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상 다탄두 핵은 완전 폐기【제네바 AP AFP 로이터=연합】 미국과 러시아는 29일 2단계 전략무기 감축협정(STARTⅡ) 이틀째 마지막날 회의에서 양국의 전략 핵미사일을 3분의 2가량 대폭 감축키로 합의했다고 로렌스 이글버거 미 국무장관이 밝혔다.
이글버거 장관은 이날 코지레프 러시아 외무장관과 90분간의 마라톤 회의를 마친후 기자들에게 이같이 말하고 양국 외무장관들은 수시간내로 부시 미 대통령과 옐친 러시아 대통령에게 합의된 협정안을 각각 보고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글버거 장관은 이번 회담에서 『큰 진전을 이루었다』고 밝히면서 협정안에 대한 『최종적인 결정은 부시와 옐친 양국 대통령이 내리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나 미·러시아 양국 대통령이 협정안을 검토하는 과정에서 일부 수정을 요구할 경우,외무장관 회담을 다시 열어 마지막 조정작업을 거치게 될 것이라고 이글버거 장관은 설명했다.
이번 협정이 정식 조인될 경우 미국과 러시아는 전략 핵무기를 3분의 2가량 감축하며 지상발사 다탄두 미사일 등을 완전 폐기하게 된다.
한편 러시아의 인테르팍스 통신은 정통한 소식통들을 인용해 내달초 제네바나 파리에서 양국 정상회담이 열리며 이 자리에서 협정이 정식 조인될 것이라고 전했다.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