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황희석 “검찰 상갓집 추태, 김웅 사표, 주광덕 문자는 해프닝 아냐”

알림

황희석 “검찰 상갓집 추태, 김웅 사표, 주광덕 문자는 해프닝 아냐”

입력
2020.01.21 09:49
수정
2020.01.21 11:01
0 0

의도적으로 기획됐을 가능성 제기

황희석 전 법무부 인권국장이 21일 라디오방송에서 검찰의 '상갓집 추태'를 두고 "문제가 있는 행동이라고 주장했다. 한국일보 자료사진
황희석 전 법무부 인권국장이 21일 라디오방송에서 검찰의 '상갓집 추태'를 두고 "문제가 있는 행동이라고 주장했다. 한국일보 자료사진

황희석 전 법무부 인권국장 겸 검찰개혁추진단장이 검찰의 ‘상갓집 추태’나 주광덕 자유한국당 의원이 공개한 문자, 김웅 검사의 사표 등을 “서로간 공감에서 이뤄진 일종의 흐름”이라고 평가했다.

황 전 국장은 21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서 최근 한 상갓집에서 검사 간 충돌이 빚어진 것을 두고 “기소 여부나 수사에 대한 판단은 의견이 다를 수 있지만, 좋은 모습은 아니다”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상갓집에서 술을 마시면서 특정한 사람이 다른 사람에게 따지듯 대드는 문제로 비화되는 게 과연 옳으냐”며 “추미애 장관께서 추태라고 말씀하셨는데, 저 역시 이런 추태가 적절하지 않고, 문제가 있는 행동이라고 본다”고 말했다.

그는 또 ‘상갓집 추태’를 비롯해 최근 검찰에서 발생한 몇 가지 사건을 언급하며 “일종의 흐름”이라고도 했다. 앞서 송경호 서울중앙지검 3차장검사는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이 주재한 확대간부회의에서 윤석열 검찰총장의 취임사 구절을 읊었었고, ‘검사내전’의 저자 김웅 법무연수원 교수(부장검사)는 사표를 냈다. 또 주 의원은 “이 지검장이 검찰 간부들에게 조롱 섞인 문자를 보냈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황 전 국장은 이를 두고 “명시적이든 묵시적이든 서로 간의 공감 속에서 뭔가 이뤄진 게 아닌가 싶다. 일종의 흐름이 있다고 생각한다”며 “심적 교류 그 이상인진 모르겠지만, 생각의 공유가 있는 게 아닌가 하는 느낌을 받는다”고 언급했다. 이어 “단순 해프닝은 아니라고 본다. 누군가 느낌적 느낌이라는 표현을 썼다”며 “그런 표현을 쓴다면 생각의 공유가 있는 게 아닌가라는 추측을 할 수밖에 없다”고 덧붙였다.

윤한슬 기자 1seul@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