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운동이냐 정치냐” 재야도 개편/“기존 야 불신” 민중당 통합거부

알림

“운동이냐 정치냐” 재야도 개편/“기존 야 불신” 민중당 통합거부

입력
1990.06.25 00:00
0 0

◎“선 통합” 민주연합ㆍ“정통성” 전민련 대중성 획득 주력3당통합으로 여권의 구조가 재편되고 야권의 통합 충격에서 벗어나기 위해 통합협상을 갖는등 정치권의 상황이 급변함에 따라 재야도 뚜렷한 개편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재야는 지난해 1월 전민련 「전국민족민주운동연합」을 출범시키면서 공동전선을 구축하는 듯했으나 민중운동과 정치투쟁의 선후관계를 둘러싼 노선갈등을 겪으면서 분열현상을 보여 결국은 민연추(민중의 정당 건설을 위한 민주연합추진위)를 탄생시켰다.

민연추는 야권 통합방식을 둘러싸고 선 통합과 선 창당을 놓고 의견차이를 해소하지 못해 또다시 민주연합파가 떨어져 나가고 잔류인사는 「민중당」 창당을 위해 준비위를 발족시켰다.

그리고 평민ㆍ민주당만의 야권통합논의가 답보상태에 빠졌을 때 원로 개신교지도자 5인을 중심으로 한 개신교그룹이 독자적인 서명운동을 추진하면서 범민주세력의 단결을 촉구하고 나서 뚜렷한 세의 일각을 형성하고 있다.

이러한 과정에서 재야는 지난 87년 6월에 보여주었던 무시못할 역량의 감소를 자초했지만 아직도 정국의 주요변수인 것만은 엄연한 사실.

특히 야권통합논의가 평민ㆍ민주의 2자통합에서 재야가 포함되는 3자통합의 형태를 펼 경우 재야는 녹녹치 않은 영향력을 행사할 것으로 보인다.

민중당(민연추)­민주연합­전민련­개신교그룹등 4자 분립형태를 보이고 있는 재야의 현주소를 짚어본다.

○「맨몸투쟁 경력」 재산

▷민중당◁

오는 9월20일 창당전당대회를 목표로 지난 21일 창당발기인대회를 갖고 창당준비위를 구성함으로써 일단 제도정치권에 대한 교두보를 확보했다.

이우재 창당준비위공동대표(전 민연추공동대표)는 『의회진출보다 민중의 정치주체화운동을 보다 강력하게 추진하기 위한 것』이라고 창당의 목적을 밝히고 있지만 창당발기취지문은 목표를 「민중이 주인이 되는 민주정부수립」이라고 못박고 있으며 발기인대회 다음날부터 전국의 지구당 조직책 신청접수에 들어갔다.

민중당이 전민련에서 시작해 두번의 2분화과정을 거친 끝에 정당결성에 나서면서 「탈 재야」를 선언한 것은 민중운동에 대한 한계인식과 평민ㆍ민주당 등 기존야당에 대한 근원적 불신에서 기인한다고 볼 수 있다.

이재오사무처장은 『해방이후 40년간 형성되어온 냉전논리ㆍ분단상황 등은 정치권을 가진 자 중심으로 굴절시켜 왔다』면서 『평민ㆍ민주당과의 접목은 곧바로 제도권 정당에의 흡수를 의미하는 것』이라며 반대의사를 분명히하고 있다.

민중당은 현재 백기완ㆍ이우재ㆍ장기표씨를 중심한 민연추세력과 교수ㆍ노동ㆍ여성ㆍ농민위원회를 대표하는 김상기씨(민교협공동대표) 그룹의 연합으로 이뤄진 상태.

이들 양대세력을 중심으로 노동자지역 21ㆍ농촌 15ㆍ대도시 10ㆍ중소도시 15곳 등 70여개 조직책 인선을 7월 중순까지 완료할 예정이다. 이들은 대부분이 「맨몸의 투쟁경력」을 바탕으로 하고 있어 자금ㆍ조직 등 정당생활에 필요한 요건을 갖추는 데는 오히려 홀가분하다는 측면도 있다.

○국민운본부 형태 재건

▷민주연합◁

홍성우(전 민연추상임고문) 고영구(〃공동의장) 이부영(〃집행위원장)씨 등 민연추 핵심간부 14인은 지난달 29일 『내부 이견으로 조직에 혼선을 초래해 맡은 바 임무를 다할 수 없다』면서 집단사표를 제출,민주연합을 태동시켰다.

민주연합을 주동한 이부영씨는 『지금의 시대가 민중을 기반으로 하는 정당을 필요로 하고 있다는 데는 공감한다』고 전제하면서도 『그러나 민자당의 장기집권 저지와 민중의 생존권 확보를 위해서는 야권통합운동을 통해 위력적인 대중의 신뢰를 확보하는 게 급선무』라고 말해 독자정당 창당에 앞서 야권통합과 대중운동이 선행되어야 함을 분명히했다.

