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등 각분야에 “혜안”박찬종그는 젊다.
광복되던 해에 국민학교에 들어간 그는 그래서 한글세대 1기라고 스스로 부르고 있다. 정당에서 나온 대통령후보중에서 나이가 가장 젊은 박찬종후보는 사실은 마음이 더 젊은 사람이란 걸 만나서 얘기해 보면 금방 느낄 수 있다.
박찬종후보는 젊은이들과의 대화가 가능하다. 그냥 앉아서 얘기하는 거야 누구나 할 수 있겠지만 진솔한 마음이 통하는 사람은 흔하지 않다. 기성세대는 물론 가치관이나 생활방식이 전혀 다른 신세대와도 마음이 통하는 사람이기에 누구보다도 폭넓은 공감을 얻을 수 있다.
10년이상 나이차가 있는 나와 처음 만났을 때도 금방 그와 격의없는 대화를 나눌 수 있었던 것은 그의 몸과 마음이 젊기 때문이었다.
박찬종그는 깨끗하다.
방배동 집으로 그가 나를 데려갔을 때 그는 안방은 물론 아이들의 방,서재,심지어는 화장실까지 구경시켜 주었다. 흔히 정치판에서 횡행하고 있는 검은돈의 흔적은 눈을 씻고 찾으려해도 찾을 수 없었다.
자본주의 국가에서 돈이 없는 정치인이 뜻을 펼치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그도 이 점을 모를 리가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의 신념이 이를 용납하지 않고 있는 것이다.
박찬종그는 똑똑하다.
고등고시 사법과와 행정과 그리고 공인회계사 시험에 합격했다는 사실 하나만으로도 그가 얼마나 지적수준이 높은 사람이란 걸 알 수 있다.
이론만 알고 실전경험이 없는 사람이 위험과 것과 마찬가지로 실전에는 강하나 이론적 뼈대가 없는 사람은 무모할 수 밖에 없다.
그런 면에서 본다면 박찬종후보는 이론과 실전에 모두 강한,바람직한 지도자감이란 걸 자신있게 얘기할 수 있다.
정치분야는 물론 특히 경제분야에서 박찬종후보는 놀라운 혜안을 갖고 있다. 그가 대통령이 된다면 특히 경제면에서 괄목할만한 업적을 쌓을 것이라고 그를 아는 사람들은 입을 모아 얘기한다.
그는 언변이 조리있고 막힘이 없다. 그러나 미사여구를 늘어놓는 것과는 다르다.
어떤 분야의 내용이든 그는 듣는 사람이 실감할 수 있는 설득력을 갖고 있다. 그의 큰 장점중의 하나이다.
박찬종그는 강하다.
그를 두고 돈키호테니 독불장군이니 하는 이유도 바로 이 때문이다. 그가 강하다는 것은 정치적인 신념이 꿋꿋하다는 뜻이다. 철새처럼 옮겨 다니고 정치철학이 모래성같은 사람을 우리는 많이 봐왔다.
나는 그가 독불장군이라는 별명을 좋아하길 희망한다. 우리의 선비정신 같은 지조를 끝까지 지켜가길 바란다.
박찬종그는 다정하다.
잘 생긴 그의 얼굴에는 곧잘 다정한 미소가 떠오른다. 사람 만나기를 좋아하는 것은 그가 다정다감한 성격이 있기 때문이다. 그의 부인이나 딸 아들에게는 물론 뜻을 같이하는 사람들에게 무척이나 자상하다.
그가 이번에 대통령이 된다면 우리는 젊고 깨끗하고 신념이 꿋꿋하면서도 다정한 대통령을 만날 수 있을 것이다.<최병광 카피라이터>최병광>
□박찬종후보 신상명세
▲출생=1939년 4월19일 경남 김해군 주촌면 선지리 193에서 부친 박석동씨(작고)와 모친 정현완씨(78)의 3남중 장남으로 출생.
▲가족=부인 정기호여사(53)와 원곤(24) 등 1남2녀
▲현주소=서울 서초구 방배동 12의 2
▲학력=경기고 서울대 경제학과·경영대학원
▲주요경력=국회의원 5선 고시사법·행정과 및 공인회계사 합력 검사 변호사 야권 후보단일화 추진협의회 공동대표 정개협 발기인 대표 한국공인회계사 회장 민추협 인권옹호위원장 아키노평화상 수상 신정당 대표
▲체위=신장 172㎝ 체중 74㎏ 혈액형 B형
▲좌우명=「사람은 모름지기 부끄러워할 줄 알아야 한다」
▲존경인물=백범 김구 간디
▲애독서=「백범일지」
▲저서=「부끄러운 이야기」 「광주에서 양키까지」 「세대교체선언」 등 다수
▲표방이념=세대교체를 통한 깨끗한 정치실현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