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광대역 LTE-A나 광대역 LTE나 인터넷 속도 거의 같아...통신비만 올렸다

알림

광대역 LTE-A나 광대역 LTE나 인터넷 속도 거의 같아...통신비만 올렸다

입력
2014.12.31 04:40
0 0

미래부 측정...내려받기는 빨라져

이동통신업체들이 광대역 LTE보다 1.5배 가량 빠르다고 광고했던 광대역 LTE-A 서비스의 인터넷 이용(웹 서핑) 속도가 광대역 LTE와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빠른 이동통신 서비스가 등장하면서 통신비와 휴대폰 가격이 올랐지만 정작 서비스의 질은 그대로였던 셈이다.

미래창조과학부는 30일 SK텔레콤 KT LG유플러스 SK브로드밴드 CJ헬로비전 티브로드 씨앤엠 등 통신업체들을 대상으로 한 ‘통신서비스 품질 평가 결과’를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LTE 가입자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인터넷 검색, 뉴스보기 등의 인터넷 이용 속도 측정 결과 광대역 LTE-A는 평균 1.3초로, 광대역 LTE와 똑같았다.

인터넷 이용 속도는 각종 사이트가 처음부터 끝까지 완전히 보이는 시간을 측정했는데, 광대역 LTE-A와 광대역 LTE 사이에 차이가 없었다. 이론상 데이터 전송속도는 기존 LTE에서 바뀐 광대역 LTE가 150Mbps, 광대역 LTE-A가 225Mbps다. 네이버는 인터넷 검색 속도가 광대역 LTE-A나 광대역 LTE 모두 1.2초로 동일했고, 유튜브나 티스토리 등 일부 사이트는 오히려 광대역 LTE가 광대역 LTE-A 보다 0.1~0.2초 더 빨랐다.

스마트폰 이용자라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와이파이의 인터넷 검색 속도도 평균 1.7초로 LTE보다 0.4초 뒤질 뿐이다. 1초 미만이면 이용자들이 체감하기 힘든 수준이다.

미래부 관계자는 “LTE 등장으로 무선 인터넷 속도가 대폭 빨라져 이후 신기술은 이용자들이 체감할 만큼 서비스별로 속도 차이가 크지 않다”며 “앞으로 나올 3밴드 LTE-A도 마찬가지일 것”이라고 말했다. 3밴드 LTE-A는 이통사들이 내년 상용화 예정인 서비스다.

하지만 내려받기 속도에서는 차이가 났다. 광대역 LTE-A의 경우 평균 114.4Mbps로, 광대역 LTE의 77.8Mbps보다 빨랐다. 광대역 LTE-A는 이통사 간에도 속도 차이가 있었다. SK텔레콤이 116.9Mbps로, KT와 LG유플러스의 113.2Mbps보다 빨랐다.

파일을 보내는 업로드 속도는 광대역 LTE-A나 광대역 LTE 모두 LG유플러스가 가장 빨랐다. LG유플러스의 파일 업로드 속도는 광대역 LTE-A에서 37.7Mbps, 광대역 LTE에서 37.9Mbps로 측정됐다. 반면 SK텔레콤과 KT의 업로드 속도는 광대역 LTE-A에서 21.4Mbps, 광대역 LTE에서 21.6Mbps로 조사됐다.

최연진기자 wolfpack@hk.co.kr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