민주연합파가 1차적으로 구상하고 있는 운동의 모습은 87년의 6월항쟁을 주도했던 국민운동본부의 재건이다. 차이점이 있다면 당시는 종교계와 지식인이 중심이 된 가운데 야권의 정치세력이 참가했던 데 비해 지금은 야권정치세력을 배제한 국민운동을 전개,범민주세력의 의사를 결집한 뒤 제도권 야당과 통합협상에 임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재야및 종교계와 노동자ㆍ농민ㆍ도시서민 등 민중을 중심으로 한 「범민주통합 수권정당추진위원회」를 내달초 발족시켜 개신교를 중심으로 전개되고 있는 「서명작업」에 적극 동참할 계획이다.

이들은 이미 서울등 전국 8개 도시에서 야권통합을 위한 서명작업에 동참하고 있는 실정이다.

민주연합은 이처럼 우선 목표로 「운동」을 추진하고 있지만 「수권정당」 건설을 다음의 목표로 설정하고 있기 때문에 야권통합에 있어 평민당이 주장하고 있는 3자통합에 긍정적이다.

민주연합의 한 핵심관계자는 『7월초 「범수권정당추진위」가 구성되면 평민ㆍ민주당과 대등한 입장에서는 3자 통합논의가 본격적으로 시작될 것』이라고 말한다.

○국민련 결성 세 보강

▷전민련◁

민연추가 떨어져 나가자 『민연추(이후 민중당ㆍ민주연합)에 대한 지지ㆍ지원 및 참여는 전체 대의원대회 결정에 위배된다』는 내부결정을 견지하고 있는 전민련은 나름대로 재야의 정통성을 주장하고 있다.

전민련은 민연추 이탈이후 전노협ㆍ전교조ㆍ전농련ㆍ전대협 등과 함께 민자당 「일당독재 분쇄」를 기치로 내건 「한시적」 목적의 국민연합을 결성,잃었던 세를 보강하면서 본격적인 민중운동에 나서고 있다.

전민련은 지난 23일 평민ㆍ민주당과 국민연합의 3자대표가 가진 비상시국대책회의를 통해 「범민주 대연합」 형태의 야권통합논의에 동참하고는 있지만 전민련 자체의 비중은 역시 민중운동쪽에 기울고 있다.

더구나 전민련은 비상시국대책회의를 효율적인 내각제개헌 저지투쟁을 위한 야권의 연대장치로 파악하고 있어 평민ㆍ민주당이 염두에 두고 있는 야권통합과는 상당한 거리가 있다.

따라서 전민련은 비상시국대책회의가 참가자들이 수평적 의견을 교환하는 회의체 내지 협의체 수준을 유지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전민련은 올 하반기에 내각제개헌이 가사화될 것이란 판단아래 민자당이 내각제 관철을 위한 사전정지작업의 일환으로 추진중이라고 보는 군조직법 개정안 지자제선거의 정당추천 배제ㆍ방송구조 개편 등 3대 현안에 대한 적극적인 반대운동및 대국민홍보를 전개할 방침이다.

이와함께 7ㆍ8월에는 한반도 자주통일운동의 일환으로 「남북한 군축 평화운동」을 전개,민족통일이 외세에 의존되어서는 안된다는 점을 적극 홍보할 계획이다.

○“통합지지” 서명 활발

▷개신교측◁

김관석목사,이돈명 조선대총장,박형규목사,김찬국 연세대부총장,최승묵목사 등 재야 원로 5명은 평민ㆍ민주당의 야권통합 협상대표단회담이 시작됐던 지난달 8일 「범민주야권 수권정당 결성을 위한 우리의 제언」이라는 성명을 발표했다.

이들은 이와함께 당시 야권통합의 제3당사자로 지목됐던 민연추측과 공동보조를 꾀했으나 민연추 내부의 선통합파(민주연합)와 선창당파(민중당)간의 이견으로 합작노력이 실패했고 민연추가 분열된 6월부터는 야권통합에 적극적인 민주연합측과 공동으로 서명작업을 하고 있다.

현재 원주ㆍ인천ㆍ전주ㆍ춘천의 4개 도시가 서명을 마무리,3백50여명의 인사로부터 동조를 받아냈으며 대구ㆍ부산ㆍ서울ㆍ광주의 명단이 완료되는 대로 이달말께 서명결과를 발표할 예정인데 서명자수는 줄잡아 2천여명선이라는 주장. 특히 이번 1차 서명은 일반인을 상대로 한 것이 아니라 각계 각층의 「중심인물」에 대한 지지확약의 성격을 띠고 있어 본격적인 2차 서명에 들어갈 경우 평민ㆍ민주당측에 상당한 외압으로 작용할 것이라는 주장이다.<정병진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