 관록의 허경만의원(민주)은 성대 출신.

○해외유학파도 8명

○해외유학파들은 다양하다. 미국에서 공부한 의원으로 버클리대의 정재문의원(민자) 캘리포니아주립대의 김한규의원(민자) 앰허스트대의 서상목의원(민자)과 메릴랜드대의 김상현의원(민주)이 있다. 일본 유학파로는 동북제국대의 홍영기의원(민주)과 일본대의 손승덕의원(국민).

그리고 독일 뮌스터대의 김종인의원(민자)과 프랑스 소르본대학의 박은태의원(민주) 등이 활약.

이에 비해 지방 명문대에서도 정계의 거목을 배출했다. 대표적인 예가 경북대의 김윤환의원(민자). 그리고 전남대는 8명의 의원을 배출했는데 유일하게 정시채의원만이 민자당 소속이다.

○…정규 대학교육의 혜택은 누리지 못했지만 의정활동을 남다른 활약을 보여주는 의원들도 적지 않다. 대표적인 경우도 국졸인 정주영 전 국민당 대표와 고졸의 김금배의원(민주)과 김영진의원(민주)을 꼽을 수 있다.<권대익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