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리에가 체포 20개월만에 첫 재판/「CIA와 거래내용」 최대 관심사/마약조직 「메데인」 후원엔 의문점【워싱턴=정일화특파원】 89년 12월 헬리곱터 특공대를 포함한 미군 2만7천명이 파나마를 침공해 당시 당당한 파나마 민족주의자로 알려진 실력자 마누엘·노리에가 장군을 체포했을때 『미국이 지나치지 않는가』라는 국제여론이 일었었다.
「정의의 작전」이라고 이름붙인 이 침공작전은 완벽한 성공을 거두었고 파나마에는 친미정부가 다시 들어서게 됐다.
노리에가는 특공대에 의해 체포된후 마이애미 감옥으로 이송됐었다. 그는 89년 10월에 마이애미 검찰청으로부터 마약 밀수혐의로 궐석고소 조치가 돼있었기 때문에 그가 미군손에 들어온 이상 자동적으로 감옥에 가지 않을수 없다는 논리였다.
마이애미 검찰은 그후 꾸준히 노리에가장군에 대한 범죄증거를 수집하면서 법정재판 준비를 해왔었다.
처음에는 아마도 6∼8개월이내에 재판이 열리게 될것이라고 알려졌었는데 증거수집 불충분 등의 이유로 미뤄오다가 체포 20개월이 넘은 6일 첫 공식재판을 열게 된것이다.
미국언론들은 노리에가 재판에 대해 비상한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뉴욕타임스,워싱턴포스트,워싱턴타임스 등 유력 신문들은 말할것도 없고 CBS·NBC·ABC 등의 대방송들로 특집 형식으로 이 문제를 거듭 방영하고 있다.
노리에가 재판에 큰 관심이 집중돼 있는 이유는 첫째 미국이 이웃나라의 실력자 장군을 잡아다가 재판을 하고 있다는 사실,둘째는 노리에가 장군이 권좌 10년을 통해 한때는 미국의 상당한 정보제공자 또는 정책협력자 역할을 했기 때문에 그가 재판정에서 이 사실을 털어놓을지 모른다는것,그리고 셋째는 그가 정말 마약밀매 행위를 했느냐는 점 등이다.
이중 미국여론의 최대 관심사는 노리에가 장군이 미CIA,마약단속청(DEA),백악관 안보담당보좌관실 등과 거래한 내용이 어떤것인가 하는 것이다.
노리에가장군의 변번호인들인은 프랭크·루비노 존·메이 등은 바로 이런 미국여론을 노리에가 방어수단으로 사용하려 하고 있다. 노리에가 장군은 말년에 미국과 맞서 민족주의자로 자처했지만 그는 오랫동안 CIA 등과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으면서 착실한 미국이익의 대변자 역할을 했다는 것인데 이 사실을 재판과정에서 다 털어놓게 되면 미국정계가 시끄러워질지 모른다고 은근히 검찰측을 협박하고 있다.
노리에가는 부시 대통령이 CIA국장 재직시절인 1976년에 만난일이 있으며 1983년에도 만난바 있다.
그는 CIA 등의 협력자로 있으면서 적어도 미파나마운하 협정시에 미국에 유리한 정보를 제공했다는것,카스트로 쿠바실권자에 관한 정보를 건네줬다는것,1982년 영아르헨티나 전쟁에서 레이건 행정부를 도와 아르헨티나에 프랑스제 공대지미사일 엑조제를 판매하게 했다는것,니카라과 게릴라(콘트라)에게 무기를 건네주는 일을 도왔다는 것 등이 이미 상당히 알려졌다.
미국이 운하협정을 체결하면서 비밀리에 상대방 교섭요건에 관한 정보를 얻어냈다거나,어쩌면 마약판매 대금이 관련돼 있을지도 모를 무기를 니카라과 콘트라에 미국이 건넸다든가,당시 레이건 행정부가 공식적으로는 영국을 지원하고 있으면서 아르헨티나에 엑조세 미사일을 팔게했다는것 등이 직접 재판과정을 통해 드러난다면 미국외교의 체면이 말이 아니게 될것이다.
노리에가는 부시대통령이 CIA국장 재직시 그를 만난외에 윌리엄·케이시 전CIA국장 올리버·노스 전백악관 안보담당보좌관 등을 만난 기록을 갖고 있다.
노리에가 변호인들은 안보상 이유로 많은 구절이 삭제되긴 했지만 노리에가의 미국협력 관계를 증명하는 1천6백 페이지에 이르는 문서를 수집해 놓고 있다.
노리에가는 1971년에 CIA로부터 16만1천달러를 정보자금으로 받았고 이어 미 육군으로부터도 16만2천1백68달러를 받은것이 확인되고 있다.
그러나 검찰측은 노리에가의 이같은 미고위관리들과의 접촉을 인정하면서도 『고위층을 안다고해서 이 고위층이 불법행위를 해도 좋다는 말을 한것은 아니지 않느냐』고 맞서고 있다.
노리에가의 마약거래행위 부분에 대해 검찰측은 만일 재판정에서 유죄가 인정된다면 1백45년형에 해당하는 11개 죄목을 씌워놓고 있다. 이중에는 중남미의 거대한 마약카르텔인 메데인카르텔로부터 엄청난 돈을 받았다는 것,마약거래를 후원했다는 혐의 등이 들어있는데 과연 이런 증거가 믿을만한 증인을 통해 확인될수 있을지는 아직 의문이다.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